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영어] 구문독해 제8장 동명사를 중심으로 하는 구문

언어/영어 독해|2020. 2. 18. 20:00

수능영어 구문독해 완벽정리

 

57.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I am sure of his passing the exam.

나는 그가 시험에 합격하리라고 확신한다.
    

Check Point 
동명사의 동작주가 문장의 주어와 다른 경우에는 동명사 앞에 소유격으로 된 의미상의 주어를 둔다.
#1 '동작주'와 '문장의 주어'가 다를 때: 의미상의 주어를 붙인다.
_I_ am sure that _he_ will pass the exam. = _I_ am sure of his passing the exam. 
 

#2 '동작주'와 '문장의 주어'가 같을 때: 의미상의 주어를 붙이지 않는다.
_I_ am sure that _I_ will pass the exam. PO. = _I_ am sure of___passing the exam.
나는 나의 합격을 확신한다.
  

참고: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원칙적으로 소유격을 쓰는데, 

동명사가 문장의 주어가 되는 경우와 의미상의 주어가 its인 경우를 제외하고, 

구어체에서는 종종 목적격이 쓰인다.
 

He is proud of his father(=father's) being rich. for
또 무생물이 의미상의 주어가 되는 경우에는 보통 목적격.

 

He insisted on the plan being carried out.
그는 그 계획이 실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__)안의 단어를 배열하시오.
 

(1) 톰은 자기 아버지가 변호사라는 걸 자랑스럽게 여긴다.
Tom (proud, father, is, a, his, being, of, lawyer).
 

(2) 나는 테드가 남을 험담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I don't (Ted, others, ill, like, speaking, of).


GRAMMAR CHECK B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He is proud that his father is a diplomat.
He is proud (_) (__) (__) (__) a diplomat.

 

(2) There's no possibility that h e will come.
There's no possibility (__) (__) (__).

 

(3) He insists that Tom attend the course.
He insists (__) (__) the course.
  

다음영문을 해석하시오.
(1) There is no adequate reason for his refusing to do it.
-> adequate (충분한)
 

(2) The passage of the sun, the tyranny of day and night coming 

at different times in different places, can't be avoided.
-> tyranny (원뜻은 전제, 압제. 여기선 횡포의 뜻)

 

(3) The custom of a host drinking to a friend's health originated with the Greeks,

as early as the six century B.C., and for a highly practical reason;

to assure guests that the wine they were about to consume was not poisoned.
-> drink to (축배를 들다) originate with (...로부터 비롯하다)
 

(4) The car gives young people freedom to go where they please 

and is the first sign of them becoming adult and not being children any longer, 

so they look forward to the day when they are old enough to get their license.
-> go where they please (그들이 가고 싶은 곳을 가다, them은 becoming의 의미상 주어),

license (운전 면허증)
  

(__)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그들은 자기들이 시골에 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on)


58. 완료동명사
He is ashamed of having fled to her. 그는 그녀에게 거짓말을 한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Check Point
(1) 완료동명사 (having + 과거분사)는 술어동사보다 앞선 시제를 나타낸다.
He is ashamed of having lied to her.
= He _is_ ashamed that he _lied_ to her.
  

He was ashamed of having lied to her.
= He _was_ ashamed that he _had lied_ to her.
그는 그녀에게 거짓말을 했던 것을 부끄러워 했다.
  

(2) 동명사의 부정은 (not + 동명사)로 나타낸다.
I'm sure of him not coming to see you.
= I'm sure that he will not come to see you.
  

참고: 단순동명사는 술어동사와 '동시' 또는 '미래'를 나타내며, 

완료동명사는 술어동사보다 '앞선 시제' 또는 '완료'를 나타낸다.

 

He is proud of having been a teacher.
= He is proud that he was (has been) a teacher.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너는 나태했던 것을 부끄러워 해야 한다.
You should be ashamed (__) (__) (__) idle.
 

(2) 우리는 당장 출발하지 않았던 것을 곧 후회했다.
 We soon repented of (__) (__) (__) right away.


GRAMMAR CHECK B
다음 문장을 (__)안의 지시에 따라 바꿔 쓰시오.

