[고등학교] 기초 영어문법 제6장 동명사

언어/영어 문법|2020. 2. 27. 04:00

정리 1

동명사의 용법

동명사는 동사와 명사의 기능을 함께 가지므로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 역할을 한다.

 

주어  1 Reading improves the mind.

보어  2 My favorite activity is reading comic books.

타동사의 목적어  3 She likes going to the movies.

전치사의 목적어  4 Thank you for inviting me.   

 

to 다음에 부정사가 아닌 (동)명사가 오는 경우에 유의할 것.

5 She is used to handling this machine.

6 I'm looking forward to seeing you again.   

 

정리 1

1. 독서는 지성을 함양시켜 준다.

2. 내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만화책을 읽는 것이다.

3. 그녀는 영화를 보러 가기를 좋아한다.

4. 나를 초대해 줘서 고마워.

5. 그녀는 이 기계를 다루는 데 익숙하다.

6. 나는 너를 다시 보기를 고대하고 있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You cannot make an omelet without breaking eggs.   

2. I find it very tiring working seven days a week.   

 

[확인]

1. 계란을 깨지 않고 오믈렛을 만들 수는 없다.

2. 나는 일주일에 7일 일하는 것이 매우 힘겨운 일이란 걸 알게 됐다.   

 

[적용] 글의 흐름상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은?   

In the United States, being overweight is a common problem.

One way that doctors help overweight people is by teaching them the difference

between real hunger and other factors that make them eat.

For example, one man realized that he ate lots of snacks only while driving his car.

Now he avoids keeping any food in his car.

Since he _( )_, he can control the problem.

 

#1 decided to exercise every day

#2 knew the effects of being overweight

#3 found the source of his overeating

 

overweight 중량초과의 너무 뚱뚱한

hunger 배고픔, 굶주림

factor 요소, 요인   


정리 2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동명사와 부정사

 

동명사 목적어  

1 He enjoys traveling.

 

부정사 목적어  

2 My friend promised to return the book very soon.

 

둘 다 취하되 뜻이 달라지는 경우  

3 I remember seeing her before. ...했던 것을 기억하다

4 I remember to see her tomorrow. ...할 것을 기억하다

5 I'll never forget meeting her. ...했던 것을 잊다

6 I forgot to buy some flowers. ...할 것을 잊다

7 I tried sendling her flowers. 시험삼아 ...해보다

8 The boy tried to climb the tree. ...하려고 애쓰다

9 He stopped smoking. ...하기를 그만두다

10 He stopped to smoke. ...하기 위해 멈춰서다 '(이때의 to-v는 '목적'을 뜻하는 부사구)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enjoy, mind, finish, avoid, admit, deny, give up 등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want, hope, wish, desire, expect, promise, decide 등   

 

[적용] #3

미국에서는, 비만은 보편적인 문제거리이다. 의사들이 비만환자들을 돕는 한 가지 방법은

그들에게 정말 배고픈 것과 그들로 하여금 먹게 하는 다른 요인들간의 차이점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 남자는 오직 운전중에만 자신이 과자들을 많이 먹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제 그는 차 안에 음식을 두는 것을 피하고 있다. _과식의 원인을 알았기_ 때문에

그는 그 문제를 통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정리 2

1. 그는 여행하기를 즐긴다.

2. 내 친구는 곧바로 그 책을 돌려주기로 약속했다.

3. 나는 그녀를 전에 만났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4. 나는 내일 그녀를 만날 것을 기억하고 있다.

5. 나는 그녀를 만난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6. 나는 꽃을 좀 사야했는데 잊어버렸다.

7. 나는 그녀에게 꽃을 보내 보았다.

8. 그 소년은 나무에 오르려고 애썼다.

9. 그는 담배를 끊었다.

10. 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 멈춰 섰다.   

 

[확인] 주어진 두 문장을 의미차이에 유의하여 각각 우리말로 옮기시오.   

#a I will never forget meeting you for the first time.   

#b I will never forget to meet you tomorrow evening.   

 

[확인]

#a 나는 너를 처음 만났던 것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b 나는 너를 내일 저녁에 만날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적용] #a (lock), #b (lock)을 각각 문맥에 맞게 고쳐 쓰시오.

Mother: I don't remember #a (lock) the front door of the house.

Did you remember to do it?

Terry: Stop worrying about it now! It's too late! Anyway, there's nothing worth stealing.

