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기초 영어문법 제15장 대명사

언어/영어 문법|2020. 2. 27. 13:00

정리 1

IT을 포함하는 구문

 

지시대명사  

1 Don't let your boy play with a knife. It's dangerous.

 

비인칭주어  

2 It's getting late and it's still snowing.

 

<시간, 날씨>

3 How far is it to Pusan?

 

(거리) 가주어  

4 She doesn't know what it is to be poor.

5 It's convenient living so close to the station.

6 It doesn't matter whether he comes or not.

 

가목적어  

7 I make it a rule to keep early hours.

8 We took it for granted that you would agree.

 

강조구문  

9 It was Jane that met Tom in the park yesterday. 

 

정리 1

1. 네 아이가 칼을 갖고 놀지 않도록 해. 그건 위험하다.

2. 시간이 늦어지고 있고 눈은 여전히 오고 있다.

3. 부산까지는 거리가 얼마나 되지?

4. 그녀는 가난하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모른다.

5. 역에서 아주 가까이 사는 것은 편리하다.

6. 그가 오고 안 오고는 중요하지 않다.

7. 나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을 규칙으로 하고 있다.

8. 우리는 네가 당연히 동의할 거라고 여겼다.

9. 어제 공원에서 Tom을 만난 것은 바로 Jane이었다.   

 

[확인]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_it_이 가리키는 것을 찾이 쓰시오.   

1. Don't mention that she's put on weight, for she is very sensitive about _it_.   

2. He thought _it_ best to say nothing about the matter.   

 

[확인]

1. that she's put on weight

2. to say nothing about the matter

1. 그녀가 몸무게가 늘었다고 말하지 마라. 왜냐하면 그녀는 그것에 매우 민감하니까.

2. 그는 그 문제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다.   

 

[적용] 밑줄 친 _it_이 가리키는 바를 우리말로 쓰시오.   

Today we take _it_ for granted that women have as much right to vote as men.

Also it is taken for granted that a woman may go to college and work in any business she chooses.

But these rights were obtained through the brave efforts of many people fighting

for women's freedom.

 

take ...for granted ...을 당연한 것이라고 여기다

vote 투표(하다)

obtain 획득하다   

 

[적용] 여성들이 남성들과 마찬가지로 투표할 권리를 갖고 있다는 것  

 

오늘날 우리는 여성들이 남성들과 마찬가지로 투표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또한 여성이 대학에 진학하고, 자신이 선택한 어떤 직업에서건 일할 수 있다는 것도 당연시된다.

하지만 이러한 권리들은 여성의 자유를 위해 싸운 많은 사람들의 용감한 노력으로 얻어졌다.   


정리 2

THIS, THAT 을 포함하는 구문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that(those)  

1 The population of South Korea is larger than that of North Korea.

 

앞, 뒤 문장이나 구를 받는 that, this  

2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3 What he always says is this: man is selfish by nature.

 

those who...  ...하는 사람들

4 Those who don't try will never learn.   

 

정리 2

1. 남한의 인구는 북한의 인구보다 더 많다.

2.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3. 그가 항상 말하는 것은 이것이다. 즉, 사람은 천성적으로 이기적이다.

4.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배우지 못할 것이다.   

 

[확인]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단어가 가리키는 것을 밝히시오.   

1. His dress is _that_ of a gentleman, but his speech and behavior are _those_ of a clown.   

2. Father died of cancer. _That's_ why I decided to become a doctor.   

 

[확인]

1. the dress, the speech and behavior

2. Father died of cancer.

1. 그의 옷은 신사에 속하지만 그의 말과 행동은 교양없는 사람에 속한다.

2. 아버지는 암으로 돌아가셨다. 그것이 바로 내가 의사가 되기로 결심한 이유이다.   

 

[적용] 다음 글에 나오는 Steve에 대한 설명으로 옳기 _않은_ 것은?   

Steve stays home on workdays. He turns on his computer in order to connect with the office.

After work, he watches a movie on his video machine or plays a game of electronic baseball.

He doesn't see people, except those on television. Steve is not a real person,

but his way of life could soon be real.

The inventions of modern technology seem to be separating us from our fellow human beings.

 

#1 Steve doesn't have a job.