 

(1) Tim boasted that he had won the first prize.
(boast of를 이용해 단문으로)
 

(2) There was no evidence _of his having stolen_ the jewels.
(밑줄친 부분을 evidence that~으로 시작되는 절로)
 

(3) _In case of his not showing up_, give me a call. (밑줄친 부분을 절로)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All the boys were present when the money disappeared,

but each of them denies having taken it.
-> deny (부인하다)
 

(2) The news of the school having burned down soon spread throughout the town.

 

(3) There is some probability of the place having never been inspected by the police.

 

(4) You can't imagine how angry I was with myself for not having thought of it sooner.

 

(5) I didn't want to take any chances about my letter not getting to my parents,

so I wrote to them again from Rome.
-> take chances about (...에 대해 모험을 하다)
 

(6) All of us have had the experience of not being able to find the right words to 

get across our meaning, of being misunderstood, 

of finding that we don't make ourselves clear.
-> get across (전달하다)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우리는 그렇게 말한 것을 부끄럽게 생각했다.(ashamed, of)


59. avoid~ing
I couldn't avoid meeting him.

나는 그와 만나는 것을 피할 수 없었다.

 

Check Point
(1)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부정사를 취하지 않는)동사

enjoy 즐기다, practice 연습하다, stop 멈추다, give up 포기하다 finish 끝내다,

put off (=postpone) 연기하다, deny 부정하다, admit 인정하다, avoid 피하다,

escape 도망가다, mind 꺼리다, consider 고려하다, excuse 용서하다, imagine 상상하다
  

*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명사를 취하지 않는) 동사:

hope, wish, expect, promise, decide, intend( =mean), pretend 등
  

(2) 목적어가 부정사, 동명사가 되면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 

try, want, need, remember (->61), forget(->61)
  

He tried to kick the ball. 공을 _차려고_ 했다.
He tried kicking the ball. _시험삼아_ 공을 찼다.
This car needs(want) repairing. 이 차는 수리가 _필요하다_.
(=This car needs(wants) to be repaired.)
  

주의: Stop to~ (...하기 위해 멈춰 서다)에서 부정사는 '목적을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이며 

목적어 (명사적 용법)가 아니다.


GRAMMAR CHECK A
다음 문장의 (__)안의 단어를 바른 형으로 바꾸시오.
 

(1) He has promised (take) me to the theater.
(그는 나를 극장에 데리고 가겠다고 약속했다.)
 

(2) 1 don't remember (see) the picture before.
(나는 전에 그 그림을 본 기억이 없다.)


GRAMMAR CHECK B
다음 문장을 (__)안의 지시에 따라 바꿔 쓰시오.

 

(1) Tom admitted that he had told a lie to me. (단문으로)
(2) 1 decided that I should not stay with them. (단문으로)
(3) She denied that she had stolen the money. (단문으로)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We have even given up sitting at table and having a leisurely evening meal,

exchanging the news of the day.
-> leisurely (느긋한)
 

(2) Very few can enjoy traveling to their heart's content 

because it requires plenty of time and money.
-> to their heart's content (실컷, 마음껏)
 

(3) He will learn these things not so much from what the other man says as 

from how he says it, for whenever we speak we cannot avoid giving our listeners clues 

about our origins and the sort of person we are.
-> not so much A as B (A라기 보다는 오히려 B이다), clues (실마리, 단서)
 

(4) Mrs. Einstein spoke English very well, in fact better than the professor. 

And she frankly enjoyed being the wife of the great man 

and made no attempt to hide the fact.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off, the, rent, try)


60. mind~Ing
Do you mind passing the butter? No not at all.

버터 좀 집어주시겠어요? 네, 그러세요.
  

Check Point
(mind~ing) '...하는 것을 꺼리다': 상황에 맞춰 의역한다.

 

#1 Would you mind closing the window?
= Will you please close the window?

 

#2 Would you mind my asking you some questions?
= Would you mind if I asked you some questions?
= May I ask you some questions?


61. remember~Ing
I don't remember mailing the letter.

편지 부친 사실이 기억이 안난다.
  

Check Point
(remember(forget)~ing) '...한 사실을 기억하다(잊다)'
= I don't remember that I _mailed_ the letter.
(remember(forget) to~) '...할 것을 기억하다(잊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__)안에서 적당한 어구를 고르시오.

 

(1) 산책가지 않으시겠어요?
Would you like (to go, going) for a walk?
 

