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기초 영어문법 제11장 관계사 (2)

언어/영어 문법|2020. 2. 27. 09:00

정리 1

관계대명사의 주의할 용법

 

전치사+관계대명사 

1. This is the house in which she lives.

= This is the house (which) she lives in.

= This is the house (that) she lives in.

cf. This is the house in that she lives. (x)   

 

관계대명사+삽입절  

2. He is an actor who people say is attractive.  

(He is actor.) + (People say he is attractive.)

 

선행사와 떨어져 있는 관계대명사  

3. A lot of men died who might have been saved.   

 

관계형용사 which(what)+명사: 관계대명사가 형용사적으로 쓰이는 경우 4. Give me what books you have on the subject.   

 

정리 1

1. 이것이 그녀가 사는 집이다.

2. 그는 사람들이 매력적이라고 말하는 배우이다.

3. 구출될 수도 있었던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4. 그 주제에 관해 네가 갖고 있는 책들을 내게 줘.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is a poet who I believe is greater than Shelley or Keats.   

2. One day Jack appeared whom everyone had considered to be dead.   

 

[확인]

1. 그는 내가 믿기에 Shelley나 Keats보다 더 위대한 시인이다.

2. 어느 날 모두들 죽었다고 여겼던 Jack이 나타났다.   

 

[적용] 문맥상 밑줄 친 #a, #b를 대신할 수 있는 단어를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The scientific method helps us to think more critically.

It gives us the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a _beliefs_ and #b _knowledgde.)

In other words, the scientific method is a process by which we separate facts from opinions.   

 

#a beliefs: _( )_  #b knowledge: _( )

 

critically 비판적으로

distinguish 구별하다

knowledge 지식

process 과정

separate A from B:A를 B로 부터 분리시키다   

 

[적용] #a opinions #b facts   

과학적인 방법은 우리가 더욱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그것은 우리에게 신념과 지식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즉 과학적 방법이란 의견으로부터 사실을 구별해 내는 과정이다.   


정리 2

유사 관계대명사

접속사 as, but, than이 절 가운데서 주어나 목적어의 역할을 하여 관계대명사적으로 쓰일 때가 있다.

 

such ...as  

1 He makes such progress as no one else can.

 

the same ...as  

2 I have the same trouble as you had.

 

as ...as  

3 He is as brave a man as ever breathed.

 

주절이나 그 일부가 선행사일 때  

4 She was not at home, as (= which) is often the case with her.

5 As was expected, his speech was too long.   

 

유사 관계대명사로 쓰인 but, than

6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that has no exceptions.)

 

7 We have more apples than we could eat in a day.   

 

정리 2

1. 그는 다른 아무도 할 수 없는 만큼의 진전을 이루고 있다.

2. 나는 네가 갖고 있던 것과 같은 걱정거리가 있다.

3. 그는 이제껏 살았던 사람들 중 누구 못지 않게 용감한 사람이다.

4. 그녀는 집에 없었는데, 그것은 그녀에게는 흔히 있는 일이다.

5. 짐작했던 대로 그의 연설은 너무 길었다.

6. 예외 없는 법칙은 없다.

7. 우리에게는 하루에 먹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사과가 있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is not such a fool as he looks.   

2. Her feet were bare, as was the custom in those days.   

 

[확인]

1. 그는 겉으로 보이는 것처럼 그런 바보는 아니다.

2. 그녀는 맨발이었는데, 그것은 그 당시에는 관습이었다.   

 

[적용] 문맥상 빈 칸 #a, #b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Success is what gives people more power than they possessed before.

It can be won through talent, intelligence, leadership, and lots of patience.

In America, 'success' is usually accompanied by an increase in wealth.

As a result, people's social position is often determined

by their _#a_ and by the _#b_ they own.   

 

#1 family, power  #2 job, possessions  #3 personality, friends

 

possess 소유하다

intelligence 지능, 지성

patience 인내(력)

be accompanied by ...을 동반 (수반) 하다

determine 결심하다; 결정하다

possession ( ...s) 소유물, 재산

personality 개성, 성격   

 

[적용] #2   

성공은 사람들에게 전에 가졌던 것보다 더 많은 권력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그것은 재능, 지성, 지도력 그리고 많은 인내에 의해 획득되어질 수 있다.

미국에서는 '성공'은 대개 부의 증가를 동반한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는 종종 그들의 _직업_과 그들이 소유한 -재산_으로 결정된다.


