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스프리건 루나 버스 (Spriggan Lunar Verse) 상편

스프리건, 인류를 구할 수 있는가? 
스프리건 -루나 버스- 

장 르 : 액션

제작사 : 프롬 소프트웨어 
발매일 : 발매중(6월 17일) 

발매가 : 5,800엔 

스프리건. 고대 문명을 악용하려는 조직에게서 그 유산을 보호하고 봉인하는 것이 목적인 특수 공작원.

남극의 유적에서 펼쳐지는 사투 속에서 달로 이어지는 워프 게이트가 발견된다.

달에 관한 수수께끼는 무엇인가. 스프리건은 인류를 구할 수 있을 것인가? 

그래픽 : / / 
조작감 : / / 
스토리 : / / / / 
사운드 : / / / / / 
소장가치 : / / / /


스프리건이란? 

아캄, 그리고 스프리건 
「여기에 한장의 석판이 있다. 지나치게 발달하였기 때문에 멸망해버 
린 초고대 문명의 누군가가 현대의 우리들에게 남긴 경고문이다. 그들 
은 말한다. '우리들의 유산을 악인의 손에서 지켜라'라고. 이 경고 
문을 받아들여 초고대 문명을 봉인하기 위한 조직이 있었다. 그 조직 
의 공작원을 우리들은 '스프리건'이라고 부른다」 

아캄(ARCAM)은 초고대 문명의 유산을 지키기 위해 결성된 조직. 강력 
한 조직으로써 군대를 거느리고 있을 정도로 막강하다. 그리고 그 조 
직의 공작원이 스프리건. 스프리건(SPRIGGAN)이란 뜻은 본디 유적의 
보물을 지키는 요정을 뜻한다. 

주인공 오오츠키 타츠키(大槻達樹)는 스프리건의 일원이 되어 미션을 
해결해 나가면서 점점 초고대 문명의 유산과 관련된 음모에 빠져들게 된다. 

조작 방법 

기본타입 / 아머드 코어 타입 
L1 / 왼쪽으로 이동 / L1 / 왼쪽으로 이동 
L2 / 올려다본다 / L2 / 올려다본다 
R1 / 오른쪽으로 이동 / R1 / 오른쪽으로 이동 
R2 / 내려다본다 / R2 / 내려다본다 
↑ / 앞으로 이동 / ↑ / 앞으로 이동 
↓ / 뒤로 이동 / ↓ / 뒤로 이동 
← / 왼쪽으로 방향 전환 / ← / 왼쪽으로 방향 전환 
→ / 오른쪽으로 방향전환 / → / 오른쪽으로 방향 전환 
△ / 특수 공격 / △ / 특수 공격 
○ / 일반 공격/이벤트 / ○ / 일반 공격/이벤트 
□ / 방향/무기/카메라변환 / □ / 점프 
× / 점프 / × / 방향/무기/카메라변환 
King's 타입 / 아날로그 패드 대응 
L1 / 왼쪽으로 이동 / L1 / 왼쪽으로 방향 전환 
L2 / 올려다본다 / L2 / 올려다본다 
R1 / 오른쪽으로 이동 / R1 / 오른쪽으로 방향 전환 
R2 / 내려다본다 / R2 / 내려다본다 
↑ / 앞으로 이동 / ↑ / 앞으로 이동 
↓ / 뒤로 이동 / ↓ / 뒤로 이동 
← / 왼쪽으로 방향 전환 / ← / 왼쪽으로 이동 
→ / 오른쪽으로 방향전환 / → / 오른쪽으로 이동 
△ / 특수 공격 / △ / 특수 공격 
○ / 방향/무기/카메라변환 / ○ / 일반 공격/이벤트 
□ / 일반 공격/이벤트 / □ / 방향/무기/카메라변환 
× / 점프 / × / 점프 

공통 키 
셀렉트 버튼 / 메뉴 열기 
스타트 버튼 / 게임 잠시 멈추기 
L+R / 주인공의 AM 슈츠의 특수 기능을 사용한다. AM 슈츠 사용시에만 사용 가능


기본 시스템

 

미션(MISSION) 

BRIEFING 
기본적인 미션 내용의 설명을 듣고 미션에 참가할 수 있다. 

REPORT 
여태껏 클리어 한 미션의 성적을 볼 수 있다. 