Mother: I always forget #b (lock) the door. I really must try to think about it next time.

 

lock 자물쇠(를 채우다)

be worth v-ing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적용] #a locking #b to lock

엄마: 집 현관 문을 잠궜는지 기억이 안나는구나. 너는 잠글 것을 기억했니?

Terry: 이제와서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아요. 너무 늦었어요. 어쨌거나 도둑맞을 만한 것도 없잖아요.

엄마: 나는 항상 문 잠그는 것을 잊어버리는구나. 다음 번엔 그걸 생각하도록 정말로 노력해야 하겠는걸.   


정리 3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원칙적으로 소유격으로 나타내지만 목적격도 쓰인다.

 

소유격으로 표시  

1 Man's first landing on the moon was a great work.

2 I insisted on his going there.

 

목적격으로 표시  

3 I insisted on him going there. (구어체)

4 She complained of the room being too small. (무생물의 명사)   

 

의미상 주어에 따라 의미가 다르므로 유의할 것   

Would you mind opening the window? (창문 좀 열어 주시겠습니까?)   

Would you mind my opening the window? (제가 창문을 열어도 되겠습니까?)   

 

정리 3

1. 인간이 달에 처음 착륙한 것은 위대한 일이었다.

2. 나는 그가 그곳에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3. 나는 그가 그곳에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4. 그녀는 방이 너무 작다고 불평했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can't excuse him speaking so rudely.   

2. He apologized to me for his dog barking all the night through.   

 

[확인]

1. 나는 그가 그렇게 무례하게 말하는 것을 용서할 수가 없다.

2. 그는 나에게 자신의 개가 밤새도록 짖은 것에 대해 사과했다.   

 

[적용] 밑줄 친 a doorman이 시계를 걸어 놓기 전에 사람들로부터 늘 받았던 질문은?   

Once there was a doorman who got tired of people asking him for the right time.

So he hung a clock in the lobby. Now all day long people ask him, "Is that clock right?"

 

#1 Do you have time? #2 What time is it? #3 What time does this building close?

 

get tired of ...에 싫증나다

lobby 로비   

 

[적용] #2   

한때 정확한 시간을 물어대는 사람들로 진저리난 한 문지기가 있었다.

그래서 그는 로비에 괘종시계 하나를 걸어 두었다.

이제는 하루종일 사람들이 그에게 묻는다. "저 시계 정확합니까?"   


정리 4

동명사의 시제, 수동태, 부정

 

단순동명사  

1 She si ashamed of being idle.

(= She is ashamed that she is idle.)

 

완료동명사 being p.p.  

2 She is ashamed of haveing been idle.

(= She is ashamed that she was (has been) idle.)

 

동명사의 수동태 being p.p.  

3 She was ashamed of being laughed at by them.

4 I don't like being treated that way.

 

동명사의 부정  

5 I regret not (never) having seen the mvie.   

 

수동의 의미를 갖는 동명사: need (want, require, deserve)+v-ing

6 His shoes need mending.

(= need to be mended)

 

7 This book deserves reading.

(= deserves to be read)   

 

정리 4

1. 그녀는 자신이 게으른 것에 대해 부끄러워한다.

2. 그녀는 자신이 게을렀던 것에 대해 부끄러워한다.

3. 그녀는 그들에게 비웃음을 당한 것을 부끄러워했다.

4. 나는 그런 식으로 대우받는 것이 싫다.

5. 나는 그 영화를 보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

6. 그의 신발은 수선할 필요가 있다.

7. 이 책은 읽을 가치가 있다.   

 

[확인] 주어진 문장과 같은 뜻이 되도록 빈 칸을 채우시오.   

1. He admitted having stolen the money.

He admitted that he _( )_ the money.   

 

2. She was ashamed of being scolded by her teacher.

She was ashamed that she _( )_ by her teacher.   

 

[확인]

1. had stolen 2. was scolded

1. 그는 자신이 그 돈을 훔친 것을 인정했다.

2. 그녀는 선생님에게 꾸중들은 것을 부끄러워했다.   

 

[적용] 다음 글의 주제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Why are horror movies such big hits?

It seems that many people actually enjoy being frightened.

For them, not knowing what's going to happen next is very exciting.

Although they are afraid, they know the movie is not reality.

And that when it's over, they can return to their homes, safe from any danger.

