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창마등 (蒼魔灯 Soumatou) (Deception 3 Dark Delusion)


처음 게임을 시작하거나 로드하면...

 

MODE SELECT

 

スト: 스토리

-말 그대로 스토리 모드입니다.

 

トラップライセンス : 트랩라이센스

-초보자를 위한 모드로, 트랩 장치와 간단한 콤보를 배울수 있습니다.

 

フリトレニング : 프리 트레이닝

-한번 플레이 했던 스테이지에서 현재의 장비로 연습을 할수 있는 모드입니다.

 

エキスパ: 익스퍼트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모드. 장비는 자신의 것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스테이지는 무려 100. 모 게임의 익스퍼트 모드를 연상하시면 됩니다.

 

オプション : 옵션

-뭔지 모르시는 분은 설마 없겠죠?

 

EXIT

 

스토리 모드를 선택하면...

 

トラップエレメント : 트랩 엘리먼트

-트랩을 개발합니다. 3화까지는 이 항목이 없지만, 4화부터 생깁니다. 자세한건 아래...

 

トラップ裝備 : 트랩 장비

-만들어 둔 트랩을 장비합니다.

 

情報: 정보 데이터

-여러가지 정보입니다. 위에서 부터 차례로

.侵入者(침입자 데이터)

.ステタス(스테이터스) : 주인공의 정보

.マップ() : 이번 스테이지 정보

-전작과는 다르게 기본 트랩은 위치만 표시됩니다.

 

オプション : 옵션

フリトレニング : 프리 트레이닝

ミッションスタ: 미션 스타트!!!

 

엘리먼트 메뉴는 -トラップ作成(트랩 작성)おすすめトラップ(권장트랩) 두 가지가 있습니다.

권장 트랩은 현재 자신이 소유한엠블렘과 링에 따라 여러가지 트랩을 구입하는 것인데요,

들어가는 Dreak트랩 작성 하고 같습니다... 그냥 조금 더 편할뿐, 필요없습니다...

 

****Dreak??? : 트랩을 만들때 사용하는 일종의 화폐입니다.

미션을 클리어 했을때 일정량 받게 됩니다.

전작과 다르게 ARK는 그저 점수일 뿐입니다

 

트랩 작성을 선택 하시면....

 

天井のトラップ(천장의 트랩) :왼쪽부터 차례로

녹색 メガロック(메가록 계열)

ペンデュラム(펜듀람 계열)

カビン(화병? 계열)

 

のトラップ(벽의 트랩) :왼쪽부터 차례로

붉은색 フッシュウォ(푸쉬 월 계열)

マグネットウォ(마그넷 월 계열)

アロスリット(애로 슬릿 계열)

 

のトラップ(바닥의 트랩) :왼쪽부터 차례로

파란색 スプリンクフロア(스프링 플로어 계열)

バキュムフロア(바큠 플로어 계열)

ブラストボム(블러스트 봄 계열)

ベアトラップ(베어 트랩 계열)

 

일단 트랩의 종류를 선택하면 각각의 메뉴가 나옵니다. 좌우 키를 이용,

계열을 선택하시고 위아래 방향키로 새로운 트랩을 만들 것인지, 아니면

기존의 트랩을 개조(?)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당연히 개조가 Dreak

더 조금 사용합니다.) 처음엔 만들수 있는 트랩이 얼마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늘어납니다.

 

선택을 하시면...

 

エンブレム (엔블렘) : 뜻은 "문장"으로 트랩의 속성을 부여합니다.

미션4에서는 선더와 파이어 밖에는 없지만 플레이 하면서 늘어납니다. 참고로 ""

문장은 엔딩을 한번 이상 봐야 등장합니다.(웃겨요...발로 밟고 발로 차고 손으로 잡고

... 이게 왜 ''이라는 거지?)

 

リング () : 트랩의 보조를 합니다. 링의 종류는 타이머링, 오토링, 서몬링, 차지링, 데미지 링이 있습니.

주로 사용하는 링은 데미지를 늘려주는 데미지 링과 트랩 설치 시간을 줄여주는 챠지

, 그리고 적을 어느정도 끌어들이는 서몬링(안통하는 녀석들도 있습니다. 자세한건 정보를

보면 サモン무효라고 써진 놈들이 있습니다.) 정도가 있습니다. 나머지 두개는...거의 쓰지

않습니다... 역시 플레이 하면서 늘어납니다.

 

(오브) : 트랩의 레벨을 결정합니다.

트랩의 레벨에 따라 데미지, 챠지 속도, 효과 범위, 아크를 얻는 정도가 다릅니다.

