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영어] 구문독해 제4장 동사를 중심으로 하는 구문

언어/영어 독해|2020. 2. 18. 16:00

수능영어 구문독해 완벽정리

 

21. Make A (out) of B
We make lots of things out of paper. 우리는 종이로 많은 것을 만든다.
  

Check point
(1) (make A (out) of B) 는 (B '재료'로 A를 만들다)라는 뜻

(2) (make A from B)는 (B '원료'로 A를 만들다)

= (make B into A) (B '원료'로 A를 만들다)
Butter is made from milk. 버터는 밀크로 만들어진다.

= Milk is made into butter. 밀크는 버터로 가공된다.
  

참고: B의 원형이 A에 남아 있는 경우에는 (out) of, 없는 경우에는 from을 쓴다.


22. have nothing to do with~
I have nothing to do with the affair. 나는 그 일과 아무 관계가 없다.
  

Check point
(have something (nothing) to do with~) 는

(~와 어떤 관계가 있다. '아무 관계도 없다')라는 뜻을 나타낸다.
(have much (little) to do with~) 는

(~와 매우 관계가 있다. '거의 관계가 없다')라는 뜻도 나타낸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이 장남감은 플라스틱 제품이다. This toy's (__) (__) plastic.

 

(2) 그녀는 그 사업계획에 크게 관여하고 있다.
She(__) a great deal to (__) (__) the project.


GRAMMAR CHECK B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They made the bridge out of stone. -> The bridge (__) (__) (__) stone.

 

(2) Wine is made from grapes. -> Grapes (__) (__) (__) wine.
 

(3) You have nothing to do with the accident. -> You (__) have (__) to do with the accident.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It seems that we have more things made of plastic these days than of wood.
(2) At last, one evening early in January, 1980, my father said to me,

"Well, son, what are you going to make of your life?" I said I wanted to be a doctor.
 

(3) In the past 100 years we Americans have made ourselves 

the most comfortably housed people on earth. 

Much of what we take for granted here would be unimaginable 

luxury in other parts of the world. 

Our wealth of natural resources has had a great deal to do 

with the development of the comforts we enjoy.

 

-> Much of what we take for granted (우리가 당연히 여기는 것의 상당 부분이)

 

luxury (사치) comforts (생활 편의시설)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나는 그것과는 거의 관계가 없었다. (little, do)


23. be supposed to~ 
You are supposed to clean the room. 너는 방을 청소해야 한다.

 

(1) (be supposed (expected) to ->는

( ~하기로 되어 있다), (~해야한다), 부정문은 (~해서는 안 된다) 라는 뜻.
We are not supposed to spit here. 여기에 침을 뱉어서는 안 된다.
  

(2) (come 'learn, get' to~)는 (~하게 되다)라는 뜻.
She came to live with her aunt. 그녀는 숙모와 살게 되었다.
  

(3) (manage to~)는 (어떻게든 해서~하다)라는 뜻.
 I managed to get to the station on time. 그럭저럭 제 시간에 역에 도착했다.
  

(4) (fail to ->는 (~하지 못하다)라는 뜻.
 I failed to be on time. 나는 정시에 도착하지 못했다.
 (don't (never, cannot) fail to~)는 (반드시 ~하다)라는 뜻.
 Never fail to come on time.

= Be sure to come on time.

= Come on time without fail. 반드시 정시에 와라.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는 어구를 ( ) 안에서 찾으시오.
 

(1) 그들은 서로 미워하게 되었다. They (came, became) to hate each other.
 

(2) 그는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I (couldn't fail, failed) to keep my promise.


GRAMMAR CHECK B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적절한 어구를 고르시오.
 

(1) We are not supposed to smoke here. 

-> We ( must not, don't have to ) smoke here.
 

(2) He managed to complete his homework. 

-> He completed his homework with (ease, difficulty).
 

(3) She'll never fail to keep her words. 