관계부사의 역할

관계부사 : 접속사 + 부사

This is the house. + I was born there.

This is the house where I was born.   

 

관계부사의 종류

선행사 관계부사 : 전치사 + 관계대명사

시간 (the time)  when  in (on, at) which

장소 (the place)  where  in (on, at) which

이유 (the reason)  why  for which

방법 (the way)  how  in which

선행사 the way와 관계부사 how는 반드시 둘 중 하나가 생략되어 쓰인다.

관계부사는 (전치사+관계대명사)로 바꿔쓸 수 있다.   

 

정리 3

관계부사의 기본 용법

 

when  

1. I'll never forget the time when I first met you.

 

where

2. Do you remember the place where we met first?

 

why 

3. Do you know the reason why she doesn't like me?

 

how  

4. This is how we came to know each other.

= This is the way (in which) we came to know -.

 

관계부사를 대신하는 that  

5 He didn't say a word all the time that (= when) I was there.

6 What was the reason that (= why) you gave up tennis?   

 

정리 3

1. 나는 너를 처음 만났던 때를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2. 너는 우리가 처음 만난 곳을 기억하니?

3. 너는 그녀가 나를 싫어하는 이유를 아니?

4. 이것이 우리가 서로 알게 된 경위이다.

5. 그는 내가 그곳에 있는 동안 내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6. 테니스를 그만 둔 이유는 뭐였니?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There are cases where honesty does not pay.   

2. The exact day when the accident happened is not known.   

3. We can tell a lot about a culture from the way people act.   

 

[확인] 1. 정직이 이득이 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다.

2. 그 사건이 일어난 정확한 날짜는 알려져 있지 않다.

3. 사람들이 행동하는 양식으로부터 우리는 어떤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정리 4

관계부사의 주의할 용법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  

1. The fire engine arrived at two thrity, when it was too late.

(= and then)

 

2. he went to Rome, where he saw a lot of old buildings.

(= and there)

 

관계부사, 선행사의 생략  

3. Do you know the time (when) he normally arrives?

Do you know (the time) when he normally arrives?

 

4. Tell me the reason (why) you did it.

Tell me (the reason) why you did it.

 

선행사와 떨어져 있는 관계부사  

5. The time will surely come when we'll be able to travel to the moon.   

 

정리 4

1. 소방차는 2시 30분에 도착했는데, 그때는 너무 늦었다.

2. 그는 로마에 갔는데, 거기서 많은 옛 건물들을 보았다.

3. 너는 그가 평소 도착하는 시간을 아니?

4. 네가 그것을 한 이유를 내게 말해다오.

5. 우리가 달에 여행할 수 있게 될 때가 틀림없이 올 것이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This is why I've raised the question again.   

2. Then the day came when I had to go back to school.   

 

[확인]

1. 이것이 내가 그 문제를 다시 제기하는 이유이다.

2. 그리고나서 내가 다시 학교로 돌아가야 할 날이 왔다.   

 

[적용] 다음 글을 읽고 아래 문장의 빈 칸에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A poor boy wrote a letter to God requesting twenty dollars, and droped it in the mailbox.

It arrived at a post office in Washington, where it was read by the postmaster.

Feeling sorry for the boy, the postmaster sent him a ten-dollar bill.   

A few weeks later, another letter arrived from the boy.

It said, "God, the next time you send me money, don't send it form Washington.

They keep half!"  The boy probably thought _( )_.   

 

#1 God didn't like him   

#2 the postmaster in Washington sent the $10   

#3 someone in Washington took half of the $20

 

request 요청하다

drop (물건을) 떨어뜨리다

mailbox 우체통

postmaster 우체국장

bill 지폐; 계산서   

 

[적용] #3   

한 가난한 소년이 하나님께 20달러를 요청하는 편지를 써서 우편함에 넣었다.

그 편지는 워싱턴에 있는 한 우체국에 도착했고, 거기서 우체국장에 의해 읽혀졌다.

우체국장은 소년이 안쓰러워, 그에게 10달러짜리 지폐를 보내 주었다.   

몇 주 후, 그 소년으로부터 또 다른 편지 하나가 도착했다.

편지에는 "하나님, 다음에 저에게 돈을 보내 주실 때는, 워싱턴에서 부치시면 안돼요.

그 사람들이 반을 가로채거든요!"라고 쓰여 있었다.   


정리 5

복합관계대명사의 용법

복합관계대명사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갖는다.