 

#1 Why people like horror movies

#2 What kind of people like horror movies

#3 How to make a big hit movie

 

horror movie 공포영화

actually 실제로, 정말로

frighten 두려워하게 하다

reality 현실, 사실   

 

[적용] #1   

공포 영화는 왜 그리 큰 히트를 치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공포에 떠는 것을 실제로 즐기는 것 같다.

그들에게는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지 못한다는 것은 매우 흥미진진한 일이다.

비록 그들이 무서워해도 그들은 그 영화가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게다가 영화가 끝나면 그들은 어떤 위험도 느끼지 않고 집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정리 5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I 

 

on v-ing ...하자마자, ...할 때 (= as soon as, when)

1 On reaching home, I went straight to bed.   

 

be busy v-ing ...하느라고 바쁘다

2 She is busy typing the letter.   

 

feel like v-ing ...하고 싶다

3 I don't feel like going out tonight.   

 

cannot help v-ing ...하지 않을 수 없다 (= cannot but v)

4 I could not help laughing.   

 

be worth v-ing ...할 가치가 있다

5 This book is worth reading many times.   

 

prevent (keep, stop) + O + from v-ing O로 하여금 ...하지 못하게 하다

6 The snow prevented them from starting at the scheduled time.   

 

정리 5

1. 집에 도착하자마자 나는 곧바로 잠자리에 들었다.

2. 그녀는 그 편지를 타이핑하느라 바쁘다.

3. 나는 오늘밤 외출할 마음이 없다.

4. 나는 웃지 않을 수 없었다.

5. 이 책은 여러 번 읽을 가치가 있다.

6. 눈 때문에 그들은 예정된 시간에 출발할 수 없었다.   

 

[적용] 다음 글의 바로 다음에 올 내용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Did you ever wonder why you get fevers?

If your body temperature goes above 98.6도F,

it's a sign that your body is busy fighting germs.

When germs enter your body, the brain gets a message to increase the heat.

Your muscles shake, making you warmer inside.

Many things also happen to prevent heat from being lost.

 

#1 몸에 열이 나는 또 다른 이유

#2 열이 나게 하는 세균의 종류

#3 열을 유지하기 위한 신체의 여러 작용

 

fever 열, 발열

body temperature 체온

germ 세균

increase 증가하다(시키다)

muscle 근육   

 

[적용] #3   

왜 (몸에) 열이 나는지 의아해 했던 적이 있는가?

만약 당신의 체온이 화씨 98.6도를 넘게 된다면,

그것은 당신 몸이 한창 균과 싸우고 있는 중이라는 표시다.

세균이 당신 몸에 침입하면 뇌는 열을 증가시키라는 메시지를 받게 된다.

당신의 근육은 떨리면서 당신 몸 속을 더 따뜻하게 만든다.

열이 손실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일들이 또한 일어나게 된다.   


정리 6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II

 

It is use (good) v-ing ...해도 소용없다 (= It is no use to-v)

1 It's no use talking to him-he never listens.   

 

There is no v-ing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It is impossible to-v)

2 There is no knowing what may happen in the future.   

 

not (never) ...without v-ing ...하면 반드시 ...하다

3 I never see this picture without thinking of her.

(= Whenever I see this picture, I think of her.)

 

It goes without saying that ...  ...은 말할 필요도 없다 (= It is needless to say that...)

4 It goes without saying that health is above wealth.   

 

What do you say to v-ing?  ..하는 게 어때? (= Let's v)

5 What do you say to taking a walk?   

 

정리 6

1. 그에게 말해도 소용없다. 그는 결코 듣지 않으니까.

2.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난지 알 수 없다.

3. 나는 이 사진을 볼 때마다 그녀를 생각한다.

4. 건강이 부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5. 산책하는 게 어때?   

 

[적용]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시오.   

"Ladies and gentlemen," said the judge,

"it is no good punishing this man I'll fine everyone in this court 50 cents,

because you live in a city where a man has to steal bread for his hungry family

and you do nothing about it."

 

#1 The man would be punished for stealing.

#2 The judge was severe with the man.

#3 The audience in the court would be fined.

 

judge 재판관, 법관

punish 벌주다, 처벌하다

fine 벌글 (을 과하다)

cour 재판소, 법정   

 

[적용] #3   

"신사 숙녀 여러분, 이 남자를 벌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라고 판사가 말했다.