-> I She is sure to (break, keep) her words.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In spite of these insults he managed to keep his temper.
-> insult (모욕적인 말) keep one's temper (화를 내지 않다)
 

(2) After I had remained in any particular room for about a week, 

I found that. my body came to know where things were located in the dark, 

and what movements were likely to push me into a wall.
-> be located (위치해 있다) what (이하는 know의 목적어)
 

(3) All ignorance harms or hurts someone or something. 

No doubt there are times when all of us fail to see why it should hurt to be ignorant, 

say, of foreign languages. What possible difference can the ability to speak one 

or more of such languages make to tomorrow's world?
 

-> why it should hurt to be ignorant (it은 가주어, to be ignorant 이하가 진주어) 

say (가령, 예를 들어) make difference to (~에 영향을 미치다)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1) 내일은 꼭 일찍 일어나라. (fail)


24. 지각동사 + 목적어 + 원형부정사
I've never heard her speak ill of others.

나는 그녀가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없다.
  

check point
(1) 다음과 같은 단어를 지각동사라고 한다.

 

#1 (보다) : see, watch, look at, observe
#2 (듣다) : hear, listen to 
#3 (느끼다) : feel
#4 (알아차리다) : find, notice, observe, perceive
  

(2) (지각동사 + O + 원형부정사)는 (~이 ~하는 것을~)이라는 뜻.
  

I(S) saw(V) him(O) talk(V) with her. 나는 그가 그녀와 얘기하는 것을 보았다.

주의 : 이 문형을 수동태로 하며, 원형부정사는 to부정사가 된다.
He was seen _to talk_ with her.
  

(3) (지각동사 + O + 현재분사)는 (~이 ~하고 있는 것을...)이라는 뜻.
I saw him walking. (그가 걷고 있는 것을 보았다.)
  

(4) (지각동사 + O +과거분사)는 (-이 ~되는 것을......)이라는 뜻
I heard my name called. (내 이름이 불리우는 것을 들었다.)
참고 : SVOC문형에서 보어(C)가 되는 동사형은

O와 C의 관계가 수동이라면 과거분사,

능동이라면 동사의 종류나 뜻에 따라 원형부정사/to부정사/현재분사 중 하나가 된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 ) 안의 단어를 배열하시오

 

(1) 나는 땅이 흔들리고 있는 것을 느꼈다. I (shaking, ground, felt, the).
 

(2) 케이트는 그들이 방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Kate (room, them, enter, the, saw).


GRAMMAR CHECK B
다음 문장의 ( )안의 단어를 바른 형으로 바꾸시오
 

(1) They noticed her (wait) for Bill. 

(그들은 그녀가 빌을 기다리고 있다는 걸 알아차렸다.)
 

(2) 1 listened to the sonata (play) on the piano. 

(나는 그 소나타가 피아노로 연주되는 것을 들었다.)
 

(3) She was seen (cry) by her friends. 

(그녀의 친구들은 그녀가 우는 것을 보았다.)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Suddenly he heard a noise above him and felt a little creature settle on his hand.
-> settle (앉다)
 

(2) The leaf will be seen to open and close as night and day succeed each other,

and to change its angle as it follows the sun across the sky.
-> succeed (잇따르다)
 

(3) Man has always dreamed of flying. He has seen leaves carried into the air by the wind. 

He has seen birds gliding in the air and watched butterflies flying from one place to another.
 

(4) 1 see its snow white feathers, its short, terribly competent legs stretched out behind;

but, except for my vision, I would not be aware of its presence.
-> terribly competent (굉장히 유능한), vision (시력), except for = but for = with out (~이 없다면)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1. 나는 그가 이 호텔에 묵고 있다는 것 알았다. (find) (7단어)


25. 동사 + 목적어 + 분사
I saw him caught by the police. 나는 그가 경찰에 붙잡힌 걸 보았다.
  

check point
(1) SVOC의 문형은 O와 C는 (주어+술어)의 관계가 된다.

보어가 되는 분사는 O와 C의 관계가 수동이라면 과거분사, 능동이라면 현재분사가 된다.

Keep the door closed. (문이 닫힌다: 수동의 관계) 문을 닫아 두세요.
He kept me waiting long. (나는 기다린다: 능동의 관계) 그는 나를 오래 기다리게 했다.
  

