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논 (플라톤, 2014)

시나리오/철학-교육|2022. 12. 23. 20:00

책소개
<메논>의 주제는 탁월함의 획득 방식에 대한 질문이다. 탁월함이 가르침이나 배움을 통해 획득될 수
있는지, 그리고 탁월함의 교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은 아테네의 철학자와 교육자의 화두였다. 따라서 플라톤은 <메논>에서 무엇보다도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이 주제와 관련하여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 그리고 아뉘토스와 대결하는 철학적 방식의 고유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들이 탁월함의 가르침과 배움을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데 의견의 불일치를 보이는 이상, 이 불일치를 극명하게 드러내며, 가능하다면 그 불일치를 해소하는 것은 플라톤에게 있어 나쁜 교육자로 낙인 찍혀 처형된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변론하는 작업이자 참된 교육으로서 철학의 진정한 가치와 역량의 소재를 파악하는 작업이기도 했다.


목차
'정암학당 플라톤전집'을 펴내며
작품해설
작품개요
등장인물
본문과 주석
옮긴이의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메논》의 주제는 탁월함의 획득 방식에 대한 질문이다.

탁월함이 가르침이나 배움을 통해 획득될 수 있는지, 그리고 탁월함의 교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은 아테네의 철학자와 교육자의 화두였고, 이 점을 플라톤 역시 《메논》을 쓰기 전에 이미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플라톤은 《메논》에서 무엇보다도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이 주제와 관련하여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 그리고 아뉘토스와 대결하는 철학적 방식의 고유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아뉘토스, 그리고 소크라테스가 탁월함의 가르침과 배움을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데 의견의 불일치를 보이는 이상, 이 불일치를 극명하게 드러내며, 가능하다면 그 불일치를 해소하는 것은 플라톤에게 있어 나쁜 교육자로 낙인 찍혀 처형된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변론하는 작업이자 참된 교육으로서 철학의 진정한 가치와 역량의 소재를 파악하는 작업이기도 했다. 그런 의미에서 《메논》은 소크라테스가 당대에 어떤 의미의 교사였고, 또한 어떤 의미의 교사이길 거부했는지를 해명하는 작품으로서, 또 하나의 《소크라테스의 변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