#2 Steve doesn't meet his fellow men.

#3 Steve makes good use of modern technology.

 

turn on (불, 텔레비젼 등을 켜다 (turn off)

connect 연결 (접속)하다

electronic 전자의

technology 과학기술

separate A from B: B로 부터 A를 떼어놓다   

 

[적용] #1

Steve는 근무일에도 집에 머문다. 그는 사무실과 연결하기 위해 컴퓨터를 켠다.

일을 마친 후, 그는 비디오로 영화를 보거나 전자 야구게임을 한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그는 만나는 사람들이 없다.

Steve는 가공의 인물이지만, 그의 생활방식은 머지않아 현실로 나타날 수도 있다.

현대 과학기술의 발명품들은 우리를 동료 인간들로부터 단절시켜 놓는 듯하다.   


정리 3

SO, SUCH 목적어, 보어를 대신하는 SO

 

1 A: It's going to rain. B: Yes, I think so.

2 A: Was she clever? B: I found her so.

 

So+V+S  S도 또한 그렇다

3 A: I want to see Jane. B: So do I.

 

cf. So+S+V S는 정말 그렇다

4 A: Jane is very pretty. B: So she is.

 

강조적으로 쓰이는 such  

5 I have never seen such a storm.

6 I had never before met such a gentle person.

 

A such as B  B와 같은 A (= such A as B)

7 They will plant flowers such as roses.   

 

정리 3

1. A: 비가 올 거야 B: 맞아, 그럴 거야.

2. A: 그녀는 영리했니? B: 그렇다는 걸 알게 됐어.

3. A: 나는 Jane이 보고 싶어. B: 나도 그래.

4. A: Jane은 진짜 예뻐. B: 정말 그래.

5. 나는 그런 폭풍우를 결코 본 적이 없다.

6. 나는 전에 그렇게 예의바른 사람을 만난 적이 없었다.

7. 그들은 장미와 같은 꽃들을 심을 것이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쓰시오.   

1. A: I have been to Moscow.

B: So have I.   

 

2. A: They won the championship five years ago.

B: So they did.   

 

[확인]

1. A: 나는 모스크바에 간 적이 있어.

B: 나도 그래.

2. A: 그들은 5년 전에 선수권을 땄어.

B: 정말 그랬지.   

 

[적용]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다음 글에서 제안하고 있는 바가 _아닌_ 것은?   

Protect your own health and that of others by not borrowing or lending

such things as your comb, brush, towel, drinking cup, or lipstick.

The ten commonest carriers of disease are your ten fingers.

Be sure to keep them clean; wash your hands completely,

especially before eating and after using the toilet.   

 

#1 항상 깨끗한 수건을 쓰도록 한다.   

#2 식사 전에는 항상 손을 씻는다.   

#3 자기 빗은 남과 함께 쓰지 않는다.

 

protect 보호하다, 지키다

carrier 나르는 사람(것); 매개체

disease 질병

especially 특히

toilet 화장실   

 

[적용] #1   

당신과 다른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

빗, 솔, 수건, 컵, 혹은 립스틱 같은 것들은 빌리지도 빌려주지도 말라.

열 개의 가장 흔한 질병 매개체는 당신의 열 손가락이다.

반드시 그것들을 깨끗이 하라.

특히 식전과 화장실 사용 후에는 철저히 손을 씻어라.   


정리 4

SOME, ANY / EITHER, NEITHER

 

some, any  

1 A: Is there any butter?

B: Yes, there is some. / No, there isn't any.

 

either  둘 중의 하나

2 Either of the two answers will do.

 

neither  둘다 ...이 아닌

3 I like neither of them.

(= I don't like either of them.)

 

neither+V+S  S도 또한 ...이 아니다  

4 John can't go to the party, and neither can I.   

 

some과 any의 용법:

일반적으로 some은 긍정문, any는 부정, 의문, 조건문에 쓰임.

권유, 의뢰, 긍정의 응답을 예측할 경우에는 의문문에서도 some을 쓴다.

5 Would you like some more food?

6 Do you have some money with you?

 

긍정문에 쓰인 any는 '어떠한 ...라도' 의 뜻이 된다.