"나는 이 법정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50센트의 벌금을 과하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한 남자가 자신의 배고픈 가족을 위해 빵을 훔칠 수밖에 없는

그러한 도시에 살면서도, 그것에 대해 아무런 일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문법성 판단문제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1-2)

1. (A) _The whole aim_ of good teaching is (B) _of turning_ the young learner

(C) _into an independent man,_ who (D) _doesn't merely learn_ but also works by himself.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aim 목적

independent 독립한

by oneself 혼자서; 혼자힘으로

 

1. #3 ( turing 또는 to turn) 

훌륭한 가르침의 전체적인 목적은 어린 학생을 자주적인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것인데,

자주적인 사람은 배울 뿐만 아니라 스스로 공부한다.

 

2. Her condition never got better and she (A) _kept doing stupid things._

She left her wallet at stores twice and (B) _forgot meeting people_

for lunch and other appointments.

She (C) _didn't feel like cooking_ and she (D) _spent a lot of time sleeping._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wallet 지갑

appointment (만남 등의) 약속

 

2. #3 (forgot to meet people)

'forget+to부정사'는 미래에 할 일을 잊는 것을 표현할 때,

'forget+동명사'는 과거에 한 일을 잊는 것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그녀의 상태는 결코 더 나아지지 않았고 계속 멍청한 짓들을 했다.

그녀는 지갑을 두 번 가게에 두고 왔으며,

점심식사나 다른 약속들로 사람들과 만날 것을 잊어버렸다.

그녀는 요리도 하고 싶지 않았고, 자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3.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When the famous pianist was a child,

he was used to play the piano for several hours a day.

 

#1 고칠 필요 없음 #2 being played #3 playing #4 be playing #5 have played

 

3. #3 be used to+동명사: '...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그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어린아이였을 때

그는 하루에 몇 시간 동안 피아노를 치는 데 익숙해 있었다.


독해특강 글의 흐름과 무관한 문장 고르기 해법

하나의 단락은 원칙적으로 단 하나의 중심내용 (main idea)에 대해 논하거나 설명한다.

글의 흐름과 무관한 문장이란 이러한 통일성 (unity)에 위배되는 문장으로서

주제문을 보충설명하고 있지 않는 문장을 말한다.   

 

1. 먼저 주제문을 찾아 단락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짐작한다. 

예를 들 것인가?

원인이나 결과를 분석할 것인가?

순서대로 열거해 나갈 것인가?

비교, 대조할 것인가?   

 

2. 주제 (topic)와 관련은 있지만 주제에 대한 필자의 서술 방향과는 동떨어진 문장이 답이 된다.

 

[예제] 다음 글을 읽고, 본문 전체의 흐름과 관계가 _없는_ 문장을 고르시오. 

A mother's good intention does not always lead to expected results.

#1 A child, for example, wants to do something that his mother doesn't approve of.

#2 In this case, his mother says that he is wrong.

#3 This, however, may cause the child to have a negative view of himself.

#4 The child is expected to love his mother.

#5 He may feel that he will not be able to do anything right.

 

intention 의도, 의향

approve of ...을 시인(지지) 하다

in this case 이런 경우에

cause 원인 (이 되다)

view 견해; 전망

be expected to do ...하기로 되어 있다, ...하지 않으면 안되다

 

가이드

이 글의 주제문은 첫 번째 문장이고

#4를 제외한 나머지 문장들은 이에 대한 보충 설명 문장이다.

 

[예제] #4 

어머니의 좋은 의도가 언제나 예상된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1 예를 들어, 어린아이는 그의 어머니가 허락하지 않는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한다.

#2 이런 경우에, 어머니는 그가 올바르지 않다고 말한다.

#3 그렇지만, 이것은 그 아이가 자신에 대해 부정적 관점을 가지게 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4 아이는 어머니를 사랑하지 않으면 안된다.)

#5 아이는 그가 어떤 것도 바르게 해낼 수 없으리라 느낄 수도 있는 것이다.   

 

[연습 1] 다음 글을 읽고, 본문 전체의 흐름과 관계가 _없는_ 문장을 고르시오.   

#1 In some cultures, it is not usual to show outwardly

how you really feel or what you are thinking.

#2 If a husband becomes angry with his wife, he may leave home silently

and stay with a friend or relative for a few days.

#3 Husbands and wives should be patient with each other.

#4 An employer, angry at an employee, will walk away from the office for a while.

#5 Teachers become very quiet when they are angry with their students.

