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카게로 각명관 진장 (影牢 刻命館 真章 Kagero Deception 2) 상편
살기 위해… 나는 죽인다
카게로 각명관 진장
▶ 3D 트랩 배틀 ▶테크모 ▶7월 23일 ▶5,800엔
메뉴 설명
트랩(TRAP)
이번 미션에서 사용할 트랩을 고르거나 새로운 트랩을 개발한다.
① 트랩 셀렉트 : 미션에서 사용할 트랩을 고른다.
녹색글씨로 표시된 것이 이번 미션에 들고 가게 될 트랩.
② 트랩 데이터 : 트랩의 개발 상황이나 사용회수, 용도 등을 알아볼 수 있다.
엔딩 데이터를 이용하여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을 경우에는 아래 소개된 트랩 이외에
또 다른 몇가지 트랩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멋진 효과는 직접 확인해 보시길…
천정 트랩(CEIL)
메가 록(メガロック) : 천정에서 커다란 바위가 떨어진다. 계단같은 경사진 곳에 떨어지면 그대로 굴러간다(경사가 적으면 조금밖에 굴러가지 않는다). 이 속성은 이후의 록(바위) 시리즈들도 마찬가지이며, 편한 사용법과 높은 대미지로 자주 애용하게 될 것이다.
대미지 : 70 챠지 : 9초
슬로우 가스(スロ-ガス) : 천정에서 인간의 발을 느려지게 만드는 가스가 나온다.
메가록과 함께 처음부터 갖고 시작하는 천정 트랩.
대미지 : 0 챠지 : 5초
스파이크 록(スパイクロック) : 천정에서 가시가 박힌 바위가 떨어진다.
메가 록과의 차이점이라면 이것은 사람에게 맞아도 없어지지 않고 계속 굴러 내려간다는 것.
대미지 : 75 챠지 : 9초
콘퓨즈 가스(コンフュ-ズガス) : 천정의 사출구로부터 6초간 인간을 혼란시키는 가스가 뿜어져 나온다.
대미지 : 0 챠지 : 6초
화병(カビン) : 천정으로부터 꽃병이 떨어진다. 이것을 뒤집어 쓴 인간은 약 7초동안 앞을 못보게 될 것이다.
대미지 : 0 챠지 : 2초
아이언 볼(アイアンボ-ル) : 천정에서 철구가 떨어진다. 굴러간 철구는 벽에 튕겨져서 되돌아오며,
마그넷에 끌려가기도 한다. 벽에 20번 부딛히면 자연 소멸된다.
대미지 : 80 챠지 : 10초
프레아 록(フレアロック) : 용암 덩어리가 떨어져 인간을 뭉개고 구워버린다.
대미지 : 90 챠지 : 10초
카스드 가스(カ-スドガス) : 천정의 사출구로부터 인간의 발을 느리게 만들고, 방어력을 떨어뜨리
는 저주의 가스가 뿜어져 나온다.
대미지 : 0 챠지 : 4초
바사크 가스(バ-サ-クガス) : 천정에서 인간을 분노시켜 몸이 독에 중독되어 버리는 가스가 뿜어져 나온다.
대미지 : 0 챠지 : 4초
히트 브레스(ヒ-トブレス) : 천정의 사출구로부터 서서히 대미지를 주는 뜨거운 가스가 나온다.
대미지 : 1 챠지 : 5초
볼트 록(ボルトロック) : 충전된 철의 덩어리가 떨어져서 인간을 깔아버린다. 물에 직접 떨어지면 방전을 일으킨다.
대미지 :100 챠지 : 11초
기름화병(アブラカビン) : 기름이 들어있는 꽃병이 머리에 떨어져서 한동안 앞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몸에 기름을 뒤집어 쓰게 되어 불계통의 공격을 받으면 몸에 불이 붙어 32의 대미지를 입게되고, 지면에 떨어지면 바닥에는 8초간 기름이 남아있게 된다.
대미지 : 0 챠지 : 2초
용암화병(ヨウガンカビン) : 용암이 들어있는 꽃병이 인간의 머리에 씌어져서 큰 대미지를 입게 된다.