(2) 잊지 말고 그 편지 부쳐요.
(Remember, Forget) (to mail, mailing) the letter.


GRAMALAR CHECK B
다음 문장을 (__)안의 지시에 따라 바꿔 쓰시오.
(1) I remember seeing the picture before. (복문으로)
(2) May I ask for your help?(mind를 이용해 단문으로)
(3) Will you please open the window? (mind를 이용해 단문으로)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Before you go would you mind looking out of my window here?
(2) I remember her saying to me when we became engaged, "You're a very lucky man."
(3) If you don't mind my saying so, your wife was stupid to believe what Tom said.
(4) Once I remember getting so angry with him that I pursued him round the garden

with a chair in my hands and the intention of hurling it at him as soon as I was close enough.
-> pursue (추적하다, 쫓아가다), and (with) the intention of~ (...할 의도로)
(5) Reading fiction was once a major pursuit when fewer forms of leisure were available

and many teachers can remember immersing themselves in books in the not too distant past.
-> fiction (소설), pursuit (소일거리) immerse themselves in (...에 열중하다)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그가 그렇게 말한 것을 기억하고 있지 않습니까? (Dont`t) (단문으로)


62. There is no~ing~
There`s no telling when he will come.

그가 언제 올 지는 알 수 없다.
    

Check Point
(There is no~ing.)는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뜻.

 

There is no telling what may happen.
= It is impossible to tell what may happen.
= We (You) can't tell what may happen.


63. It is no, use~ing~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엎질러진 물을 놓고 울어봐야 소용없다.
    

Check Point
(It is no use (good)~ing.)는 '...해도 소용없다'라는 뜻.
= There is no use (in)~ing It's useless (=of no use) toIt is no use trying to deceive me. 
= There is no use (in) trying to deceive me.
= It is useless(=of no use) to try to deceive me.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__)안의 단어를 배열하시오.

 

(1) 그를 설득하려 해도 소용없다. (persuade, no, It, to, use, is, him, trying).

 

(2) 십인십색 (for, no, tastes, there, accounting, is)


GRAMMAR CHECK B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We can't deny the fact.
(__) (__) no (__) the fact.
 

(2) There is no use in arguing with him.
(__) (__) (__) good (__) with him.
 

(3) There is no satisfying everyone.
(__) is (__) to satisfy everyone.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It is no use being a writer if one is not in sympathy with the world in which one is living.
-> be on sympathy with (...와 공감하다)
 

(2) There was no dissuading him, however, 

and at a quarter past ten he closed the attic door behind him.
-> dissuade '단념케 하다'
 

(3) I try not to think of the past. 

It's no use going back to yesterday, because I was a different person then.
 

(4) Don't say you're hopeless, for there is no knowing what may happen in the future. 

Nobody is perfect; but nobody is hopeless, either.
-> for '왜냐하면'
 

(5) Impressive though the achievements of Western technological science are, 

there is no denying that they have been bought at a price, 

which includes increased nervous strain and a destruction of the Earth's natural riches.
-> Impressive thought~are=Though~are impressive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그것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르는 체 해봐야 소용없다. (pretend, nothing)


64. be worth~Ing
The movie is worth seeing twice.

그 영화는 두 번 볼 가치가 있다.
    

Check Point
(1) (be worth~ing)는 '...할 (될) 가치가 있다'라는 뜻.
= It is worth while seeing the movie twice.
= It is worth while to see the movie twice.
  

(2) (be busy~ing)는 '...하느라 바쁘다'라는 뜻을 나타낸다.

 

(3) (feel like~ing)는 '...하고 싶은 기분이 들다'라는 뜻을 나타낸다.


65. ...of one's own~ing
It is a picture of her own painting.

그것은 그녀가 직접 그린 그림이다.
    

Check Point
(1) ( of one's own~ing)는 '스스로~한...'이라는 뜻.
= It is a picture (which) she painted (by/for) himself.

 

(2) (be on the point of~ing) = (be about to~)(-> 42)는 '막...하려 하고 있다'라는 뜻.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그녀는 신작을 쓰느라 바쁘다.
She (__) (__) (__) a new novel.
 

(2) 오늘 아침에는 아무것도 먹고 싶지 않다.
I don't (__) (__) eating anything this morning.