7 Any child can do it.   

 

정리 4

1. A: 버터 좀 있니? B: 그래, 좀 있어. / 아니, 전혀 없어.

2. 두 가지 대답 중 어느 것이든 좋다.

3. 나는 그들 둘 다 좋아하지 않는다.

4. John도 파티에 갈 수 없고, 나도 또한 갈 수 없다.

5. 음식을 좀 더 드시겠습니까?

6. 너 돈 좀 가진 거 있지?

7. 어떤 아이라도 그것을 할 수 있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offered him tea or juice, but he didn't want either.   

2. Neither of the books is of any use to me.   

 

[확인]

1. 나는 그에게 차나 주스를 권했지만 그는 어느 쪽도 원하지 않았다.

2. 그 책은 둘 다 나에겐 쓸모가 없다.    

 

[적용] 밑줄 친 부분에 생략된 내용을 보충하여 아래와 같이 고쳐 쓸 때

빈 칸에 알맞은 단어를 써넣으시오.

_Neither does he,_ Yet! He doesn't know the fact that _ ( )_, either   

 

[적용] he is in love with me

나와 사랑에 빠진 소년이 저기 있다!- 어디? 바로 저기 저쪽... 보여? 정말?

나는 그 애가 너와 사랑에 빠진 줄은 몰랐어. 그 애도 아직은 몰라!   


정리 5

ONE, OTHER, ANOTHER

 

one

1 I don't have a pen. Can you lend me one? (명사를 받음)

2 One should keep one's (his) promise. (일반인)

 

one, the other  둘 중의 하나, 나머지 하나

3 I have two cameras; one is home-made, and the other is foreign-made.

 

the one, the other  전자, 후자

4 Reading is an easy matter, and thinking is hard work

but the one (= the former) is quite of no use without the other (= the latter).

 

the ohters 나머지 전부

5 Why are you alone? Where are all the others?

 

some, others 어떤 이(것)들, 다른 이(것)들

6 Some like tea, others prefer coffee.

 

another 또 다른 하나

7 If that hat doesn't fit, try another.

 

one thing, another  ...와 ...는 별개의 문제이다.

8 To know is one thing, and to teach is quite another.   

 

정리 5

1. 나는 펜이 없어. 하나 빌려줄 수 있겠니?

2. 사람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

3. 나는 카메라가 두 대 있는데 하나는 국산이고, 나머지 하나는 외제이다.

4. 읽는 것은 쉬운 일이고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후자가 없이는 전자는 전혀 소용없는 것이다.

5. 왜 너 혼자 있니? 나머지 사람들은 전부 어디 있니?

6. 어떤 사람들은 차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은 커피를 좋아한다.

7. 그 모자가 맞지 않으면 다른 것을 써 보십시오.

8. 아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이다.   

 

[확인] 다음 문장의 빈 칸에 적절한 대명사를 쓰시오.   

1. We want to buy Korean cars rather than foreign ( ).   

2. Since you enjoyed that first piece of pie so much, have ( ).   

 

[확인]

1. ones 2. another

1. 우리는 외제 차보다 국산 차를 사고 싶다.

2. 파이 한 조각을 그토록 맛있게 드셨으니 한 조각 더 드시죠.   

 

[적용] 문맥상 밑줄 친 곳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Tom: That's strange pair of socks you have on. One is red and _( )_ is green.

Billy: Yes, but the funny thing is that I have another pair at home just like these.

 

a pair of 한 쌍 (켤레)의

have on ....을 입고 (신고) 있다   

 

[적용] the other

Tom: 네가 신고 있는 양말이 좀 이상해. 한 짝은 빨간 색이고 _다른 한 짝은_ 초록색이야.

Billy: 알아. 근데 우스운 것은 이것과 똑같은 또다른 양말 한 켤레가 집에도 있다는 거야.   


정리 6

부정대명사를 포함하는 주요 관용어구

 

all but  거의 (= nearly, almost)

1 The job is all but finished. one another  

 

(셋 이상) 서로 서로

2 The people of the village helped one another.

cf. 3 Romeo and Juliet loved each other. one after another

 

(셋 이상) 하나씩 차례로

4 Planes took off one after another.

cf. 5 He raised his hands one after the other.