대미지 : 55 챠지 : 3초
대야(タライ) : 천정에서 대야가 떨어진다. 맞은 사람은 화가 나서 플레이어를 쫓아오게 된다.
대미지 : 10 챠지 : 2초
큰 대야(オオタライ) : 천정에서 커다란 대야가 떨어진다. 맞은 사람은 화가 나서 플레이어를 쫓아오게 되며, 5회의 공격을 받을 때까지 제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
대미지 : 20 챠지 : 2초
벽 트랩(WALL)
프레스 월(プレスウォ-ル) : 벽이 튀어나와 사람이나 물건을 2블럭 밀어낸다.
대미지 : 5 챠지 : 4초
애로 슬릿트(アロ-スリット) : 벽에서 화살이 발사된다.
프레스 월과 함께 처음부터 가지고 시작하는 벽 트랩.
대미지 : 35 챠지 : 3초
어택 월(アタックウォ-ル) : 벽이 강하게 튀어나와 인간을 4블럭 날려보낸다.
대미지 : 10 챠지 : 6초
파이어 애로(ファイア-アロ-) : 벽에서 불화살이 발사된다. 기름을 뒤집어 쓴 사람이 맞으면 불이 붙을 것이다.
대미지 : 40 챠지 : 4초
마그네트(マグネット) : 벽에서 자석판이 나타나 2블럭 이내의 인간을 빨아들인다. 무거운 인간일수록 이동이 느려진다.
대미지 : 0 챠지 : 8초
트리플 애로(トリプルアロ-) : 벽에서 3번의 화살이 연속적으로 발사된다.
대미지 : 26 챠지 : 5초
롤링 봄(ロ-リングボム) : 벽에서 인간을 날려버리는 폭탄이 굴러나온다. 경사진 곳이 아니더라도 폭탄은 일정한 속도로 맞은편 벽까지 굴러가며, 파괴력이 뛰어나고 효과적이어서 자주 이용하게 될 것이다.
대미지 : 70 챠지 : 6초
체인 니들(チェインニ-ドル) : 벽에서 5개의 철침이 빠르게 발사된다.
대미지 : 23 챠지 : 7초
파이어 볼(ファイア-ボ-ル) : 벽에서 불구슬이 발사된다. 반대편 벽에 맞고 바닥에 떨어져도 한동안 불이 남게 되며, 장해물이 있으면 피해서 날아간다.
대미지 : 65 챠지 : 5초
콜드 애로(コ-ルドアロ-) : 벽에서 냉기 덩어리가 발사되어 맞은 사람의 전신을 얼려버린다.
대미지 : 32 챠지 : 4초
바즈소(バズソ-) : 회전톱이 날아와 맞은 사람을 반대편 벽까지 밀어버린다.
대미지 : 45 챠지 : 7초
레이저 애로(レ-ザ-アロ-) : 벽에서 인간을 관통하는 충전된 화살이 발사된다.
대미지 : 85 챠지 : 8초
스파이크 월(スパイクウォ-ル) : 커다란 침이 박힌 벽이 인간을 뚫어버리며 3블럭 밀어낸다.
대미지 : 35 챠지 : 5초
파워 마그넷(パワ-マグネット) : 강력한 자석판이 5블럭 이내의 인간을 빨아들인다.
무거운 인간일수록 이동이 느려진다.
대미지 : 0 챠지 : 10초
에레키 마그넷(エレキマグネット) : 충전된 자석판이 벽에서 나와 4블럭 이내의 인간을 빨아들여 전기 충격을 입힌다.
대미지 : 50 챠지 : 10초
바닥 트랩(FLOOR)
스몰 봄(スモ-ルボム) : 발밑에서 작은 폭발이 일어나 인간을 2블럭 날려버린다.
대미지 : 35 챠지 : 3초
베어 트랩(ベアトラップ) : 거대한 덫이 다리를 붙잡으면 한동안 움직일 수 없게된다.
스몰 봄과 함께 처음부터 사용할 수 있는 바닥 트랩이다.
대미지 : 15 챠지 : 4초
마인(マイン) : 기동시킨 뒤에 인간이 지나가면 자동적으로 폭발한다.