GRAMMAR CHECK B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It is worth while to visit the museum once.
The museum is (__) (__) once.
 

(2) I was about to leave when he came in.
I was (__) the (__) (__) leaving when he came in.
 

(3) She herself made the dress.
This is the dress (__) her (__) (__).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The help I had given around the house in the past had always been freely given;

I had done it when I felt like doing it.
 

(2) They live under conditions which are not of their own making and 

which are but little changed by their efforts.
-> little (거의 ...않다)
 

(3) Every piece of reading matter that comes before our eyes is not equally worth reading, 

nor do all make equal claims on our attention.
-> piece (한편), reading matter (읽을 거리),

all = all pieces, make claims on (...에게 요구하다)
 

(4) Solitude and silence are the necessary conditions for serious thought. 

To flee them is to flee the conditions necessary for the self-examination that makes life worth living.
-> solitude (고독) solitary (고독한)의 명사형, serious (진지한), flee = run away from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고전은 몇 번이나 읽을 가치가 있다. (7단어) (are, worth)


66. be used to~ing
She is used to working hard. 그녀는 열심히 일하는 데 익숙해 있다.
    

Check Point
(be used to~ing) '...하는 데 익숙하다'

(get (become) accustomed (used) to~ing) '...하는 데 익숙해지다'

 

주의: (used to + 원형)은 '(예전에는)...하곤 했다' (-> 29)


67. look forward to~ing
I'm looking forward to hearing from you. 소식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Check Point
(1) (look forward to~ing)는 (...하는 것을 고대하다)라는 뜻.

 

(2) (What do you say to~ing?) = (How about~ing?)는 (...하는 건 어때요?)라는 뜻을 나타낸다.

 

주의:

be accustomed (used) _to_,

look forward _to_ What do you say _to_ ~ing?의 to는 모두 전치사이므로 다음에 동명사가 온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__)안에서 적당한 어구를 고르시오.
 

(1) 그녀는 욕을 먹는 데 익숙해져 있다.
She is used to (be, being) ill spoken of.
 

(2) 우리는 또 만날 것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We're looking forward (to see, to seeing) you again.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우리는 곧 미국생활에 익숙해졌다.
We soon (__) (__) (__) (__) in the U.S.
 

(2) 당신을 다시 만나게 되기를 고대합니다.
I'm (__) (__) to (__) you again.
 

(3) 잠깐 그한테 들렀다 가지 않겠어요?
(__) do you say (__) (__) in to see her?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I go home once a year and really look forward to coming back here.

This is my home now.

 

(2) Gently quieting the applause, Mrs. Smith said,

"We all look forward, to hearing what it was like out west, Lisa.

In fact, we're giving speeches this Friday. Why don't you tell us about your adventures?"
-> applause (갈채), What it was like out west (바깥 세상인 서부는 어땠는지)
 

(3) For the first several months, you might find it hard to eat American dishes, 

but sooner or later you will get used to having them.
 

(4) When we put profits first, we tend to forget quality - but probably only to a point. 

That is, if we are used to producing quality, we will not want to start making cheaper things.
-> put~first (...을 우선하다, 중시하다), only to a point (단지 어느 정도로만)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그녀는 혼자 사는 데 익숙해져 있었다. (by, used)


68. on~Ing,
On hearing the news, he turned pale.

그 소식을 듣자마자 그는 창백해졌다.
    

Check Point
(on~ing) '...하자 곧'은 as soon as절 또는 when절로 바꿔 쓸 수 있다.
= As soon as(When) he heard the news,~.

 

참고: on~ing와 같은 뜻의 구문으로는

The minute (The moment) + S+V, No sooner~ than~,

Hardly (Scarcely)~when (before) 등이 있다.


69. in~ing
Be careful In handling this machine.

이 기계를 다룰 때는 조심해라.
    

Check Point
(in~ing) '...할 때'는 when절 또는 while절로 바꿔 쓸 수 있다.
= Be careful when (while) you handle this machine.


GRAMMAR CHECK A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Watch your step when you walk on the icy road.
Watch your step (__) (__) on the icy road.
 

(2) As soon as you arrive at the station, give me a call.
(__) (__) at the station, give me a call.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때는 정중해라.
Be polite (__) (__) to others.
 

(2) 내가 열차에 타자마자 열차는 움직이기 시작했다.
(__) my (__) on the train, it began to move.
 