 

명사절  

1 I will sell it to _whoever_ arrives first.

(= anyone who) ...하는 누구든지

 

2 Have _whichever_ you want.

(= any one that) ...하는 어느 쪽이든지

 

3 Do _whatever_ you like.

(= anything that)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양보의 부사절  

 

4 _Whoever_ rings, tell him I'm out.

(= No matter who) 누가 ...하더라도

 

5 _Whichever_ you choose, the others will be offended.

(= No matter which) 어느 쪽을 ...하더라도

 

6 _Whatever_ we may say, he won't change his mind.

(= No matter what) 무엇을 ...하더라도   

 

정리 5

1. 나는 누구든지 먼저 도착하는 사람에게 그것을 팔 것이다.

2. 네가 원하는 것은 어느 것이든 가져라.

3. 네가 좋아하는 것은 뭐든지 해라.

4. 누가 전화를 하든 내가 외출했다고 말해라.

5. 네가 어느 쪽을 선택하더라도 그 나머지 사람들은 감정이 상할 것이다.

6. 우리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그는 마음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확인] 다음 두 문장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a They eat whatever food they can find.   

#b Take whichever seat you like.   

 

[확인]

#a 그들은 찾을 수 있는 음식은 뭐든 다 먹는다.

#b 네 마음에 드는 아무 좌석에나 앉아라.   

 

[적용] 밑줄 친 부분이 가리키는 것을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Remember always your duty of anger towards Man and all his ways.

_Whatever walks with two legs,_ is an enemy.

Whatever walks with four legs, or has wings, is a friend.

And remember also that in fighting against Man, we must not resemble him.  

-from Animal Farm

 

duty 의무

anger 노여움, 화

enemy 적, 원수

resemble ...와 닮다, 유사하다   

 

[적용] Man   

인간과 인간의 모든 방식에 대한 분노의 의무를 항상 기억하라.

두 발로 걷는 것은 무엇이든지 적이다.

네 발로 걷거나, 날개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친구이다.

그리고 인간에 대항해서 싸울 때 우리가 인간을 닮아서는 안된다는 것도 기억하라.

(동물농장 중에서)   


정리 6

복합관계부사의 용법

복합관계부사는 선행사와 관계부사의 기능을 동시에 갖는다.

 

시간, 장소의 부사절  

1 Come _whenever_ you like.

(= at any time when) ...하는 언제든지

 

2 You may park your car _wherever_ you like.

(= at any place where) ...하는 어디든지 양보의 부사절  

 

3 You'll always be welcome _whenever_ you come.

(= no matter when) 언제 ...하더라도

 

4 _Wherever_ he is, he is thinking of you.

(= No matter where) 어디에 ...하더라도

 

5 _However_ humble it may be, there's no place like home.

(= No mattr how) 아무리 (어떻게) ...하더라도

 

정리 6

1. 네가 원하면 언제든 와라.

2. 네가 원하는 어디든 네 차를 주차해도 좋다.

3. 네가 언제 오더라도 너는 항상 환영받을 것이다.

4. 그가 어디에 있든지 그는 너를 생각할 것이다.

5. 아무리 누추할지라도 집과 같은 곳은 없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ll discuss it with you whenever you like.   

2. However we may go, we must get there by six.   

 

[확인]

1. 나는 네가 원하는 언제든 너와 그것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2. 어떻게 가더라도 우리는 그곳에 6시까지는 도착해야 한다.   

 

[적용] 문맥상 다음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은?   

An American psychologist did an interesting experiment o yawning.

He got a man to sit in a public library and told him to yawn every ten minutes.

He then observed that whenever the man yawned,

almost half of the people in the room also yawned soon afterwards.

This experiment showed that _( )_.   

 

#1 yawning has something to do with studying   

#2 most people dislike studying in a public library   

#3 people are influenced by the yawning of others

 

psychologist 심리학자

experiment 실험

yawn 하품(하다)

observe 관찰하다; (법률 등을) 준수하다   

 

[적용] #3   

한 미국인 심리학자가 하품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그는 한 남자를 공공도서관에 앉게 하고, 매 10분마다 하품을 하라고 시켰다.

그리고나서 그는 그 남자가 하품할 때마다,

방안에 있던 사람들 중 거의 절반이 곧이어 역시 하품을 한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_이 실험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하품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_ 보여 주었다.    