장비(EQUIP) 
장착하는 칼, 총, AM 슈츠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AM 슈츠를 지급 
받기 전에는 AM 슈츠를 장착할 수 없다. 

AM 슈츠(AMス-ツ) 
AM 슈츠는 4종류 타입이 있다. POWER, SPEED, DEFENCE, DEFENCE EXTRA 의 네가지 타입이다.

파워 타입은 힘을, 스피드는 속도를, 디펜스는 방어력을 올려주고,

각각의 슈츠는 오래 착용할수록 레벨이 오르게 되며, 레벨 3까지 오른다.

다만 DEFENCE EXTRA 타입은

강한 방어력과 무난한 공격, 괜찮은 스피드를 지니고 있는 대신 레벨 업을 할 수가 없다.

AM슈츠는 '제로 버스트(ゼロバ-スト)'를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주변 적에게 피해를 주며

각각의 타입의 특성을 일정시간 동안 강화시켜준다. 

조정(ADJUST) 
스테이터스(STATUS)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한 미션을 끝낸 후 얻은 AP에 따라 자 
신의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어느 한쪽에 치우친 레벨 업보다는 골고루 
균형적으로 올려주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더 좋다. 

# 집중력(CONCENTRATION) 
집중력을 높여준다. 집중력이 높아지면 명중률과 EP, 그리고 이동력이 상승된다. 

# 힘(POWER) 
힘을 키워준다. 힘이 커지면 HP, 공격력이 상승한다. 

# 저항력(RESIST) 
저항력을 높여준다. 저항력이 높아지면 HP, 방어력이 상승한다. 

# 정신력(MIND) 
정신력을 높여준다. 정신력이 높아지면 HP, EP 그리고 방어력이 상승한다. 

CLASS: 지금까지 플레이한 성적을 표시해준다. S 클래스가 최강의 클 
래스(참고로 '오미나에 유우'는 기본적으로 S 클래스이다). 

H.P.: 기본적인 체력이다 
E.P.: 정신력 수치. 제로 버스트를 발동시키면 이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 
A.C.: 이동력 
R.C.: 방어력 
ATK: 공격력 
SORTIE: 지금까지 몇 개의 미션을 클리어 했는가를 나타낸다. 
FAILED: 지금까지 몇 번 미션을 실패했는지를 나타낸다. 

트레이닝(TRAINING) 
기본적인 공격법을 여기에서 익힐 수 있다.

한 스테이지를 겪어야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이 가능하다. 

STAGE 1 : 기본 공격을 연습한다. 첫 번째는 목표물을 부순다. 두 번 
째는 목표물 위에서 점프해서 공격한다. 세 번째는 뛰어가면서 공격한 
다. 네 번째는 나이프로 공격을 한다. 나이프만으로는 파괴할 수 없기 
때문에 마지막 공격은 주먹으로 해야한다. 

STAGE 2 : 점프를 해서 컨테이너에 올라가 가장 위에 있는 목적지에 
도달하여 아이템을 획득하면 된다. 점프를 해서 컨테이너에 올라타는 연습을 할 수 있다. 

STAGE 3 : 균형을 연습한다. 목적지점까지 걸어가서 레이션을 얻으면 
된다. 다만 주의할 점은 빨리 가기 위해 뛰어갈 경우에는 다리가 그대로 무너지게 된다. 

STAGE 4 : 판단력을 연습한다. 컨테이너를 타고 올라가 다리를 건너 
제어 스위치를 사용해 장애물을 정지시킨 후 목적지점으로 향한다. 움 
직이는 둥근 컨테이너를 잘 지켜보면서 멈춘 후 컨테이너를 밟고 가운 
데 높은 컨테이너로 뛰어 올라가면 된다. 

STAGE 5 : 사격을 연습한다. 우선 떠있는 타겟을 맞추면 된다. 시야를 
아래위로 잘 조정하는 것이 요령이다. 화면 왼쪽 아래에 'ENEMY' 표 
시가 떴을 때 잘 조준하여 사격하면 쉽게 맞출 수 있다. 다음으로는 
바닥에서 떠오르는 타겟을 맞추는 연습이다. 바로 자신의 발 밑에서 
떠오르기 때문에 재빨리 앞으로 달려가서 뒤를 돌아본 후 맞추면 된다. 