(3) 외국어를 배울 때는 반복이 중요하다.
(__) (__) a foreign language it's repetition that counts.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You are likely to make a lot more errors in speaking English than in writing it,

which is only natural.

 

(2) On hearing the news that the son met with a disaster inthe mountains,

his mother came near fainting.
-> meet with a disaster (조난을 당하다), came near fainting

= almost fainted (졸도할 뻔 했다)
 

(3) In the United States and many other countries it is almost required etiquette to 

open a present immediately upon receiving it, mostly in the presence of the giver.
-> in the presence of (...의 면전에서)
 

(4) He cared nothing for box, in fact he disliked it, 

but he learned it painfully and thoroughly to counteract the feeling 

and shyness he had felt on being treated as a Jew at the college.
-> care for (...을 좋아하다), thoroughly (철저히), counteract (대항하다)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그 편지를 받자마자 그는 얼굴이 창백해졌다.(receiving, pale)


70. cannot help~ing
I can't help laughing at his joke. 나는 그의 농담에 웃지 않을 수 없다.
  

Check Point
(1) (cannot help~ing) = (cannot but + 원형)은 '...하지 않을 수 없다'라는 뜻을 나타낸다.
= I can't but laugh at his joke.
= I can't help feeling sorry for her mother,
  

(2) (It goes without saying (that)~)은 '...은 말할 것도 없다'는 뜻.
= It goes without saying (that) health is above wealth. 
= It is needless to say (that) health is above wealth.

건강이 부보다 중요하다는 건 말할 것도 없다.
  

참고: (1)의 help는 '피하다' (=avoid)는 뜻. 
  

I can`t help it. = It can`t be helped.
그것은 피할 수가 없다-> 어쩔 수 없다.
  

(never without~ing) '...하면 반드시~한다' (-> 96)
(with a view to~ing) '...하기 위해' (-> 28)


GRAMMAR CHECK A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It is needless to say that technology is important.
It (__) without (__) that technology is important.
 

(2) He couldn't but burst into tears.
He couldn't (__) bursting into tears.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우리는 그에 탄복하지 않을 수 없었다.
We (__) not (__) admire him.
 

(2) 나는 그 소식을 듣고 울지 않을 수 없었다.
I (__) (__) crying at the news.
 

(3) 정직이 최선책이라는 건 말할 필요도 없는 일이다.
(__) (__) (__) saying that honesty is the best policy.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I can't help feeling that a total stranger should put Mr. before my name

when he addresses me. But he didn't.
-> a total stranger (전혀 모르는 사람), address = speak to
 

(2) I cannot say that his behavior is what it should be, but I cannot help liking him.
-> what it should be (이상적인 품행), It = behaviour
 

(3) When I compare my poverty stricken childhood with the affluence today's children enjoy,

I cannot help wishing I were a little boy again. 
-> poverty-stricken (가난에 찌든), affluence (풍요)
 

(4) Down to the middle of the eighteenth century the population of England, 

like those of all her neighbors, grew at a rate which cannot but appear slow 

when set against the astonishing increase since that time. 

-> when set against~=when the rate was considered as compared with~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그 광경을 보고 울지 않을 수 없었다. (all, present, shed tears, sight)


71. prevent...from~Ing
The snow prevented us from going out. 눈 때문에 우리는 외출하지 못했다.
    

Check Point
(prevent (keep)...from~ing)는 '...이~하는 것을 막다'
= The snow kept us from going out.
* 이 구문은 무생물이 주어가 되는 경우가 많고, '...때문에...은~할 수 없다'라고 해석하면 된다.

 

Bad weather prevented them from coming.
= They couldn't come because of bad weather.
날씨가 나빴기 때문에 그들은 올 수 없었다.

 

참고:  (prevent from~ing)에는 다음과 같은 변형구문을 볼 수 있다.(구어체)
  

The noise from downstairs _prevented_ me from sleeping
= The noise from downstairs _prevented_ me sleeping.
= The noise from downstairs _prevented_ my sleeping.
아래층의 소음 때문에 나는 잠을 잘 수 없었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급한 일이 있어서 오는 게 늦었습니다.
Urgent affairs (__) me (__) (__) in time.
 