맞은 사람은 진행방향으로 2블럭 날아가 버린다.
기동시킨 뒤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폭발해 버리며, 초반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대미지 : 40 챠지 : 5초
프래시 봄(フラッシュボム) : 주변 1블럭에 섬광을 일으켜 인간의 눈을 어두워지게 만든다.
대미지 : 0 챠지 : 4초
헤비 크로(ヘビ-クロ-) : 거대한 철의 덫이 인간의 몸을 붙잡아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다.
대미지 : 25 챠지 : 5초
카타스트로프 봄(カタストロフボム) : 지진을 일으켜 그 방의 모든 장치를 기동시켜 버린다.
대미지 : 0 챠지 : 8초
헬 파이어(ヘルファイア-) : 바닥에서 거대한 불기둥이 뿜어져 나와 주변 1블럭의 인간을 5블럭 날려버린다.
대미지 : 85 챠지 : 11초
브러스트 봄(ブラストボム) : 발밑에서 나온 폭염이 주변 1블럭에 퍼지면서 인간을 3블럭 날려버린다.
대미지 : 50 챠지 : 7초
퀘이크 봄(クエイクボム) : 지진을 일으켜 주변 2블럭의 장치들을 기동시킨다.
대미지 : 0 챠지 : 5초
콜드 크로(コ-ルドクロ-) : 베어 트랩이 발을 잡는 동시에 냉기가 뿜어져 나와 몸을 얼려버린다.
대미지 : 25 챠지 : 5초
리프트 플로어(リフトフロア) : 바닥의 일부가 위로 올라와 인간을 천정에 눌러버린다.
보통은 너무 느려서 천정에 닿기 전에 뛰어 내리니 주의.
대미지 : 25 챠지 : 4초
헤븐즈 플로어(ヘブンズフロア) : 바닥이 강하게 위로 올라와 인간을 천정에 눌러 버린다.
떨어질때에도 대미지를 입는다.
대미지 : 30 챠지 : 6초
스프링 플로어(スプリングフロア) : 한쪽 바닥이 튕겨져 나와 인간을 지정한 방향으로 4블럭 날려버린다.
대미지 : 15 챠지 : 6초
스매시 플로어(スマッシュフロア) : 한쪽 바닥이 튕겨져 나와 인간을 지정한 방향으로 8블럭 날려버린다.
대미지 : 25 챠지 : 6초
스파크 롯드(スパ-クロッド) : 충전된 침이 바닥에서 나타나 인간을 마비시킨다.
대미지 : 45 챠지 : 6초
썬더 볼트(サンダ-ボルト) : 바닥에서 나타난 피뢰침에 강력한 번개가 떨어진다.
대미지 : 65 챠지 : 7초
저지먼트(ジャッジメント) : 바닥에서 나타난 금기둥에 심판의 번개가 떨어진다.
대미지 : 85 챠지 : 9초
마그넷 플로어(マグネットフロア) : 바닥이 자석으로 변화하여 주변 1블럭의 인간을 끌어들인다.
무거운 인간일수록 이동이 느려진다.
대미지 : 0 챠지 : 9초
바큠 플로어(バキュ-ムフロア) : 바닥이 강력한 자석으로 변화하여 주변 2블럭의 인간을 끌어들인다.
대미지 : 0 챠지 : 12초
③ 트랩 메이크 : 게임 진행중 모아온 Ark(화폐 단위)를 이용하여 새로운 트랩을 개발한다.
개발하고 싶은 트랩은 아래 트랩 개발표를 참조하여 개발하자.
맵(MAP)
이번 미션의 맵을 확인한다.
① 서쪽 숲의 관 : 1화에서 5화까지의 무대가 되는 곳. 방의 수는 4개밖에 되지 않지만, 각 방에 2개 이상씩 설치되어 있는 기본 트랩의 활용도는 대단하다. 최초에는 설치할 수 있는 트랩이 6개밖에 되지 않아서 빨리 다른 트랩들을 개발해야만 이 장소를 유용하게 이용하고 넘어갈 수 있다(개인적으로는 서쪽 숲의 관을 5화까지밖에 플레이할 수 없다는 것이 매우 아쉽다). 스프링 플로어, 마인, 어택 월을 우선적으로 개발하도록 하자. 초보자들을 위해 Ⓐ방에서의 효율좋은 트랩 설치방법을 한가지 알려주겠다.