STAGE 6 : 종합적인 연습이다. 움직이는 컨테이너를 밟고 올라가 제어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바닥에 물이 빠진다. 그 후 바닥에 있는 컨테이 
너를 부수고 아이템을 얻으면 된다. 다만 물에 빠지면 에너지가 줄어드니 주의. 

STAGE 7 : 실제 적병 2명과 싸우게 된다. 그다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처음 레벨에서도 쉽게 이길 수 있다. 

STAGE 8 : 특수 공격을 연습한다. AM 슈츠를 장착하였을 때만 연습이 가능하다. 

STAGE 9 : 실전 테스트를 연습한다. 바닥에서 움직이는 유도 지뢰를 
주의하며 지금까지 자신을 가르쳐주던 그레험과 싸우면 된다.


SYSTEM 

LOAD / 저장한 게임을 불러들인다 
SAVE / 게임을 저장한다 
OPTION / 게임의 설정을 변경한다 
QUIT / 타이틀 화면으로 빠져나간다. 

※ 타이틀 화면 참조 

전투시 시스템 

ITEM 
현재 갖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MAP 
지금까지 자신이 지나온 길을 그려진 지도로 볼 수 있다. 

※ 지도 화면에서 키 조작 법 

방향키: 화면 
방향키+○: 이동 

L1: 축소 
R1: 확대 
L1+R1: 기본 점으로 복귀 

WEAPON 
무기를 고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맨손, 칼, 총이다. 

NEW GAME 
처음부터 게임을 시작한다.

기본적으로 트레이닝 모드를 거쳐 첫 시나리오로 향하게 된다. 

LOAD GAME 
자신이 세이브한 데이터를 로드할 수 있다. 

OPTION 
VIBRAITON / ON/OFF / 진동을 켜고 끌 수 있다 
CAPTION / VOICE&TEXT/VOICE ONLY/TEXT ONLY / 캡션을 넣거나 음성을 켜고 끌 수 있다. 
BGM / ON/OFF / 배경 음악을 켜고 끄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SOUND / ON/OFF / 효과음을 켜고 끄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CHANNEL / STEREO/MONO / 스테레오/모노 조절 
CAMERA / AUTO/OFF / 카메라의 위치를 자동 혹은 수동으로 변환한다 
KEY CONFIG / 임의 / 키를 설정할 수 있다 

기본 화면 
HP: 체력 
EP: 제로 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정신 에너지 
R.Exp.: AM 슈츠를 장착했을 때만 나오는 게이지로써 이 경험치가 오르면 AM 슈츠의 레벨이 상승한다. 
Enemy: 적 에너지. 총을 장착하였을 시에는 적 에너지가 나타났을 때 쏴주면 어느 정도 적중하게 된다. 

주인공 소개 

오오츠키 타츠키(大槻達樹) 
이 게임의 주인공. 스프리건으로써 과거의 유산을 지키며 사건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된다. 

오미나에 유우(御神苗優) 
원작 스프리건의 주인공. 게임에서는 주인공을 도와주지만 무언가 의 
심하는 존재로 등장한다. 클리어 후에는 직접 조작도 가능하다. 

장 잭몬드(ジャン․ジャックモンド) 
오미나에 유우의 파트너. 주인공 타츠키를 도와주는 역할로 등장. 

그래험(グラハム) 
타츠키의 상관으로 트레이닝 모드에서 많은 기술을 가르쳐준다. 그리고 언제나 작전에서 지시를 내리지만…. 

장비 소개 

나이프 

ARMY KNIFE 
휴대성이 뛰어난 나이프. 칼의 길이가 비교적 짧은 편이고 위력은 그 
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타츠키가 갖고 다니게 되는 나이 
프이다. 중반 이후 FIGHTING KNIFE가 나오기 전까지는 계속계속 사용 
해야 하므로 이 나이프를 갖고 실전 감각을 익혀두자. 

FIGHTING KNIFE 
아캄의 특제 오리하르콘(정신 감응 금속)나이프. 위력이 대단히 높다. 
칼의 길이가 비교적 긴 편이고 위력도 강해서 이 나이프 이외에는 들 
고 다닐 나이프가 없을 정도이다. 이 나이프가 등장하면 기본적으로 
이것을 갖고 다닌다고 생각하면 된다. 

