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수학의 다섯 가지 황금률 (존 L. 캐스티, 1999)

Math/수학 이야기|2022. 6. 30. 18:00

목차
옮긴이의 말 = ⅴ
머리말 = ⅶ

 

제1장 최소최대 정리 - 게임이론
 사활게임 = 3
 전략게임 = 12
 2인영화게임 = 14
 콩코드 병기고 게임 = 17
 상대를 초조하게 하라 = 22
 가위-바위-보 게임 = 23
 최소최대 정리 = 27
 전투기와 폭격기 = 32
 최적 혼합전략 산정 = 35
 게임이론의 분류 = 40
 겁쟁이 = 46
 쿠바 미사일 위기 = 51
 동기혼합 게임 = 53
 선도자 = 55
 성대결 = 57
 죄수의 고민 = 59
 협력의 출현 = 63
 세상은 현실적, 게임은 인위적 = 72

 

제2장 브로우베르의 부동점 이론 - 위상수학
 바늘과 건초 더미 = 77
 공간의 형상 = 85
 위상수학 = 92
 위상적 동치 = 95
 부동점 게임 = 104
 방정식의 해 = 106
 경제와 감각 = 108
 총과 버터 = 110
 원판, 사각형, 부동점 = 115
 콤팩트성과 볼록성 = 119
 고슴도치와 회오리바람 = 121
 부동점의 결정 = 124
 부동점의 존재성 = 127
 달착륙 = 132
 직업의 이동성 = 136
 순위 부여 = 139

 

제3장 모스의 정리 - 특이점 이론
 종이접기 = 147
 두 원기둥 사이의 유체의 흐름 = 156
 테일러 급수 = 160
 발전기 = 166
 테일러 급수의 꼬리 = 168
 유사성 = 170
 모스의 정리 = 173
 톰의 분류정리 = 185
 다리와 들보 = 193
 분기이론, 파국이론, 균형이론 = 197
 국소적인 것은 얼마나 국소적인가? = 202
 물체의 형태 = 205
 웃음과 울음 = 210
 수학자들의 논쟁 = 216

 

제4장 정지정리 - 계산이론
 산법과 계산 = 221
 경이적인 튜링기계 = 226
 계산 불가능한 것 = 233
 무한히? = 242
 형식과 내용 = 246
 결정 불가능한 것 = 254
 제조된 지성 = 268
 오메가는 끝이다 = 275
 다루기 어려운 시간 = 283
 계산의 모델 = 290

 

제5장 심플렉스 방법 - 최적화 이론
 여행자의 수학 = 297
 선형적 사고 = 301
 심플렉스 방법 = 307
 쌍대와 다이어트 = 316
 정수계획법 = 320
 그래프와 다리 = 322
 그것은 흐른다 = 326
 대중의 복지 = 330
 등산 = 337
 네트워크에서의 경로 선정 = 341
 최선의 투자방법 = 346
참고문헌 = 351
찾아보기 = 36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