오브는 1~4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벨은 오브의 수와 동일)

 

作成決定 (작성 결정): 트랩을 만듦니다. 오른쪽 하단에 사용되는 돈이 나옵니다.

위부터 차례로

트랩 종류

? 엠블렘

오브 숫자

토탈 Dreak

남는 Dreak 입니다...

왼쪽 위에는 트랩 효과, 오른쪽 위는 트랩의 설명...입니다.

트랩 효과 에는 강제이동, 마비, 혼란 등이 있습니다...

한자를 읽고 나름대로 유추해 보시거나, 프리 트레이닝에서 효과를 직접 확인해 보시길...

 

트랩의 특성은 대충...

-메가록 계열은 거다란 바위입니다... 위에서 짓누를 수도 있지만

계단이나 경사에 설치하면 데굴데굴 굴러갑니다. 기본적으로 멈추게 되면

잠시후 사라집니다.

 

-펜듀람은 커다란 낫으로, 설치할때 방향을 설정하는데, 히트할 경우

그 방향으로 얼만큼 적을 날립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적을 멀리 날리고,

왕복시간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화병? 계열은(?표는 제가 일어를 잘 몰라서....) 적의 시야를 가려

진행방향으로 몇블럭 이동하게 합니다. 조합하는 엠블렘에 따라서

기름이 담겨있는 것도 있습니다...(기름을 뭍히고...불로...)

꼭 화병만 있는게 아니라 엠블렘에 따라서 여러가지 상태이상(,혼란,

버서크 등)을 일으키는 가스가 나오기도 합니다.

 

-푸쉬월 계열은 말 그대로 상대방을 앞으로 밀어냅니다. 엠블렘과

조합하면 레벨에 따라 밀어내는게 아니라 '날려' 버립니다. 혹은 불이나

얼음이 뿜어져 나오기도 합니다.

 

-마그넷 월 계열은 가장 많이 쓰이는 트랩들중 하나입니다. 적을

벽까지 끌어들입니다. 레벨이 높아지면 유효 거리와 붙잡고 있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특별히 다른 엠블렘과 조합이 필요 없는 트랩으로, 보통

엠블렘은 유효 거리나 지속 시간을 늘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데미지를

줄 수도 있지만 너무 적은 데미지라서...)

 

-애로 슬릿 계열은 그림을 보면 알수 있듯이 화살계열입니다. 꼭 화살

만이 아니라 굴러다니는 폭탄 등도 있습니다. 이번작에서는 명중률이

좋지 않아 맞추기 힘들어 졌습니다...

 

-스프링 플로어 계열 역시 많이 쓰이는 트랩입니다. 적을 원하는 방향

으로 일정 거리 날려버립니다. 다른 트랩과는 다르게 이 트랩은 레벨이

놓을수록 좋은게 아닙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필요한 만큼만 날리는 법을

터득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차지 시간도 짧은 편이라 긴 콤보를 만들때는 필수.

 

-바큠 플로어 계열은 마그넷과 비슷합니다. 범위 안의 적을 끌어들이는...

하지만 마그넷 계열보다 훨신 빨리 작동합니다. 주로 콤보의 시작으로

쓰입니다. (콤보의 중간에 넣기는 힘듦니다.)

 

-블러스트 봄 계열은 폭발로 적을 일정 방향으로 날립니다. 레벨이 높아

지면 엄청난!!! 범위와 위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주인공이 맞을

위험도 커지게 되죠...) 주로 바닥에 업어진 적에게 콤보의 마무리로 사용합니다.

 

-베어 트랩 계열은 커다란 덫입니다. 종류에 따라서는 덩치가 큰 녀석들은

걸리지 않기도 합니다만 그것은 엠블렘과의 조합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는 히트해도 블럭의 가운데 쪽으로 가지 않기 때문에 베어트랩+

애로 슬릿의 콤보는 사용하기 힘들어 졌습니다. 게다가 중앙에서 히트하지

않으면 강제이동의 능력을 가진 다른 벽이나 펜듀람류로 쳤을때에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트랩 작성의 조언

 

-일단 레벨이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레벨이 높을 수록 데미지도 높고

효과도 좋지만 그만큼 챠지 시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고로 높은 레벨의

트랩으로 빨리 끝내냐... 아니면 조금씩 많이 때리느냐... 인데, 저는 후자

를 추천합니다...(그게 이 게임의 재미이니까요...)

엠블렘의 특성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들면 선더는 전격계이고....