(2) 아무도 우리의 결혼을 막을 수 없어요.
No one can (__) (__) (__) (__) married.
 

(3) 우리는 또 다른 전쟁의 발발을 막아야 한다.
We must (__) another war (__) (__) out.


GRAMMAR CHECK B
다음 문장을 (__)안의 지시에 따라 바꿔 쓰시오.
(1) He couldn't come because of illness.
(Illness로 시작하여)

 

(2) Why didn't you come to the party?
(keep을 써서)
 

(3) Business prevents him from taking a few days off.
(He로 시작해서)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An unexpected emergency prevented me from paying him a visit.

 

(2) Some sources of frustration can be found within the individual himself.

His own limitations may prevent him from achieving certain goals.
-> frustration (좌절, himself 강조용법), limitation (능력의 한계)
 

(3) Theoretically, modern science can prevent polluted air 

from destroying ancient masterpieces of art and architecture.
-> theoretically (이론적으로), masterpieces (걸작품들)
 

(4) The fact that devils do not exist failed to prevent people 

from writing countless books about them. It is the same with English humor. 

It may not exist but this simple fact has failed to prevent thousands of writers 

from producing book upon book on the subject.
  

(__)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당신은 왜 수업에 참석할 수 없었습니까? (prevent, from )


수학능력시험 영어 실전독해
Check Your Structure Power!
아래의 Passage들은

96학년도 수학능력시험 영어부문 기출문제들에 나온 structure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1. When choosing between a purely competent person without interest 

and a less competent person with zeal, I always choose zeal over ability. 

('96 수능 23번)

2. We have all grown up, knowing that people are different.

They spend their money in different ways, while seeking different pleasures...

We have been brought up to believe that such differences are what makes life interesting.

('96수능 45번)

3. The only long-term solution is to make life in the rural areas more attractive,

which would encourage people to stay there. ('96 49-50번)


정답 및 해설 "제8장 동명사를 중심으로 하는 구문"

 

GRAMMAR CHECK A
(1) is proud of his father being a lawyer.
(2) like Ted speaking ill of others.

 

GRAMMAR CHECK B
(1) of, his, father's, being
(2) of, his, coming
(3) on, Tom's attending
  

본문해석
(1) 그가 그것을 거절하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없다.
(2) 태양의 통과, 낮과 밤이 각각 다른 시간에 각각 다른 장소에 찾아오는 횡포는 피할 수 있다.
(3) 주인이 친구의 건강을 위해 축배를 드는 관습은 일찌기

기원 전 6세기 그리스에서 비롯되었는데 매우 실용적인 이유에서였다.

즉 그들이 마시려고 하는 술에 독이 없다는 것을 손님들에게 보장하기 위해서였다.
(4) 차는 젊은이들에게 가고 싶은 곳은 어디든지 갈 수 있는 자유를 주며

젊은이들이 성인이 되고 이제 어린애가 아니라는 첫 증표인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들이 운전면허증을 딸 수 있는 나이가 될 날을 고대한다.
  

영작문: They insisted on living in the country.

 

GRAMMAR CHECK A
(1) of, having, been
(2) not, having, started

 

GRAMMAR CHECK B
(1) Tim boasted of having won the first prize.
(2) There was no evidence that he had stolen the jewels.
(3) In case he doesn't show up, give me a call.

본문해석
(1) 그 돈이 없어졌을 때 소년들은 모두 있었지만

그들 각자는 돈을 가져간 사실을 부인한다.
(2) 그 학교가 불에 탔다는 소식은 곧 도시 전역에 퍼졌다.
(3) 그 장소는 경찰이 한 번도 시찰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어느 절도 있다.
(4) 너는 내가 그걸 좀 더 일찍 생각하지 못한데 대해

나 자신에게 얼마나 화가 났는지 상상할 수 없다.
(5) 나는 내 편지가 부모님께 도착하지 못하게 되는 모험을 하고 싶지 않아서

로마에서 부모님께 다시 편지를 썼다.
(6) 우리 모두는 우리의 뜻을 전달하는 적절한 말을 찾을 수 없었거나

뜻이 오해되거나 말을 명확히 전달하지 못한 점을 발견한 경험이 있다.
  

영작문: We were ashamed of haying said so.