(2) 분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주요 동사

 

#1 과거분사: make, keep, leave, think, want, see
Can you make yourself understood in French? 당신은 불어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습니까?
 

#2 현재분사: keep, leave, see
We mustn't keep them waiting. 우리는 그들을 기다리게 해서는 안 된다.
  

(3) (find + 목적어 + 현재분사)
I awoke to find myself lying on the sofa. 눈을 떠보니 나는 소파에 누워 있었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 )안의 단어를 배열하시오.

 

(1)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I'm sorry to (waiting, you, have kept).
 

(2) 그는 어제밤 문을 잠그지 않은 채로 놔두었다.

He (door, left, the, unlocked) last night.


GRAMMAR CHECK B
다음 문장의 ( ) 안의 단어를 바른 형으로 바꾸시오.

 

(1) I would like the eggs (boil). (계란을 삶았으면 좋겠다.)

 

(2) Never leave the water (run). (물을 절대 틀어놓은 채로 놔두지 마라.)

 

(3) She soon found (her) enjoying the travel. (그녀는 곧 자신이 여행을 즐기고 있음을 알았다.)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You should not again leave us unwritten to for a month.

 

(2) All the members of the family did the various jobs necessary to keep the home going.

 

(3) People who travel to foreign countries often have trouble in making themselves

understood when they can only speak one language.

 

(4) My mother encouraged me in my painting but never lived to see any of

my works exhibited in public.
-> to see (결과 표시 부정사), exhibit (전시하다)
 

(5) He began writing, in prison, the brilliant stories that were destined to make his name honored 

and loved wherever the English language is spoken. 

It is quite probable that he would never have written at all if he hadn't been sent to prison.
 -> be destined to~ = be bound to ... (~하기 마련이다.)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그는 자기자신이 어둠 속에서 앉아 있음을 발견했다. (7단어) (find, darkness)


26. 사역동사 + 목적어 + 원형부정사
They made us do the work) all day. 그들은 우리에게 하루종일 그 일을 시켰다.
  

check point
(1) 사역동사 (~에게 ~시키다)는 SVOC의 문형을 취한다.

 

#1 make, let, have, bid 등의 보어는 원형부정사가 된다.

 

We made him do the job.
주의: 수동태로 하면 원형부정사는 to부정사가 된다.
  

He was made to do that.
단, let, have는 수동태로 할 수 없다.
 

#2 #1이외의 사역동사(get, cause 등)의 보어는 to부정사. 
We got him to clean up the room.
  

(2) have, get은 (남을 시켜 ~하게 하다)는 뜻.
I had her sweep the yard. =I got her to sweep the yard. 
  

(3) (have + 목적어 + 원형부정사)에는 수동을 뜻하는 용법이 있다.

 

She had her only son die. 그녀는 외아들을 잃었다.
주의: Let me~ 는 (제가 ~하게 해 주세요)의 뜻.

 

Let me have a try. 제가 한 번 해볼게요.
주의: make는 (강제로 ~하다) let은 (허락하다) (~하게 하다)

have, get은 강제의 정도가 약하다.

bid cause 는 문체어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는 어구를 고르시오.

 

(1) 그녀는 당신한테 그 일을 시킬 것이다. She will make you ( do, to do ) the work.
 

(2) 그 소식에 그는 펄쩍 뛰었다. The news caused me (jump, to jump).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 ) 안의 단어를 배열하시오.
 

(1) 내 마음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Nothing (my, me, can, make, change, mind).

 

(2) 돌아오면 알려 주십시오. Please (know, when, let, you, me, return).
 

(3) 그녀는 강요에 못 이겨 그들을 도와야 했다. She (help, made, to, them, was).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English is much more regular in spelling than the traditional criticisms would have us believe.

 

(2) Do not let those great possibilities to practice and improve your language ability pass.

Each time you talk with a foreigner, even a few words,

you are much closer than before to your goal of becoming a good English speaker.
 