① 스프링 플로어
전기의자 2블럭 앞에 날아갈 방향을 전기의자 쪽으로 정한 스프링 플로어를 설치한다.
② 메가 록
스프링 플로어에 맞고 날아오는 적은 도중에 전기의자와 접촉하여 에이리얼 히트를 당하게 된다. 그 다음에 메가 록에 깔리면 3컴보 성립!
③ 프레스 월
메가 록에 맞고 쓰러진 적을 프레스 월로 밀어내어 전기의자에 앉히면 총 5콤보가 성립되고, 초반에 웬만한 녀석들은 이것만으로도 세상을 하직하게 될 것이다.
② 왕궁 : 여섯 번째 미션에서부터 활동하게 되는 장소이다. 서쪽 숲의 관에 비하여 각 미션에 등장하는 침입자가 상당히 강력하다. 게다가 방의 수가 9개로 늘어나고, 설치되어 있는 기본 트랩들의 종류도 더욱 많아져서 한동안은 트랩 설치에 많은 시행착오를 일으킬 것이다. 7화 이후부터는 Ⓑ방에 있는 여신상을 노리는 침입자들도 등장하게 되는데, 이것을 막지 못하면 그대로 게임오버가 되므로 주의하도록. 이번에는 고득점의 포인트가 되는 Ⓐ방의 거대암석을 이용한 트랩을 한가지 소개해 보겠다.
① 파워 마그넷
우선 침입자가 계단을 내려오는 것을 노려서 파워 마그넷으로 빨아들인다. 이때 근처에 있다가 같이 빨려가는 추태를 보이지 않도록 주의.
② 스파이크 록(메가 록, 아이언 볼)
빨려들어온 침입자 머리위에 설치한 스파이크 록을 떨어뜨린다.
③ 퀘이크 봄
마지막으로 거대암석 근처에 설치한 퀘이크 봄을 기동시키면 거대암석이 계단을 따라 굴러 내려올 것이다. 이것이 히트되면 700Ark이상의 고득점을 얻게 된다.
③ 지하유적 : 게임 후반부의 무대가 되는 곳이다. 활용도가 높은 기본 트랩들이 가득한 장소로 이곳에 등장하는 침입자들은 매우 까다로운 상대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익혀온 자신만의 트랩 설치 방법으로 마지막 난관을 극복해 나가자.
기본 트랩 설명
회복룬 : 접촉하면 HP를 최대치까지 회복시켜준다. 한 번 사용하면 사라진다.
난로불 : 이곳에 들어가게 되면 30의 대미지를 입는다.
쓰러지는 기둥 : 월, 봄(프래시 봄 제외), 록계열의 트랩과 레이저 애로에 의해 쓰러뜨릴 수 있으며, 100의 대미지를 입힌다. 쓰러지는 방향은 도끼날이 파인 쪽으로 일정하다.
벽의 창, 바닥의 창 : 보통은 랜덤(혹은 일정간격)에 의해 발생하지만, 유효 범위내에 사람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발동되기도 한다. 70의 대미지를 입힌다.
전기의자 : 히트되면 35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으며 1/4의 확률로 부서진다. 발전하는 트랩과의 사이에 방전을 일으키기도 한다.
펜듀람 : 85의 대미지를 입히는 거대한 낫. 침입자는 효과가 일어나는 범위를 피해 이동한다.
회전톱 : 회전하는 톱. 55의 대미지를 가지고 있다.