 

BERETTA M8000 COUGER 
정통파 총으로 급이 낮은 핸드 건. 위력이 낮은 편이지만 장탄수가 많 
다. 제일 처음 기본적으로 갖고 시작하는 총으로 COLT M653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 총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곧 COLT M653이 나오게 되어 
그다지 많이 쓰이지는 않는 총이다. 

SIG SAUER P226 
위력, 탄수 모두 보통인 핸드 건. 오미나에 유우가 애용하는 총이다. 
BERETTA M8000 COUGER 보다 좋다라는 것 이외에 별다른 특징은 없다. 

DESERT EAGLE 50 A.E. 
명중률은 낮지만, 위력은 대단히 높다. 핸드 건, 탄수가 적고 속사성 
은 낮다. 50구경답게 강한 위력이 있으며, 관통해서 적을 죽이기도 한 
다. 위력이 높기 때문에 DESERT EAGLE 50 A.E. 매니아들은 환호할만한 

총. 

WINCHESTER M1897 
위력, 명중률 모두 대단히 안정적인 샷 건이다. 넓은 범위의 공격이 
가능지만 장탄수가 매우 적어서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 주로 손과 
칼로 피해를 입히며 가끔 총을 쓰는 플레이어들에게는 괜찮은 총이다. 

GT-4416 
위력이 대단히 높고, 탄수도 비교적 많은 편이지만 명중률이 낮은 개 
틀링 건. 장탄 속도도 무척 빠르기 때문에 권총 같은 감각으로 쏴버릴 
수 있는 총이다. 그냥 총으로 긁어버리고 싶다면 이 총을 사용하자. 
그야말로 개틀링 건이다. 

SIG SG55 
명중률은 낮지만, 속사성이 뛰어난 어절트 라이플이다. 탄수가 많다. 
사정 거리도 넉넉하고 위력도 적절하며 장탄 수도 30발이라서 꽤 쓸만 
한 총이다. 자주 애용하게 될 것이다. 

HECKLER&KOCH G3-A4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지닌 어설트 라이플이다. 오미나에 유우가 애용 
하는 총이다. 기관단총 계열 중에서는 가장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있 
다. 속사성도 좋고 명중률도 좋기 때문에 총 계열 중에서는 가장 권장 
할 만하다. 게다가 장탄수도 정확히 20발이라 아이템의 비효율적 소모 
도 가장 적은 총. BZ-P320이외의 좋은 총을 사용하고 싶다면 당연히 
이 총을 사용해야 할 정도로 성능이 좋다. 

COLT M653 
위력은 보통이지만, 사용하기 편한 서브 머신 건이다. 명중률은 대단 
히 높은 편이다. 두 번째 미션에서 등장하기 때문에 BERETTA M8000 CO 
UGER 대신 임시로 쓰기에 좋은 총일 따름이다. 

M60 
탄수는 매우 많지만, 위력과 명중률이 낮은 머신 건이다. 속사성도 비 
교적 낮다. 실제적으로는 딱 한 미션에서만 쓰게 된다. 그건 이 총을 
얻은 후 바로 다음 미션에서 바주카를 얻기 때문이다. 물론 취향에 따 
라 쓰지 않아도 별 문제는 없다. 장탄수가 많아서 좋긴 하지만 총알 
상자 하나에 들어있는 최대 탄알 수가 20개이므로 그리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저 머신 건 류를 좋아하는 플레이어라면 쓸만한 정도. 

BZ-P320 
대단히 위력이 높고, 넓은 범위의 공격이 가능한 바주카이다. 속사성 
은 대단히 낮다. 그리고 이것은 마지막으로 나오는 총 계열의 무기이 
다. 이것이 나오면 다른 것은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 한방의 위력도 
매우 강하고, 사정거리도 대단히 넓으므로 이 총 등장 이후에는 아무 
것도 들고 다닐 것이 없어질 정도이다. 여태껏 모아 놓은 포탄 셋트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된다. 

AM 슈츠 

DEFENCE 
단련시킨 오리하르콘을 사용하였다. 방어력이 높지만, 무겁고 이동이 
느리다(특히 레벨업을 할수록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보스전에서 막 
강한 위력을 지니며, 제로 버스트를 발동하면 피해를 입어도 쓰러지지 
않고 계속 움직일 수 있다. 이것은 맞는 것에 신경 쓰지 않고 돌진하 
고 싶은 플레이어들에게 어울리는 AM 슈츠. 