(3) The words my friend had written made me see clearly 

that when I had fallen short in the past, 

it was seldom because I had tried and failed. It was usually 

because I had let fear of failure stop me from trying at all.
-> fall short (미치지 못하다, 실패하다), fear of failure (실패의 두려움), at all (조금이라도)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나는 그녀를 시켜 생선을 요리하게 했다. (6단어) (to, cook fish)


27. have+ 목적어 + 과거분사
She had the box carried inside. 
그녀는 그 상자를 안으로 운반하게 했다.
  

ckeck point
(1) have, get (~하게 하다)의 제 5문형으로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가 수동이라면 보어는 과거분사가 된다.

 

I had (got) the door mended. (문이 수리된다: 수동) 나는 문을 수리하게 했다.
cf. I had him mend the door. (그가 수리한다: 능동)

= I got him to mend the door. 나는 그에게 문을 수리하게 했다.
  

(2) (have (get) + O + 과거분사)에는 수동을 나타내는 용법이 있다.
He had (got) his purse stolen. (지갑이 도난당하다) 그는 지갑을 도둑맞았다.
cf. I got my wrist broken. 나는 손목이 부러졌다.
  

(3) (have (get) + O + 현재분사) = (~을 ~하게 하다.)
I won't have you smoking. (have = allow) 네가 담배를 피우게 놔두지 않겠다.
I got the video working. (* get = start) 나는 비디오를 작동시켰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그녀는 모자를 바람에 날렸다. She had her hat (__) off.
(2) 나는 오늘 아침 차를 세차시켰다. I got my car (__) this morning.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 ) 안의 단어를 배열하시오.
(1) 나는 방금 이발을 했다. (hair, just, I, cut, had, have, my).
(2) 그들의 집은 불타고 말았다. (down, house, burned, had, they, their).
(3) 나는 그 계획을 바꾸고 싶다. (changed, the, get, to, plan, like, I'd).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He and his wife had two female relatives staying with them during the summer.

 

(2) We had visiting us at this time a nervous first cousin of mine named John Smith,

who believed that he was likely to cease breathing when he was asleep.
-> first cousin (친사촌) cease breathing (호흡이 멎다)
 

(3) The period between twenty and thirty years of age is 

the most important of all learning periods. 

If you do not get the required study you need for 

your future work accomplished during these years, 

you will more than likely not get it done at all.
-> get의 목적어는 the required~future work까지.

more than likely = very likely (~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내일까지 그가 그 일을 끝내게 하겠다. (have, done)


정답 및 해설 "제4장 동사를 중심으로 하는 구문"

 

GRAMMAR CHECK A
(1) made, of (2) has, do, with

 

GRAMMAR CHECK B
(1) was, made, of (2) are, made, into (3) don't, anything

본문해석
(1) 요즘 우리는 목제품보다 플라스틱 제품을 더 많이 갖고 있는 것 같다.
(2) 드디어 1980년 1월 초 어느날 저녁 아버지는 나에게 말씀하셨다

"얘야, 너는 어떤 인생을 살 작정이냐?" 나는 의사가 되고 싫다고 말했다.
(3) 지난 100년간 우리 미국인들은 스스로를 지구상에서 가장 안락한 집에서 사는 사람들로 만들었다.

미국땅에서 우리가 당연히 여기는 많은 것은 세계의 여타 지역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을 것이다.

우리의 풍부한 천연자원은 우리가 누리는 생활 편의시설의 개발과 커다란 관계가 있었다.
  

영작문: I had little to do with it.

 

GRAMMAR CHECK A
(1) came (2) failed

 

GRAMMAR CHECK B
(1) must not (2) ease (3) keep
  

본문해석
(1) 이러한 모욕적인 언사에도 불구하고 그는 용케도 화를 내지 알았다.
(2) 일주일간 어느 특정한 방안에 있은 후에 나는 나의 몸이 어둠 속에 있는 사물의 위치를 알게 되었고

또 어떻게 움직이면 벽에 부딪칠 가능성이 있는가를 알게 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3) 모든 무지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해가 되거나 마음의 상처를 준다. 