화약상자 : 봄, 록, 월 계열의 트랩으로 폭발한다. 불화살이나 레이저 애로로도 폭발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효과 범위가 커서 더블히트를 노리기도 좋다. 대미지는 80
기름통 : 화약상자와 마찬가지로 폭발시켜 사용한다. 월 계열의 트랩으로 밀면 굴러간다. 70의 대미지를 가지고 있다. 왕궁에서만 등장
훅 : 천정에 매달려 있는 거대한 훅이 일정 지역을 왕복한다. 물론 적은 이것을 피해서 이동한다. 대미지는 80
참살환풍기 : 천정에 붙어있는 거대한 선풍기. 리프트 플로어나 헤븐즈 플로어를 이용해야 하며, 반드시 5번 히트된다. 그러나 대미지는 10
길로틴 : 단두대의 날이 천정에 매달려 있다. 대미지 90의 강력한 트랩
거대암석 : 퀘이크 봄이나 카타스트로프 봄에 의해 기동된다. 대미지는 120으로 최고.
피뢰침 : 방안에 있는 모든 발전시설과의 사이에 방전을 일으킨다. 지하유적에서만 등장한다.
전격벽 : 전기가 흐르는 벽으로 닿으면 다단히트된다. 역시 지하유적에서만 등장
철의 처녀 : 관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문이 닫힌다. 문 안쪽에는 수많은 가시가…. 지하유적에서만 등장한다.
내려오는 천정 : 천정이 내려와 침입자를 압사시킨다. 강력한 대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지하유적에서만 등장한다.
적 데이터(ENEMY DATA)
이번 미션의 칩입자를 알아본다.
이곳에서 적의 HP를 확인한 뒤에 트랩을 준비하면 JUST KILL(아래 게임의 법칙 참조)을 노리기 쉬울 것이다.
옵션(OPTION)
각종 설정, 키 컨피그를 변경한다.
셋업
사운드 모드 : 스테레오와 모노럴의 변경한다
BGM 볼륨 : 배경음악의 크기를 조정한다
SE 볼륨 : 효과음의 크기를 조정한다.
바이브레이션 : 듀얼쇼크 진동기능의 ON/OFF
트랩 리플레이 : 트랩을 성공시켰을 때 리플레이를 볼것인지 정한다.
컨피그
/ ↑ / 전진
/ ↓ / 후퇴
/ ←→ / 좌우로 회전
/ 동그라미 / 캠프모드(메뉴)를 연다
/ 엑스 / 바닥에 설치한 트랩을 기동시킨다
/ 네모 / 벽에 설치한 트랩을 기동시킨다
/ 세모 / 천정에 설치한 트랩을 기동시킨다
/ L1, R1 / 좌우로의 평행이동, 트랩설치 화면의 회전
/ L1+R1 / 뒤로 돈다
/ L2 / 제자리에서 사방을 둘러볼 수 있는 뷰모드로 전환한다. 트랩 설치 화면의 확 대
/ R2 / 가장 가까운 침입자에게 시점을 고정한다. 트랩 설치 화면의 축소
* 위의 키 설정은 타입 A를 기본으로 했을 경우이다
세이브&로드(SAVE&LOAD)
데이터의 세이브와 로드를 실시한다.
배틀 스타트(BATTLE START)
다음 미션을 시작한다.
게임의 법칙
1. 하나의 방에는 벽과 바닥, 천정에 각기 하나씩의 트랩만을 설치할 수 있다.
2. 복도에는 트랩을 설치할 수 없다.
3. 천정과 바닥 트랩은 같은 장소에 설치할 수 없다.
4. 이미 가동된 트랩은 작동이 끝나기 전까지는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없다.
5. 기본 트랩이 발동하는 위치에 트랩을 설치할 수 없다.
6. 미션 클리어 후에 얻는 Ark의 양은 없앤 침입자의 수와
플레이어 HP의 잔량(회복한 부분은 제외)에 보너스 Ark를 더한 것으로 결정된다.
보너스 Ark의 조건은 아래와 같다.