POWER 
공격력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기계식을 채용했지만, 방어력이 낮은 
편이다. 공격력이 대단히 높기 때문에 철저하게 공격 위주로 나가는 
플레이어들에게 좋다. 레벨이 올라가면 방어력도 조금씩 올라간다. 제 
로 버스트를 발동하면 공격력이 더욱 강해져서 보스도 쉽게 처리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 다만 방어력이 워낙 낮기 때문에 한대만 맞아도 꽤 아프다. 

SPEED 
기계식과 인공근육을 융합하여 고속이동을 가능케 했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이 낮다. 레벨1에서는 상당히 버티기 힘들다. 위력도 낮고 그다 
지 스피드도 빠르지 않다. 하지만… 레벨 2 부터는 속도와 점프력이 
대단히 좋아져서 점프력이 기본 상태의 2배 정도로 올라가 미션을 쉽 
게 끝낼 수 있게 된다. 게다가 레벨 3이 되면 거의 날아다니는 수준이 
다. 대시할 때도 미끌어지 듯(마치 롤러스케이트를 타듯) 뛰어다니게 
되고 점프력도 거의 3배 정도로 좋아져 갈 수 없던 곳도 갈 수 있는 
이점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보스 전에서는 딱히 방법이 없어서 상 
당히 고전을 할 수도 있다. 다만 공격기가 화려하게 변하기 때문에 속 
도 위주의 전법을 펼치는 플레이어들에게 좋은 AM 슈츠다. 

DEFENCE EXTRA 
DEFENCE 타입의 AM 슈츠의 개발 테스트 타입. 코드네임은 '레프트(レ 
フト)'. 방어력이 상당히 높고 속도와 공격력이 적당한 타입의 AM 슈 
츠이다. 다만 최대 단점이라고 하면 레벨이 없어서 아무리 오래 사용 
을 해도 레벨이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키울 수는 없지만 별 신경 
안 쓰고 다닐 수 있는 좋은 AM 슈츠이다. 


장비 일람표 

 

이름 / 공격력 / 길이 / 특이 사항 
ARMY KNIFE / 126 / 320mm / 가장 기본으로 등장하는 칼 
FIGHTING KNIFE / 280 / 520mm / 오리하르콘으로 만들어진 강력 
한 칼. 원작에서 오미나에 유우가 들고 나오는 칼이다. 

 

이름 / 사정 거리 / 파워 / 장전수 
BERETTA M8000 COUGER / 12288 / 168 / 15 
SIG SAUER P226 / 16384 / 260 / 15 
DESERT EAGLE 50 A.E. / 16384 / 520 / 7 
WINCHESTER M1897 / 16384 / 210 / 5 
GT-4416 / 10240 / 320 / 15 
SIG SG550 / 20480 / 231 / 30 
HECKLER&KOCH G3-A4 / 20480 / 320 / 20 
COLT M653 / 36864 / 126 / 30 
M60 / 36864 / 140 / 100 
BZ-P320 / 36864 / 980 / 6 

AM 슈츠 

이름 / 방어력 / 공격력 / 속도 
DEFENCE LV1 / 800 / 240 / 240 
DEFENCE LV2 / 1200 / 240 / 220 
DEFENCE LV3 / 1600 / 240 / 200 
POWER LV1 / 300 / 500 / 300 
POWER LV2 / 400 / 882 / 300 
POWER LV3 / 500 / 1264 / 300 
SPEED LV1 / 200 / 180 / 360 
SPEED LV2 / 300 / 180 / 450 
SPEED LV3 / 400 / 180 / 600 
DEFENCE EXTRA / 1200 / 240 / 360 

아이템 일람표 

레이션(レ-ション) / 체력 회복제. HP가 300 회복된다. 
트렁키라이저(トランキライザ-) / 정신 회복제. EP가 150 회복된다. 
총알 상자(銃弾パック) / 총알이 최대 20발까지 회복된다. ※ 자 
동으로 사용되며 사용하는 총의 장전수가 15발이라 하더라도 15발을 
채워주면 아이템이 사용된다. 

포탄 셋트(砲弾セット) / 특수한 총의 탄수가 6발 회복된다. 
여신의 월계수(女神の月葉) / 사용자의 정신 에너지를 강제적으로 증 
폭시켜 발산시킬 수 있다. ※ 타츠키에게는 별로 효용이 없다. AM 슈 
츠 특수 공격을 쓸 수 없는 유우의 경우 비슷한 효과를 발휘한다. 