문법성 판단문제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1-2)

1. Any teacher (A) _who_ does not care (B) _what_ he teaches is

as bad as the author (C) _who_ does not care (D) _the way how_ he writes.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care 염려하다, 상관하다

author 저자

 

1. #5 (  the way 또는 how) the way와 how는 동시에 쓰지 않는다.   

 

자신이 가르치는 것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 교사는

자신이 어떻게 글을 쓰는지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 저자만큼이나 나쁘다.

 

2. Einstein became very famous for his Theory of Relativity, (A) _which_ concerns time

and gravity and (B) _how_ things change (C) _when_ they travel at very high speeds.

However, he could never understand (D) _where_ so many people admired him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Theory of Relativity 상대성이론

concern ...에 관계되다

gravity 중력

admire 감탄하다

 

2. #5 ( why) 문맥상 이유를 나타내는 관계부사 why가 필요하다.   

 

Einstein은 자신의 상대성이론으로 아주 유명해졌는데, 그것은 시간과 중력에 관한 것이며

사물들이 아주 빠른 속도로 움직일 때 그것들이 어떻게 변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감탄하는지 결코 이해할 수 없었다.

 

3.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용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I had returned from the Olympics, _which_ I had now swum well, and felt unhappy with myself,

because I was competiong out of habit rather than enjoyment."   

 

#1 고칠 필요 없음  #2 in which  #3 what  #4 of which  #5 that

 

compete 경재하다

A rather than B: B라기보다는 A

 

3. #2

I had returned from the Olympics, and I had not swum well in the Olympics.

= I had returned from the Olympics, in which I had not swum well.   

 

"나는 올림픽대회에서 돌아왔는데, 거기서 나는 수영을 잘하지 못했고, 자신에 대해 불만스러웠다.

왜냐하면 나는 즐거운 마음으로라기보다는 습관적으로 경쟁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독해 특강 빈 칸 내용추론

주어진 글 속의 빈 칸에 들어갈 어구를 고르는 문제로서 빈 칸의 앞 내용 전체를 잘 이해해야 풀 수 있다.

이 유형은 추리력, 분석력, 판단력 등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하는 고차원적인 독해문제로서,

매년 다수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1. 주제문을 찾아 글의 전체 방향을 파악한다.   

2. 빈 칸의 바로 앞에 나오는 연결사의 종류를 보고 힌트를 얻는다.   

3. 빈 칸이 포함된 문자의 뒷 내용도 모두 읽어보고 답을 확인한다.   

 

[예제]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Suppose a football game begins at 1: 00 p.m. in New York.

It is then 6: 00 p.m. in London. Which time is correct?

If an explosion occurred on a star, scientists on the earth would record the time it happened.

But anyone traveling in another part of the universe in a different direction would

identify the time differently. Thus _( )_. 

 

#1 there is no real life.   

#2 there is no absolute time   

#3 there cannot be a sports game   

#4 scientists are interested in stars   

#5 the earth is a part of the universe

 

explosion 폭발

occur (사건 등이) 일어나다

universe 우주

direction 방향

identify 확인하다, 인지하다

 

가이드

(1) 빈 칸이 단락의 마지막에 위치하고 'Thus'가 사용된 것으로 보아

글쓴이의 주장이나 견해가 결론적으로 서술될 자리라고 판단하다.

(2) 선택지 중 핵심어 'the time' 을 포함하고 주장이나 견해의 성격을 갖는 것은 #2 뿐이다.   

 

[예제] #2   

한 축구경기가 뉴욕에서 오후 1시에 시작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런던에서는 오후 6시인 셈이다. 어느 시간이 올바른 것일까?

만약 어떤 별에서 폭발이 일어난다면, 지구상의 과학자들은 그것이 일어난 시간을 기록할 것이다.

그러나, 우주의 다른 지역에서 다른 방향으로 이동해 가는 사람이라면 그 시간을 다르게 인식할 것이다.

그러므로 _절대적 시간이란 없는 것이다_.   

 

[연습 1]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Although it is usually true that studying for four hours is better than studying for one,

there is still the question of how we should use the four hours. For example,

is it better to study for four hours straight or to study for one hour a day during four days?

The answer is that it is better to spread out the study time.

We can learn more efficiently by dividing our study time.

Thus, the rule of learning is this: _( )_.   