의심할 바 없이 우리 모두는 예를 들어 외국어를 모르면 

어째서 마음이 아픈지 이해하지 못하는 때가 있다. 

외국어를 하나 또는 그 이상 할 수 있는 능력은 내일의 세계에 과연 어떤 가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영작문: Never fail to get up early tomorrow.

 

GRAMMAR CHECK A
(1) felt the ground shaking.
(2) saw them enter the room

 

GRAMMAR CHECK B
(1) waiting (2) playing (3) crying
  

본문해석
(1) 갑자기 그는 머리 위에서 시끄러운 소리를 들었으며 작은 미물이 손에 앉는 것을 느꼈다.
(2) 잎사귀는 밤과 낮이 바뀌면서 열리고 닫히는 게 보이며 해를 좇아 각도를 꾸는 것도 보인다. 
(3) 사람은 언제나 날기를 꿈꾸어 왔다. 바람에 잎사귀들이 공중으로 날리는 것을 보았으며

허공을 미끄러지듯 나는 새들을 보았고 이 곳에서 저 곳으로 날아가고 있는 나비들을 지켜보았다.
 

(4) 눈같이 횐 그것의 깃털과 짧지만 굉장히 힘있는 다리들이 뒷쪽으로 쭉 뻗어 있는 것이 보인다. 

그러나 만약 내가 볼 수 없다면 그것의 존재를 알지 못할 것이다.
  

영작문: I found him staying at this hotel.

 

GRAMMAR CHECK A
(1) have kept you waiting
(2) left the door unlocked

GRAMMAR CHECK B
(1) boiled (2) running (3) herself
  

본문해석
(1) 너는 두번 다시 우리에게 한 달간 편지를 하지 않고 있어서는 안 된다.
(2) 식구들 모두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일을 했다.
(3) 외국에 여행하는 사람들은 일개국어만 할 경우에는 종종 의사소통에 애로가 있다.
(4) 어머니는 내가 그림 그리는 것을 격려해 주셨지만

내 작품이 대중에 전시되는 것을 못 보시고 눈을 감으셨다.
(5) 그는 영어가 쓰이는 어느 곳이든 자기 이름이 명예롭게 되고 사랑 받게 될 수밖에 없는

우수한 소설들을 감방에서 쓰기 시작했다.

만약 그가 감옥에 보내지지 않았더라면 십중팔구 그는 결코 소설을 쓰지 못했을 것이다.
  

영작문: He found himself sitting in the darkness.

 

GRAMMAR CHECK A
(1) do (2) to jump

GRAMMAR CHECK B
(1) can make me change my mind.
(2) let me know when you return.
(3) was made to help them.
  

본문해석
(1) 전통적인 비판들로 인해 우리가 믿게 되는 것보다 영어의 철자는 훨씬 더 규칙적이다.
(2) 당신의 언어능력을 연습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그런 좋은 기회들을 그냥 지나가게 하지 말라.

매번 외국인과 대화할 때는 몇 마디 나눌 때라도

당신은 전보다 영어를 잘 하는 목표에 훨씬 더 다가서게 된다.
 

(3) 친구가 쓴 말로 나는 과거 나의 실패는 내가 해보았다가 실패했기 때문인 적은 

거의 없었다는 것을 명확히 알게 되었다. 그것은 보통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내가 아무것도 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영작문: I got her to cook fish.

 

GRAMMAR CHECK A
(1) blown (2) washed

GRAMMAR CHECK B
(1) I have just had my hair cut.
(2) They had their house burned down
(3) I'd like to get the plan changed.
  

본문해석
(1) 그와 아내는 여름동안 두 명의 여자 친척들과 지냈다.
(2) 이때 존 스미스라는 이름의 신경질적인 내 친사촌이 우리를 방문했는데

그는 자기가 수면 중에 호흡이 멎을 가능성이 있다고 믿었다.
 

(3) 20세에서 30세 사이의 기간은 모든 학습기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만약 당신이 이 기간 중에 미래의 일에 필요한 필수학문을 완성해놓지 않으면 

그것을 전혀 완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영작문: I will have the job done by tomorro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