 

GRAMMAR CHECK A
(1) to take (2) seeing

 

GRAMMAR CHECK B
(1) Tom admitted having told a lie to me.
(2) I decided not to stay with them.
(3) She denied having stolen the money
  

본문해석
(1) 우리는 식탁에 앉아 느긋한 저녁식사를 하면서

그날의 소식을 교환하는 것을 포기하기까지 했다.
(2) 마음껏 여행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시간과 돈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3) 그는 이러한 것들을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의 내용에서라기 보다는

그 사람이 말하는 방식에서 배운다.

왜냐하면 우리는 말할 때면 언제나 듣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출신성분과 우리의 사람됨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4) 아인슈타인여사는 영어를 아주 잘 했다. 실은 아인슈타인 교수보다 더 잘했다.

그리고 여사는 위대한 사람의 아내인 것을 솔직히 즐겨했고

그런 사실을 감추려고 하지도 않았다.

영작문: Please don't try to put off paying the rent.

 

GRAMMAR CHECK A
(1) to go (2) Remember, to mail.

 

GRAMMAR CHECK B
(1) I remember that I saw the picture before.
(2) Would you mind my asking for your help?
(3) Would you mind opening the window?
  

본문해석
(1) 가시기 전에 여기 내 창밖을 보시지 않겠어요?
(2) 나는 우리가 약혼했을 때 그녀가 내게 한 말을 기억한다. "당신은 참 행운아예요."
(3) 제가 이렇게 말씀드려도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당신의 부인은 어리석게도 톰의 말을 믿었습니다.
(4) 언젠가 나는 그에게 너무 화가 나서 손에 의자를 들고 가까이 가자마자

의자를 그에게 던질 요량으로 정원을 돌면서 그를 쫓아다닌 기억이 난다.
(5) 여가선용 방법이 적었을 때는 소설 읽기가 한때 주된 소일거리였으며

많은 교사들은 그다지 오래 되지 않은 과거에

자신들이 독서에 열중했던 사실을 기억할 수 있다.
  

영작문: Don't you remember his saying so?

 

GRAMMAR CHECK A
(1) It is no use trying to persuade him.
(2) There is no accounting for tastes.

GRAMMAR CHECK B
(1) There, is, denying
(2) It, is, no, arguing
(3) It, impossible
  

본문해석
(1) 자기가 살고 있는 세계와 공감하지 않으면 작가가 되는 것은 소용없다.
(2) 하지만 그를 단념케 할 수는 없었으며 10시 15분에 그는 다락에 들어가 문을 닫았다.
(3) 나는 과거를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어제로 돌아간다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다. 왜냐하면 그때 나는 다른 사람이었기 때문에.
(4) 자신이 가망없다는 말일랑 하지 말라.

왜냐하면 장차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또한 가망 없는 사람도 아무도 없는 것이다.
(5) 서구 기술과학의 업적이 눈부시긴 하지만

그러한 업적들은 댓가를 치루고 샀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 댓가에는 신경쇠약 증세의 증가와 지구자연자원의 파괴가 포함된다.
  

영작문: It is no use (good) pretending to know nothing about it.

 

GRAMMAR CHECK A
(1) is, busy, writing (2) feel, like

 

GRAMMAR CHECK B
(1) worth, visiting (2) on, point, of (2) of, own, making
  

본문해석
(1) 과거에 내가 집안에서 거들었던 도움은 언제나 아무 댓가없이 한 것이었다.

내가 거들고 싶었을 때 거들었던 것이다.
(2) 그들은 자신들이 만들어 내지 않은 환경에서 살고 있으며

그런 환경은 그들이 노력한다 해도 거의 변화되지 않는다.
(3) 우리 눈에 들어오는 모든 읽을 거리들은 읽을 가치가 똑같이 있는 게 아니며

또한 우리의 주목을 똑같이 받는 것도 아니다.
(4) 고독과 적막은 진지한 사고에 필수 환경이다.

그러한 환경에서 도피하는 것은

인생을 살맛나게 하는 자기성찰에 필수적인 환경에서 도피하는 것이다.

영작문: Great books are worth reading many times.

 

GRAMMAR CHECK A
(1) being (2) to seeing

 

GRAMMAR CHECK B
(1) got, used, to, living
(2) looking, forward, seeing
(3) what, to, dropping
  

본문해석
(1) 나는 일년에 한 번 고향에 가고 여기에 다시 오기를 고대한다.