파이어는 불이고... 라이징은 상대를 띄운다...는 정도. 참고로 선더 계열은

물에 떨어뜨리면... 그리고 다른 전격계 함정과 방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바닥 함정의 스파이크 로드나 기본 함정의 전기의자...정도)

링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로 챠지링을 쓰게 되는데, 가끔 콤보의 마지막

에 쓸 트랩은 데미지링을 쓰기도 합니다. 서몬링은 이상한 소리로 적을 유인

하는데 통하지 않는 적도 있으니 주의. 게다가 적을 끌어들이는 정도가

1~2블럭 정도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바큠 플로어나 마그넷과 같이 쓰면 좋긴

하지만... 오토링과 타이머 링은 거의 쓸모 없으니 봉인하시길...

 

본 게임의 설명

-일단은 라이센스로 어느정도 사용법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상당한 도움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조작 설명은...

:지도 보기(적의 위치 표시)---트랩 설치, 적의 정보 메뉴

:천장 트랩 작동

:벽 트랩 작동

:바닥 트랩 작동

L1:왼쪽으로 수평 이동

R1:오른쪽으로 수평 이동

L1(R1) 빠르게 두번:왼쪽(오른쪽)으로 회피

L1+R1:뒤돌아 본다

R2:시점 적에게로

 

-일단 시작하면 버튼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것이 우선입니다.

(참고로, 적은 한번에 두명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한명이 죽으면 다른놈이 나오는 식...)

지도를 보고, 적의 위치를 확인한 후, 적의 정보를 보고(주로 스피드,

장거리 공격의 여부를 우선 봅니다.) 적과 마주칠만한 지점 쯤에서

트랩을 설치합니다. 버튼을 눌러서, 트랩 세트(위의 항목)을 선택하시면

방의 모습이 나옵니다. 메뉴는 위에부터 차례로 천장, , 바닥 함정이고,

그 아래는 방안의 기본 트랩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데미지나 효과, 스위치 등이 나옵니다.

여기서의 조작은...

:결정

:EXIT

:HELP ON/OFF

L1(R1):지도 좌()회전

L2:확대

R2:축소 입니다...

 

-일단 함정을 설치 해야겠죠? 기본적인 패턴은 초반에는 베어 트랩->

애로 슬릿-> 펜듀람 입니다. 혹은 계단 앞에서 베어트랩->애로 슬릿->

계단쪽에 메가록 정도 이겠지요. ! 천장트랩은 바닥트랩과 같은 장소에 설치할수 없습니다.

 

-콤보는 프리 트레이닝 등을 통해서 자신이 직접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성취감이 더 있겠죠? 프리 트레이닝에서는 트랩 설치 화면의 메뉴

가 하나 더 늘어있는데, 인형의 설치랍니다... 하지만 콤보나 데미지는

표시되지 않으니, 가장 좋은 방법은 레이나가 직접...

 

-콤보를 만들때는 가능한 다음 트랩의 작동을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며는, 보통 생각하기에는 기본적으로 트랩은 3히트에서

끝날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적이 다른 함정에 걸려서 헉헉 거릴때,

재빨리 사용이 끝난 트랩을 다른 알맞은 장소에 배치하는 것 입니다...

, 이런 방식을 쓰면...

바큠 풀로어로 흡수 -> 효과가 끝나갈때 펜듀람으로 쳐내고 -> 날아가는

도중 바큠플로어를 없애고 다른곳에 스프링 플로어 설치 -> 업어졌다 일어

나려고 할때 월로 밀어내고 -> 아까의 스프링 플로어로 날린 뒤 -> 날아는

도중에 마그넷 설치 -> 일어나기 전에 메가록 으로 깔고 -> 마그넷 바로

앞에다 스프링... -> 이제 일어 날려고 하면 마그넷을 사용하고 효과가

끝날때쯤 스프링으로 날리면... 다시 반복....

이런게 가능합니다. 주의 할 것은 한번 사용했던 트랩을 다시 사용하면 !!! ARK를 주지 않는 다는 것...

 

-난 이런게 귀찮다!! 하시는 분은 밑에 제가 올려놓은 글에 써놓은 데미지 위주의 콤보를 보시길...

 

-ARK 얻는 방법은 히트 수를 늘리거나 데미지를 높게 주거나 다른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DOBULE HIT : 두명을 한꺼번에 때렸을때...

RAPID CHAIN COMBO : 콤보를 빨리빨리 연결했을때 입니다...

CORE HIT : 적을 함정의 중앙 부분에 히트시켰을때. 주로 바큠을 사용할때 많이 보시게 될겁니다.

LONG RANGE HIT : 함정이 설치된 장소에서 먼 거리에서 맞았을때

주로 애로슬릿이나 메가록을 굴릴때 나옵니다.

AERIAL HIT : 공중에서 맞췄을때... 의외로 많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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