취월의 결정(翠月の ) / 다른 사람의 경험치가 담겨 있는 결정. AP를 3 올려준다.
홍월의 결정(紅月の ) / 다른 사람의 경험치가 담겨 있는 결정. AP를 2 올려준다.
벽월의 결정(碧月の ) / 다른 사람의 경험치가 담겨 있는 결정. AP를 1 올려준다.


게임의 기본 

이동의 기본
이동은 기본적으로 패드의 십자버튼으로 하는 것이 월등히 편하다.

물론 아날로그 패드 조작도 익숙해지면 상당히 편하겠지만.

그보다는 항상 시점을 변환시킬 수 있는 패드의 십자버튼이 더욱 더 중요하다.

게임에서 이동은 기본적으로 앞, 뒤, 왼쪽, 오른쪽으로의 복합적인 이동이다.

이 때문에 시점이 자꾸 망가지게 되는데 항상 방향 변환 버튼을 눌러서 시점을 새로 잡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조작은 자주 하다보면 손에 자동적으로 익히게 된다. 너무 신경 쓰지는 말고 자연스레 익혀나가도록 한다.

또한 L1, R2 버튼의 좌우 대시 이동도 무척 쓸모 있다.

특히 적에게 다가갈 때 직선으로 이동해서 맞으며 다가가는 것보다는

지그재그로 피해가면서 다가가는 것이 접근전 공격의 기본이다. 

공격의 기본
공격은 크게 네 가지로 이루어진다.

손으로 하는 일반 공격, 칼로 하는 특수 공격, 총으로 하는 특수 공격,

그리고 손과 칼을 조합하여 만드는 컴비네이션 공격이 있다.

손으로 하는 공격은 컴비네이션 공격의 기본이 되기도 하며,

차후 파워 수치가 높아지면 일반 공격 한방에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으니

근거리에서 우선 급하게 공격해야 할 때는 일반 공격부터 하는 습관을 들여놓자.

근접한 거리에서 여러 명의 적이 있을 때는 칼을 들고 특수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칼은 범위도 넓고 땅부터 긁고 위로 쳐 올리는 공격을 하기 때문에 동시에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또한 칼이 나가지 않는 거리라면 돌려차기를 하는데

이 또한 강한 공격력과 범위를 자랑하기 때문에 대단히 괜찮은 공격방법 중 하나다.

총은 대부분 원거리 공격에 사용한다.

총알의 수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마음대로 쏘아대는 것은 무리이며,

단지 저격으로만 쉽게 쓸 수 있을 뿐이다.

흔히 직접 공격하기 힘든 적이나 천장에 있는 적등을 처리할 때 쓰인다.

컴비네이션 공격은 여러 가지 타입이 있지만

우선 조합은 일반공격 여러 번 후에 특수공격이 연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AM 슈츠와 레벨에 따라 콤보가 달라지므로 여러 가지를 수련하여 사용하도록 하자.

게다가 보스전에서 대단히 막강한 파워를 자랑한다. 

탐험의 기본
제작사가 프롬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프롬의 게임답게 맵은 복잡하게 생기고 난해하게 느껴지지만

실제로 플레이 해보면 공략루트는 이외로 단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프롬이 머리를 아프게 만드는 이유는 바로 아이템에 있다.

3분이면 끝날 스테이지를 아이템을 다 찾기 위해서 빙빙 돌다가 20분을 넘기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한다.

아예 갈 필요조차 없는 길도 아이템 하나를 두어서 꼭 가게 만들고야 만다.

최단 거리 루트는 본 공략에서 최대한 다루었기 때문에

게임 화면상의 맵과 공략의 지도를 같이 펴놓고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테지만, 아이템은 문제가 다르다.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의심나는 곳은 모두 뒤져봐야 한다. 그것이 프롬의 게임이다.

뭔가 쓸 데 없는 것 같은데 조작할 수 있는 곳이라던가.

갈 수는 있을 것 같은데 가지 못한다던가 하는 곳에는 필히 아이템이 숨어 있다.

결정들의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자신의 캐릭터를 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반드시 뒤져야만 한다.

또한 최대한 빨리 클리어 할 수록 미션 클리어 시에 A. P. 수치가 높아지므로 그것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이점을 주의하고 진행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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