 

anything but  결코 ...아닌 (= never)

6 The work is anything but easy.

 

nothing but  오직 ...뿐 (= only)

7 The war brought nothing but misery.

 

do nothing but V  ...하기만 하다

8 He does nothing but laugh.   

 

have something (nothing) to do with ...와 관련이 있다 (없다)   

have much (a lot) to do with ...와 많은 관련이 있다

9 He has nothing to do with the matter.   

 

정리 6

1. 그 일은 거의 끝났다.

2. 그 마을 사람들은 서로 서로 도왔다.

3. 로미오와 줄리엣은 서로 사랑했다.

4. 비행기가 하나씩 차례로 이륙했다.

5. 그는 자신의 손을 하나씩 번갈아 들었다.

6. 그 일은 결코 쉽지 않다.

7. 그 전쟁은 오직 불행만을 가져왔다.

8. 그는 웃기만 한다.

9. 그는 그 문제와 전혀 관련이 없다.   

 

[확인] 다음의 두 문장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대명사를 쓰시오.   

She wanted ( ) but love out of him.

The child did ( ) but cry all day.   

 

[확인] nothing

1. 그녀는 그로부터 오직 사랑만을 원했다.

2. 그 아이는 하루종일 울기만 했다.   

 

[적용] 다음 글은 미국인들의 어떤 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가?   

It is often difficult for foreigners to understand Americans' way of life.

They are not a nation of walled gardens or closed gates.

Their yards usually run into one another without fences.

They often visit one another's homes without being invited first

and they even enter without ringing the doorbell.   

 

#1 무례함   #2 개방성   #3 낙천성

 

wall 벽(담)으로 둘러싸다

run into 우연히 만나다; ...에 뛰어들다, 흘러들다

fence 울타리, 담

 

[적용] 종종 외국인들은 미국인들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미국인은 정원에 담을 치거나 대문을 닫아 놓는 국민이 아니다.

그들의 마당은 보통 울타리 없이 서로 통한다.

그들은 먼저 초대받지 않고도 자주 서로의 집을 방문하기도 하고,

심지어 초인종을 누르지 않고 들어가기도 한다.   


정리 7

재귀대명사를 포함하는 구문

 

강조용법  

1 Did you see the mayor himself?

 

재귀용법  

2 I couldn't make myself understood in English.

 

관용표현  

3 You should think for yourself before asking my opinion.

4 Help yourself to this cake.   

 

(전치사+재귀대명사)의 관용적 표현

by oneself 홀로; 혼자 힘으로

by itself 저절로 (= of itself)

beside oneself 제정신이 아닌

for oneself 혼자 힘으로, 스스로

in itself 본래, 그 자체가

in spite of oneself 무심코   

 

<타동사+재귀대명사>의 관용적 표현

exert oneself 노력하다

enjoy oneself 즐기다

seat oneself 앉다

avail oneself of ...을 이용하다

make oneself at home 편안히 하다

apply oneself to ...에 전념하다  

 

정리 7

1. 너는 시장, 바로 그 사람을 봤니?

2. 나는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었다.

3. 너는 내 의견을 묻기 전에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4. 이 케이크를 마음껏 드십시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No one can live by and for himself.   

2. Did the tooth come out by itself or did you pull it out?   

 

[확인]

1. 아무도 혼자서는 살 수 없다.

2. 그 이가 저절로 빠졌니, 아니면 네가 뽑았니?   

 

[적용] 다음 글에 나오는 'brother'의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낸 말은?   

My brother does not want to share things with others.

For example, when he buys candy, he puts it in a secret place.

Later, he eats it all by himself.

He never helps anyone, either. He always says he is too busy,

even if he's just playing a game of cards.

He also does not care if he bothers other people.

For instance, last night he played loud rock'n roll music until four o'clock in the morning.   

 

#1 careless  #2 selfish  #3 energetic

 

share 분배하다; 함께 나누다

even if 비록 ...일지라도

care 염려하다, 관심을 갖다

bother ...을 괴롭히다, 귀찮게 하다

rock'n roll (= rock and roll) 로큰롤   

 

[적용] #2   

내 남동생은 다른 사람들과 물건을 공유하는 걸 원치 않는다.

예를 들면, 사탕을 사면, 그는 그것을 비밀장소에 뒀다가 나중에 혼자 다 먹어 버린다.