 

#1 practice makes perfect   

#2 it's better to study for short periods, but often   

#3 four hours a day is the best way to divide your study time   

#4 if you study something longer, you will learn it more completely   

#5 the efficiency of your learning depends on your concentration

 

straight 똑바로; 연달아서

spread out ...을 퍼뜨리다, 분산시키다

efficiently 효율적으로   

 

[연습 1] #2   

대개의 경우 한 시간 공부하는 것보다 네 시간 공부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가 그 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예를 들면, 연속으로 네 시간을 공부하는 것이 더 나을까?

아니면, 4일 동안 하루에 한 시간씩 공부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일까?

대답은 공부하는 시간을 분산시키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다.

우리는 학습시간을 나눔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의 규칙은 이러하다. _짧은 기간 동안 공부하되, 자주 하는 것이 더 좋다_.   

 

[연습 2]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Recent research has shown that in a speech before a group of people,

55% of the effect on the audience is determined by the body language of the speaker,

38% by his or her tone of voice and only 7% by the actual content of what is being said.

The words we speak have very little effect on people compared with how we say them

and what we are doing when we say them. _( )_.

Just try watching politicians on television-how

they act is likely to affect more than they are actually saying.   

 

#1 Voice tone is most important when speaking'   

#2 Avoid making negative statements   

#3 Turn negative thinking to positive   

#4 Body language speaks louder than words   

#5 Why we say something is more important than what we say

 

recent 최근의

audience 청중, 관객

determine 결정하다

actual 실제의

actually 실제로

content 내용

politician 정치가   

 

[연습 2] #4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군중 앞에서 연설할 때,

청중에 대한 영향력의 55%는 연설가의 몸동작에 의해, 38%는 어조에 의해 결정되며

무엇에 대해 말하고 있는가 하는 실제 내용은 단지 7%밖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

우리가 하는 말들은 우리가 그것을 말하는 방법과 말할 때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와 비교해 보면

사람들에게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_몸동작이 말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_.

텔레비전에 나오는 정치가들을 한번 지켜 보라.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가 그들이 실제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말하기 듣기 특강 음식, 식사 표현정리

 

음식을 권할 때

1 Please help yourself.

2 Help yourself to anything you like.

3 Another piece of roast beef?

1. 마음 껏 드십시오.

2. 뭐든지 마음 껏 드십시오.

3. 쇠고기 구이 한 조각 더 드릴까요?   

 

음식을 거절할 때

4 No more, thank you.

5 No thank you. I'm full.

I think I've had enough, thank you.

4. 이제 됐습니다. 고맙습니다.

5. 아니오, 괜찮습니다. 많이 먹었습니다.   

 

식탁에서

6 Will you please pass me the salt? -Yes, here you are (here it is).

7 Please pass me the pepper.

6. 소금 좀 건네주시겠습니까? -예, 여기 있습니다.

7.후추 좀 건네주십시오.   

 

식당에서

8 Can I take your order, please?

May I take your order?

Have you decided on (chosen) something? -Yes, I think I'll have a salad.

9 How would you like your steak? -I'd like it well-done (rare, medium), please.

8. 주문하시겠습니까? -예, 샐러드로 주세요.

9. 스테이크는 어떻게 해드릴까요? -잘 익게 (설익게, 보통으로) 해주십시오.   

 

지불할 때

10 Let's go halves (fifty-fifty.)

11 Let's go Dutch.

12 Let me pay my share.

13 Let me treat you.

14 Keep the change.

10. 반반씩 냅시다.

11. 각자 냅시다.

12. 제 것은 제가 내지요.

13. 제가 전부 지불하겠습니다.

14. 거스름돈은 가지세요.   

 

[연습 1] 다음 중 질문과 응답이 _잘못_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1 A: How would you like your coffee? B: It's delicious, thank you.

#2 A: Please pass me the pepper. B: Here it is.

#3 A: Have you decided on something? B: Yes, I think I'll have steak.   

 

[연습 2]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Won't you have another cup of coffee?

B: No thank you . ( )   

 

#1 One more cup, please   

#2 I like my coffee black   

#3 I've had enough'   

#4 Help yourself to some more   

#5 Here you are.   

 

[연습 3]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Let me treat you.

B: Oh, no! You don't have to do that. We're both students after all. ( )   

 

#1 Let's go Dutch.   

#2 Let me pay next time.   

#3 Please help yourself.   

#4 Keep the change.   

#5 I'm starving to death.   

 

treat 한턱내다, 음식을 대접하다

 

연습 1. #1 2. #3 3.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