여기는 이제 나의 고향이다.
(2) 스미스부인은 박수소리를 부드럽게 진정시키면서 말했다.

"리자, 우리 모두는 이곳 서부에서의 생활이 어땠는지 듣기를 고대하고 있어.

사실, 이번 금요일에 우리는 연설을 할 예정이거든.

너의 모험담에 대해서 우리에게 얘기해보지 않겠니?"
(3) 첫 몇달동안, 여러분들은 미국요리를 먹는 게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지만

조만간 식사에 익숙해질 것입니다.
(4) 우리가 이익을 우선할 때 우리는 품질을 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마도 단지 어느 정도로만 그럴 것이다.

즉 우리가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데 익숙하다면

값싼 물건을 만들기를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
  

영작문: She is used to living by herself.

GRAMMAR CHECK A
(1) in, walking (2) On, arriving

 

GRAMMAR CHECK B
(1) in, speaking (2) On, getting (3) In, learning
  

본문해석
(1) 영어는 쓸 때보다 말할 때 실수를 더 많이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2) 아들이 산 속에서 조난을 당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의 어머니는 졸도할 뻔 했다.
(3) 미국과 여타 다수국가에서는 선물은 받자마자

주로 선물을 준 사람의 면전에서 즉시 열어보는 것이 거의 필수 에티켓이다.
(4) 그는 권투는 전혀 좋아하지 않았고 사실은 싫어했다.

그러나 그는 대학에서 유태인으로 취급당할 때마다

그가 느꼈던 감정과 수줍음에 대항하기 위해 권투를 고통스럽게 그리고 철저히 배웠다.
  

영작문: On receiving the letter, he turned pale.

 

GRAMMAR CHECK A
(1) goes, saying (2) help

 

GRAMMAR CHECK B
(1) could, but (2) couldn't, help (3) It, goes, without
  

본문해석
(1) 생면부지의 사람이라면 말을 걸 때 내 이름 앞에 Mr.를 붙여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도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2) 나는 그의 행동이 이상적인 품행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나는 그를 좋아하지 않을 수 없다. 
(3) 가난에 찌들었던 나의 어린시절을 오늘날의 아이들이 누리는 풍요와 비교할 때

나는 다시 어린 소년이 되면 좋겠다고 바라지 않을 수 없다.

(4) 18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 영국의 인구는 모든 인접국들의 인구들처럼

=이후의 놀라운 증가속도와 비교할 때 완만하게 보일 수밖에 없는 속도로 증가했다.
  

영작문: All those present could not but shed tears at the sight.

 

GRAMMAR CHECK A
(1) prevented, from, coming
(2) prevent, us, from, getting
(3) prevent, from, breaking

 

GRAMMAR CHECK B
(1) illness prevented him from coming.
(2) What kept you from coming to the party?
(3) He can't take a few days' off because of business.
  

본문해석
(1) 예기치 않은 돌발 사태로 인해 나는 그를 방문하지 못했다.
(2) 어떤 좌절의 씨앗은 개인 자신 안에서 발견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의 한계때문에

그는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3) 이론적으로 현대과학은 오염된 공기가

고대 미술 및 건축의 걸작품들을 망가뜨리지 못하게 막을 수 있다.
(4) 악마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사람들이 악마들에 관한 무수히 많은 책들을 쓰지 못하게 막지는 못했다.

그것은 영국인의 해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영국인의 해학이란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이 단순한 사실은 수천명의 작가들의 그 주제에 관한 책의 계속적인 출간을 막지는 못했다.
  

영작문: What prevented you from attending the class?

수학능력시험 영어 실전독해
(1) 흥미없이 순전히 능력있는 사람과 능력은 떨어지지만

열성이 있는 사람중에서 선택할 때 나는 늘 능력보다 열성을 택한다.
(2) 우리 모두는 사람들이 다르다는 것을 알면서 성장했다.

사람들은 각각 다른 즐거움을 추구하면서도 돈쓰는 방식은 각각 다르다.

우리는 이러한 차이점들이 인생을 흥미있게 만든다는 것을 믿도록 교육받아 왔다.
(3) 유일하게 장기적인 방안은 농촌지역의 생활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이며

이렇게 하면 사람들을 농촌에 머물도록 고무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