그는 결코 남을 돕지도 않는다. 그저 카드놀이나 하고 있으면서도 늘 자기는 너무 바쁘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더라도 개의치 않는다.

예를 들면, 지난밤 그는 시끄러운 로큰롤 음악을 새벽 4시까지 틀어 놓았다.   


정리 8

의문사를 포함하는 구문 해석에 유의해야 할 what

 

1 What do you think of this country?

(= How do you like this country?)

 

2 What's the population of Korea?

 

3 What's your new school like?

(= How's your new school?)

 

간접의문문의 어순  

4 A: Do you know who he is?

B: Yes, he's a new teacher.

 

5 A: Who do you think he is?

B: I think he's a new teacher.

 

의문사의 관용표현

why not  (제안) ...하는 게 어때? (= why don't you)

6 A: Why not go now? B: OK, let's. (동의) 응, 좋아

7 A: Shall we go? B: Why not?

 

how (what) about  (권유) ...은 어떨까?

8 How (What) about another piece of cake?   

 

의문사+do you think+S'+V'형 동사

think, guess, suppose, believe, imagine 등   

 

정리 8

1. 이 나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한국의 인구는 얼마나 됩니까?

3. 네 새 학교는 어떠니?

4. A: 그가 누구인지 아니? B: 그래, 새로 오신 선생님이야.

5. A: 너는 그가 누구라고 생각하니? B: 내 생각에 그는 새로 오신 선생님이야.

6. A: 지금 가는 게 어때? B: 좋아, 가자.

7. A: 우리 갈까? B: 응, 좋아.

8. 케이크 한 조각 더 먹는 게 어때?   

 

[확인] 주어진 우리말과 같은 뜻이 되도록 괄호 안의 어구를 알맞게 배열하시오.

너는 이것들 중 어떤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니?

(the best one of thses / is / do you suppose / which)   

 

[확인] Which do you suppose is the best one of these?   

 

[적용] 밑줄 친 _that reason_이 가리키는 바를 우리말로 쓰시오.   

Choosing the right job is very important.

Most of us spend a great part of our lives at our jobs.

For that reason we should try to find out what our talents are and how we can use them.

 

spend (돈, 시간 등을) 쓰다, 소비하다

talent 재주, 재능   

 

[적용] 우리들 대부분이 생활의 많은 부분을 일터에서 보낸다는 것   

 

알맞은 직업을 고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들 대부분은 생활의 많은 부분을 일터에서 보낸다.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재능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야 한다.    


문법성 판단문제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1-2)

1. (A) _To avoid_ rush hour in the morning and evening,

(B) _some_ companies (C) _have been changing_ their working hours while (D) _the other haven't.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rush hour (출퇴근 때의) 혼잡시간

company 회사; 친구; 교제

 

1. #5 ( others) some... others...: 어떤 것 (사람)은..., 또 어떤 것 (사람)은...   

 

아침과 저녁 때의 러시아워를 피하기 위해 어떤 회사들은 근무시간을 바꾸고 있는데,

어떤 회사들은 바꾸지 않고 있다.

 

2. In America, (A) _unlike_ in many (B) _other nations,_

a woman is like a partner in the household.

Her education is likely to be similar to (C) _her husband,_

and she has usually had (D) _some experience_ in the business world.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unlike ..와는 달리

household (집합적) 가족, 가정

be likely to do ...할 것 같다, ...하기 쉽다.

 

2. #4 ( that of her husband 또는 her husband's)

비교대상이 her education과 her husband's education이므로,

앞에 나온 명사(education)의 반복을 피하는 that을 사용하거나

소유대명사의 형태로 표현해야 한다.

 

미국에서 여성은 다른 많은 나라에서와는 달리 가정에서 더 동반자적인 것 같다.

여성의 교육 수준은 남편과 비슷할 정도이며,

또 대개는 직업세계에서의 약간의 경험도 가지고 있다.

 

3.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When a small boy gets his first blocks, he likes to destroy towers built by his elders.

But when he has learned to build _in himself_, he becomes proud of his performances,

and hates to see the destruction of what he has built.   