♠롱레인지 히트 : 트랩의 설치장소로부터 5블럭이상 떨어진 곳에서 적에게 히트했을 경우
♠카운터 히트 : 적이 공격 모션에 들어갔을 때 트랩이 히트한 경우
♠에이리얼 콤보 : 공중에 뜬 적에게 트랩이 히트했을 경우
♠더블히트 : 하나의 트랩이 두명의 적에게 히트했을 경우
♠코어 히트 : 침입자의 몸 중앙에 트랩이 히트했을 경우
♠버진 히트 : 개발한 트랩을 처음으로 히트시킨 경우
♠저스트 킬 : 트랩으로 인해 침입자의 HP가 정확히 0(오차 2이내)이 되어 죽었을 경우
♠노 대미지 클리어 : 적에게 한 번도 공격받지 않고 클리어 하면 500Ark가 가산된다.
♠퍼펙트 제노사이드 : 침입자를 한명도 살려보내지 않고 클리어하면 500Ark가 가산된다.
전투의 마음가짐
1. 플레이어가 상대하게 되는 침입자는 최고 동시에 두 명까지이다.
두 명의 침입자를 동시에 상대하기 보다는 계속 도망다니면서 분산시킨 뒤에 상대하는 것이 기본 전법이다.
2. 게임중에는 플레이어의 특정한 대답을 듣거나 빈사상태가 되었을 경우 도망가는 적들이 등장한다. 침입자가 도망가게 놔두면 이후의 시나리오 분기에 영향을 주게 되며, 빈사일 때 도망가는 적을 방지하려면 트랩콤보를 이용하여 한 번에 없애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콤보는 기본적으로 적을 한곳에 묶어두는 방식이나 강제로 이동시키는 트랩을 시작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계단에서 베어트랩으로 적을 묶어둔 뒤에 메가 록을 굴려주거나, 문앞에 스프링 플로어를 설치하여 트랩이 장치된 장소로 날려버리는 등의 방식이다.
4. 콤보의 수를 늘리려면 스테이지 내에 설치되어 있는 기본 트랩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 서쪽 숲의 관에서 전기의자가 있는 방에서의 콤보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먼저 계단에 마인을 설치해두고, 침입자가 마인에 맞아 튕겨 날아올 위치에 메가 록을 설치한다. 메가 록이 설치되는 위치는 전기의자와 일직선이 되는 장소여야 하며, 같은 장소의 벽에 프레스 월을 설치하면 준비완료. 계단 위에서 문을 열고 들어오는 침입자는 계단에 설치된 마인에 맞고 날아올 것이다. 이때 맛이 간 침입자를 메가 록으로 깔아뭉게 버린 뒤 프레스 월로 밀어주면 전기의자에 앉혀지면서 빠지직~! 4콤보가 성립되고 침입자는 이미 저세상 모험을 하고 있을 것이다. 콤보에 의한 보너스 Ark는 10히트가 최고이니(그 이상의 히트에는 보너스 Ark가 부여되지 않는다) 플레이어 스스로 다양한 콤보를 개발해 보도록(기본 트랩과 개발 트랩은 처음 사용한 것에 보너스 Ark가 주어지므로 계속하여 새로운 트랩 설치법을 스스로 개발해 나가는 것이 좋다).
5. 게임상에서 트랩은 단순히 콤보수를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 여러 가지 조합에 의한 특수효과를 일으키도록 만들어져 있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기름화병을 뒤집어 쓴 침입자에게 파이어 애로를 히트시키면 몸에 불이 붙는다거나, 전기계통의 트랩을 물과 접촉시켜 방전을 일으키는 등의 특수효과도 준비되어 있는 것이다. 트랩들의 다양한 조합을 시험해 보는 것도 플레이어의 몫이다.
6. 콤보가 연결되는 것은 침입자가 상태를 완전히 회복하여 플레이어를 향해 몸을 돌리기 전까지이다. 따라서 맞아도 쓰러지지 않는 화살이나 가스계열의 트랩을 시작으로 콤보를 만드는 것보다는 록이나 봄계열로 적을 완전히 쓰러뜨린 뒤에 다음 트랩을 이어가는 것이 콤보 연결에 쉽게 성공하는 길이다.
7. 트랩에 따라서는 단독으로도 다단히트되어 콤보가 성립되는 것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보너스 Ark가 첫 번째 타격에만 부여된다. 콤보수가 높아도 보너스 Ark가 낮은 경우는 보통 이런 것들이 원인이니, 되도록 다양한 트랩의 연결을 노리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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