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Rising - 삼성전자 왜 강한가 (2002)

책소개
최근 외국 유수의 언론들이 삼성전자를 커버스토리나 특집기사로 싣고, 우리 기업을 주목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이러한 시기에 한국 기업이나 기업인들이 실제 자신들의 기여도에 비해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제대로된 기업의 제대로된 성공 스토리를 정확히 분석하자는 의도에서 만들어졌다.

한국경제신문기자 7명이 특별취재팀을 구성해, 1년여간 삼성전자의 세계시장에서의 위상을 분석하고, CEO들의 인터뷰를 비롯한 현장의 생생한 자료를 분석해서 만들어냈다.

저자들은 삼성전자가 이렇게 주목을 받게 된 성공 요소로, 이익구조 분산을 통한 사업의 다각화 전략의 성공, 완벽한 A/S 체제, 경영진의 판단력, 한국에서 가장 많은 박사를 보유한 최고의 인적자원, 인력에 대한 한국 최고의 대우 등을 꼽고 있다.

또한 이건희 회장을 비롯한, 반도체와 정보통신, 디지털 미디어, 생활가전 등 4개 사업부문을 이끌고 있는 총괄사장단과의 인터뷰도 한자리에 싣고 있다.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삼성전자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은 한국경제신문에 2002년 3월부터 20회에 걸쳐 실렸던 시리즈를 보완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여 펴낸 것이다.


목차
머리말/기업은 나라의 근간이다

제1부 세계적 기업으로 부상한 삼성전자
1. 삼성전자의 위상
2. 주식시장과 삼성전자
3. 반도체 성장사
4. 재계를 이끄는 삼성 출신
5. 삼성전자의 미래 비전

제2부 삼성전자 왜 강한가
1. 이건희 회장의 오너십
2. 변화의 리더CEO
3. '작전지휘' 구조조정본부
4. 고강도 구조조정
5. 체계적 인재관리
6. 신상필벌 평가 시스템
7. 체계적 경영진단
8.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9. 브랜드 이미지 관리
10. R&D와 디자인
11. 계열사 협력체제
12. 치밀한 정보관리
13. 철저한 재고관리
14. 상생의 노사관계
15. 무파벌주의
16. 글로벌 경영
17. 전략적 제휴
18. 총성없는 싸움 홍보전
19. 해결해야 할 과제

제3부 최고사령탑이 말하는 현재와 미래
1. 이건희 회장 
2. 윤종용 부회장
3. 이윤우 반도체 총괄사장
4. 진대제 디지털미디어 총괄사장
5. 한용외 생활가전 총괄사장
6. 이기태 정보통신 총괄사장

부록/삼성전자 연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