 

#1 고칠 필요 없음  #2 of himself  #3 to himself  #4 for himself  #5 beside himself

 

block (쌓기놀이의) 토막나무, 블록

destroy 파괴하다

performance 실행, 성취

destruction 파괴

 

3. #4

문맥상 "스스로"의 의미를 갖는 어구가 필요하다.   

어린 아이가 처음으로 쌓기놀이 블록을 갖게 되면, 형들이 지은 탑들을 무너뜨리고 싶어한다.

그러나 아이가 스스로 짓는 것을 배우게 되면 자신이 성취한 것에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자신이 지은 것이 파괴되는 것을 보기 싫어한다.    


독해특강  필자의 태도와 심경, 글의 분위기

글쓴이의 태도나 심경 그리고 글의 분위기를 물어보는 문제로서

글의 전체적 흐름 파악은 물론이고

글의 세부사항을 분석하고 종합할 수 있는 능력까지 테스트한다.

1. 글의 대략적 상황을 그리면서 글이 주는 느낌을 파악한다.   

2. 단락 속에서 태도나 심경, 분위기를 드러내는 어구를 찾아 단서로 활용한다.   

3. 선택지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의 뉘앙스를 정확히 익혀둔다.   

 

[예제] 다음 글의 나타난 Brigid Gill의 심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Brigid Gill was alone in her cottage waiting for her little son to come from school.

He was now an hour late. He was only nine and he was her only child.

He was a wild boy, always getting into mischief.

She kept telling herself that she would scold him when he came in.

At the same time her heart was thumping and she started at every sound,

rushing out to the door and looking down the winding road,

which was now dim with the shadows of evening.   

 

#1 lonely  #2 sorrowful  #3 relieved  #4 indifferent  #5 nervous

 

cottage 시골집, 작은 집

get into mischief 장난치다

scold 꾸짖다, 잔소리하다

thumping (심장이) 두근거리는

start 깜짝 놀라다, 흠칫하다

rush 돌진하다, 급히가다

winding 굽이치는, 꼬불꼬불한

dim 흐릿한, 침침한

 

가이드

(1) 글의 대략적 상황은 늦도록 집에 오지 않은 어린 아들을 기다리는 어머니의 모습이다.

(2) 마지막 문장을 통해 주인공이 매우 초조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예제] #5   

Brigid Gill은 그녀의 작은 집에서 혼자 어린 아들이 학교에서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아이는 지금 한 시간 늦었다. 그는 겨우 아홉 살로, 그녀의 하나 뿐인 자식이었다.

그는 언제나 장난을 치는 다루기 힘든 아이였다.

그녀는 아이가 오면 혼내줘야겠다고 계속 중얼거렸다.

동시에 그녀의 심장은 뛰고 있었고 그녀는 소리가 날 때마다 놀라서 문으로 급히 달려가,

구불구불한 길을 내려다보았다. 그 길은 이제 저녁 그림자로 어스름해져 있었다.   

 

[연습 1] 다음 글에 나타난 Mr. Johnson의 심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Mr. Johnson was at the supermarket. He was in line, and the clerk was adding his bill.

She said, "$41.82, please." Mr. Johnson reached into his pocket.

He didn't have any money with him. He didn't have a check, either.

Mr.Johnson couldn't pay for his groceries.

His face turned red as he tried to explain the situation to the clerk.   

 

#1 satisfied   #2 excited   #3 gloomy  #4 irritated  #5 embarrassed

 

clerk 점원

add 더하다

bill 계산서; 지폐

reach into ...에 손을 넣다. 손을 뻗치다

check (은행) 수표

pay for ...의 대금을 치르다

grocery (보통 pl) 식료품류

situation 상황   

 

연습 1 #5   

Johnson씨는 슈퍼마켓에 있었다.

그는 줄을 서 있었고, 점원이 그의 계산서를 셈하고 있었다.

여점원이 "41달러 82센트요."라고 말했다. Johnson씨는 주머니에 손을 넣었다.

돈이 하나도 없었다. 그는 수표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Johnson씨는 식료품 값을 지불할 수가 없었다.

점원에게 상황 설명을 하려 할 때, 그의 얼굴은 홍당무가 되었다.   

 

[연습 2] 다음 글의 분위기로 가장 알맞은 것은?   

