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브랜딩 전략 -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감성 마케팅 (제이콥 루젠스키, 2012)

Info/기업-경영|2022. 11. 16. 09:00

책소개
음악은 모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광고는 아니다. 변덕스럽고 참을성 없는 고객과 직면해야 하는 전 세계의 모든 기업에게 음악과 예술가를 연결하는 것은 그런 면에서 중요하다. 고객을 향한 기업들의 외로운 짝사랑을 끝낼 수 있는 대안이기 때문이다. 음악은 기업들에게 고객들과 감성적으로 교류하고 고객과 함께하는 법을 알려준다. 기업이 음악을 사용하는 적절한 방법을 안다는 것은 단번에 고객이 아닌 진정한 팬을 얻는 마술봉을 가졌다는 뜻이다.

뮤직 브랜딩은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으로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치열한 마케팅환경에서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만들어줄 주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당신의 브랜드에 적절한 음악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길을 제시할 것이다.


목차
앨범 1 음악: 삶의 리듬
___시작: 베이징, 턴테이블 뒤에서
___트랙 1. 삶 속에서 음악의 역할
___트랙 2. 음악의 구성 요소
___트랙 3. 정치 선전과 음악
___트랙 4. 뮤작, 마이클 잭슨 그리고 MTV

앨범 2 브랜딩: 눈에 보이는 것 그 이상
___트랙 5. 소인에서 브랜드로
___트랙 6. 브랜딩 역사 400년
___트랙 7. 브랜드 심리학

앨범 3 뮤직 브랜딩 전략: 브랜드♡음악
___브로드웨이가와 리드가 모퉁이 스타벅스
___트랙 8. 음악, 성공의 비결
___트랙 9. 뮤직 브랜딩이란?
___트랙 10. 트렌드: 음악이 이토록 중요해진 이유
___트랙 11. 4E

앨범 4 음악의 작용 원리: 전략적인 음악 접근법
___어느 봄날 저녁, 파리 쉐자네트에서
___트랙 12. 음악을 통한 전략적 마케팅
___트랙 13. 당신의 브랜드는 어떤 소리인가?
___트랙 14. 뮤직 아이덴티티 정립 방법론

앨범 5 툴박스: 뮤직 브랜딩을 위한 전략적 툴
___베를린의 한 징글 메이커
___트랙 15. 너를 머릿속에서 지울 수가 없다
___트랙 16. 테마송
___트랙 17. 히트 제조기로 불리는 브랜드
___트랙 18. 배경음악에서 전경음악으로

앨범 6 디지털: 소셜미디어 마케팅
___스톡홀름 어느 월요일 아침
___트랙 19.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5가지 법칙
___트랙 20. 온라인 뮤직 마케팅
___트랙 21. 모바일 뮤직 브랜딩

앨범 7 대화: 현실 세계에서 얻은 통찰
___트랙 22. 사라 틴슬리, 바카디 글로벌브랜드 경험마케팅 매니저
___트랙 23. 우뭇 오자이딘리, 코카콜라 글로벌 음악 마케팅 매니저
___트랙 24. 애나벨 러슨, 스미노프 글로벌 경험 디렉터

앨범 8 결론: 뮤직 브랜딩 작업 시 고려사항
___생제르망에서 맞은 블랙 먼데이
___트랙 25. 문화와 상업의 아슬아슬한 경계를 걷다
___트랙 26. '상업주의'라는 오명을 피하려면
___트랙 28. 성공적인 뮤직 브랜딩의 10가지 요소


출판사 제공 책소개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대형 기업 브랜드들이 음악을 통해 고객을 어떻게 팬으로 만들 수 있었는지에 대한 생생한 기록
■ 바카디, 코카콜라, 스미노프의 최고 뮤직 브랜딩 전문가들이 말하는 감성 마케팅 전략
■ 매장음악부터 소셜미디어에 이르는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유용한 마케팅툴로서의 뮤직 브랜딩 가이드라인
■ www.soundslikebranding.com에서 오디오, 비디오 샘플 다운로드 가능

★ 추천의 글 ★
음악과 브랜딩을 주제로 한 이 책에 19세기 러시아 작가 레오 톨스토이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인물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음악은 감정의 속기법이다."라고 한 그의 명언은 마케팅의 대가들이 왜 음악에 주목하는지 그 이유를 집약적으로 설명해준다.

나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감성을 매우 중요한 요소로 본다. 이성은 결론에 이르게 하지만 감정은 행동을 유발한다. 나는 음악이 인간과 인간을 연결하는 가장 강력한 끈 중 하나라고 믿는다. 세상에서 음악처럼 근사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은 (아마도 조말론(Jo Malone) 향초밖에는) 없다. 우리는 음악을 통해 모든 시간대(Everywhen: 호주 원주민들이 말하는 과거, 현재, 미래가 연결되는 곳)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음악은 그림보다 더 빠르고 문학보다 더 깊숙이 우리를 시간 속 여행으로 이끈다.

음악은 우리가 사는 모든 곳에 존재하며 우리 문화 곳곳에 아로새겨져 있다. 1965년, 16세 소년이던 나는 랭커스터에 살고 있었는데, 당시는 비틀스(The Beatles), 더후(The Who), 버즈(The Byrds), 밥 딜런(Bob Dylan), 레너드 코헨(Leonard Cohen) 등이 막 등장하던 시기였다. 얼마 후 런던으로 이사하게 된 나는 60년대 음악 전성기의 후반을 그곳에서 경험했다. 그 화려했던 시절에 성인으로 성장해가며 나는 음악 그리고 음악과 사람 간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들었던 음악은 지금까지도 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무엇인가를 판매하는 것이 나의 일이다. 하지만 소리를 질러서 물건을 팔던 시대는 막을 내렸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너무도 세련되고 아는 것이 많기 때문에 멋들어진 징글을 틀어댄다고 넘어올 사람들이 아니다. 물론 커뮤니케이션이 상대방에게 전달되려면 일정 수준의 음량과 규모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날 시장에서 더욱 시급한 것은 독창성과 소비자 참여다.

오늘날 마케터들은 단순한 마케팅에서 한발 더 나아가 소비자가 브랜드와 사랑에 빠지게 만들어야 한다. 러브마크(Lovemark)가 브랜드보다 중요한 이유는 사랑은 저항할 수도,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세계 최고의 기술브랜드 애플(Apple)의 사례를 보라. 음악, 더 넓은 의미의 사운드는 성공을 보장하는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있다.(다시 한 번, 애플을 주목하라.)

제이콥 루젠스키의 저서 『뮤직 브랜딩 전략』은 이 시대 모든 마케터들에게 심오한 통찰을 제공한다. 음악 마케팅 전략은 모든 기업에 꼭 필요하다. 그러나 실제 음악전략을 수립한 회사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 책은 전략 수립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4단계로 이뤄진 이 프로그램은 천국으로 향하는 계단이 되어 줄 것이다.
- 케빈 로버츠, 사치앤사치 월드와이드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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