 

outwardly 외관상, 바깥쪽으로

relative 친척

patient 참을성(인내심)이 있는

employer 고용주

employee 피고용자, 종업원

for a while 잠시동안   

 

[연습 1] #3   

#1 어떤 문화권에서는, 일반적으로

당신이 정말로 느끼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것을 밖으로 내보이지 않는다.

#2 만약 남편이 아내에게 화가 났다면,

그는 조용히 집을 나와, 친구나 친척과 함께 며칠동안 머물 수도 있다.

(#3 남편과 아내는 서로 인내해야 한다.)

#4 고용인에게 화가 난 고용주는 사무실에서부터 빠져나와 잠시동안 거닐 것이다.

#5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화가 났을 때 침묵을 지킨다.   

 

[연습 2] 다음 글을 읽고 본문 전체의 흐름과 관계가 _없는_ 문장을 고르시오.   

#1 It is hard to travel to work by bus during the rush hour.

#2 You have to wait in long lines at the bus stop.

#3 When the bus arrives, someone always tries to push past you to get in first.  

#4 Sometimes you can read the morning newspaper during the ride.

#5 A passenger standing next to you might push you with his or her elbow or step on your toes.

 

travel 여행하다; (탈 것으로) 가다

rush hour (출퇴근 때의) 혼잡시간, 러시아워

get in (택시 등을) 타다

passenger 승객

next to ...옆에

elbow 팔꿈치

step on one's toes 남의 발을 밟다   

 

[연습 2] #4   

#1 러시아워 때 버스를 타고 출근하기란 어렵다.

#2 당신은 버스 정류장에서 줄을 길게 서서 기다려야만 한다.

#3 버스가 도착했을 때, 누군가가 당신을 밀치고 먼저 타려고 하는 일은 언제나 있기 마련이다.

(#4 때때로 당신은 차에 타고 있는 동안 조간 신문을 읽을 수도 있다.)

#5 당신 옆에 서있던 승객이 자신의 팔꿈치로 당신을 밀치거나 당신의 발을 밟을 수도 있다.    


말하기 듣기 특강 표현정리

 

상대방의 말을 듣지 못했을 때

1 Pardon (me)? ( )

I beg your pardon? ( )

Excuse me? ( )

I'm sorry. ( )

1.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겠어요?   

 

의견을 묻거나 말할 때

2 What do you think about the plan?

How do you feel about the plan?

3 In my opinion (view)

Personally, I believe (feel)...

It seems to me that...

2. 그 계획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3. 제 생각으로는...   

 

상대방의 이해를 확인할 때

4 Do you follow me?

Do you get my point?

Do you see (understand) what I mean?

Do you understand what I'm saying?

4. 제 말 알겠습니까?   

 

동의할 때

5 You're right.

6 That's true.

7 That's what I think, too.

I feel the same (way).

We see eye to eye.

8 You got it.

9 Absolutely (Defnitely).

You're absolutely right.

That's for sure.

5. 맞습니다.

6. 사실이예요.

7. 저도 같은 생각이에요.

8. 바로 그것입니다.

9. 전적으로 옳습니다.   

 

동의하지 않을 때

10 I'm afraid I must disagree.

11 I don't really see things that way.

I don't feel the same (way).

10. 동의할 수 없군요.

11. 저는 다르게 생각하는데요.   

 

[연습 1] 다음 중 나머지 넷과 의도가 _다른_ 하나를 고르시오.   

#1 Do you get my point?

#2 Do you see what I mean?   

#3 Do you believe me?   

#4 Do you follow me?   

#5 Do you understand what I'm saying?   

 

[연습 2] 다음 대화의 빈 칸에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What time is it now?

B: ( ) A: I asked you what time it is.

B: Oh, it's three fifteen. We have to hurry.   

 

#1 It's three fifteen.

#2 Pardon me?

#3 Why do you ask?

#4 Sorry, I don't have a watch.

#5 I don't see your point.

 

I don't see your point. 말씀하시려는 요점을 잘 모르겠습니다.   

 

[연습 3]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Learning English is pointless.

B: ( ) I think it's very important.

A: Why do you say that?

B: Because English is a world language.   

 

#1 That's what I think, too.   

#2 You got it.   

#3 I'm afraid I must disagree.   

#4 I don't have an opinion about it.   

#5 Could you repeat that?

 

pointless 무의미한, 헛된

repeat 되풀이하다, 되풀이해말하다     

 

말하기, 듣기특강 연습 1. #3 2. #2 3. #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