All the villages had been warned except one.

Since Ahmed was the fastest runner it was his job to run there

and tell them about the wounded tiger.

Just the day before, it had killed four people and badly injured seven others.

If he ran quickly, he told himself, he would arrive there safely.

But then the boy stopped. His heart seemed to stop, too.

On the path in front of him stood the tiger.   

 

#1 boring  #2 moving  #3 fearful  #4 gloomy  #5 calm

 

warn 경고하다, 주의시키다

wounded 상처를 입은, 부상한

badly 대단히, 몹시

injure 상처입히다

safely 안전하게

path 작은 길, 오솔길   


필자의 태도와 심경, 글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주요 단어

 

긍정적:

positive(긍정적인), cheerful(기운을 북돋우는), sympathetic(공감하는),

moving(감동적인), optimistic(낙관적인), lively(활기찬)

 

부정적:

negative(부정적인), pessimistic(비판적인), disappointed(실망한),

nervous(불안한, 걱정하는), urgent(급박한), gloomy(침울한),

confused(당황한) 비판적: critical(비판적인), cynical(냉소적인), sarcastic(빈정대는)

 

기타:

objective(객관적인), indifferent(무관심한), descriptive(묘사적인),

persuasive(설득력이 있는), informative(정보를 제공하는), instructive(교훈적인)   

 

[연습 2] #3 

한 마을만 제외하고 모든 마을들이 경고를 받았다.

Ahmed가 가장 빨리 달릴 수 있었기 때문에,

그 마을로 달려가서 그들에게 상처입은 호랑이에 대해 말해주는 것은 그의 임무였다.

바로 그 전날, 그 호랑이는 네 사람을 죽이고, 다른 일곱 사람을 심하게 부상입혔다.

그는 만약 빨리 달린다면, 그것에 안전하게 도착할 것이라고 중얼거렸다.

그러나, 그때 그 소년은 멈추어 섰다. 그의 심장 역시 멈춰서는 듯했다.

그의 앞 길에 바로 그 호랑이가 서 있었다.    


말하기 듣기 특강 표현정리

 

안좋은 소식을 들었을 때

1 That's too bad.

I'm so sorry.

What a pity(shame)!

That's shame.

1. 정말 안됐군요 (정말 딱하게 됐군요).   

 

상대방을 염려하며 물을 때

2 What's the matter (problem) (with you)?

What's wrong (with you)? Is anything wrong (with you)?

2. 어찌 된 일이에요 (무슨 일이 있어요)?   

 

성공, 행복 등을 축하할 때

3 Congratulations!

4 Good (Great)!

That's really great!

That's wonderful.

5 That's really nice to hear.

6 You did it!

7 You did a good job.

3. 축하해요!

4. 잘됐군요.

5. 그말 들으니 정말 반갑네요.

6. 해냈군요!

7. 정말 잘했어요.   

 

상대방의 말에 놀라움을 나타낼 때

8 That can't (couldn't) be true.

9 Do you mean it? Are you serious?

10 You must be joking.

11 You don't say (so).

12 Are you kidding?

8. 사실일 리 없어요.

9. 진담이세요?

10. 농담이시겠죠.

11. 설마,

12. 농담이지?   

 

[연습 1] 다음 중 나머지 넷과 의도가 _다른_ 하나를 고르시오.   

#1 What's wrong? 

#2 What's the matter? 

#3 Is anything wrong? 

#4 What a shame! 

#5 What's the problem?   

 

[연습 2] 다음 상황에서 할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You come across a friend of yours in the street.

You hear that he got a new job. Then what do you say?   

 

#1 I'm so sorry.  #2 That's great!  #3 Why not?  #4 What a pity!  #5 How much is it?

 

come across 우연히 만나다   

 

[연습 3]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How did the accident come about?

B: A drunken driver hit a telephone booth.

A: Was anyone killed?

B: Yes, two people were killed and three people were injured.

A: ( )   

 

#1 That's too bad.   

#2 That's true.   

#3 Don't mention it.   

#4 That's wonderful!   

#5 Go ahead.

 

come about (사건이) 일어나다

telephone booth 공중전화 박스

injure 상처를 입히다, 다치게 하다

 

연습 1. #4 2. #2 3.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