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영어] 구문독해 제12장 비교를 나타내는 구문

언어/영어 독해|2020. 2. 18. 23:50

수능영어 구문독해 완벽정리

 

구문 101. as-as...can
Come as early as you can. 될 수 있는 대로 일찍 와라.
  

1. (as-as + 주어 + can(could))은 '가능한 한...'이라는 뜻을 나타내며, 

(as-as possible)도 같은 뜻을 나타낸다.
=Come as early as possible.
  

2. (as-as ever)는 '여전히...'라는 뜻.
Her eyes were as bright as ever.
그녀의 눈은 여전히 초롱초롱했다.
  

3. (배수 + as-as...)는 '...의 몇 배-'라는 뜻을 나타낸다.
Australia is about thirty times as large as Korea.
호주는 한국의 약 30배 크다.
  

4. (not so (as)-as...)는 '...만큼 -않다'라는 뜻.
She is not as successful as his sister.
그녀는 동생만큼 성공하지 못했다.

 

참고: (not so (as)-as...)는 비교급을 사용해 바꿔 말할 수 있다.
He isn't so old as I.=I'm older than he.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가능한 한 빨리 이리로 오세요.
Please get here (__) soon (__) you can.

 

(2) 당신은 여전히 아름답다.
You are (__) beautiful (__) (__).

 

(3) 런던은 서울만큼 크지는 않다.
London is not (__) large (__) Seoul.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 ) 안의 어구를 배열하시오.
  

(1) 그는 내가 갖고 있는 돈의 두 배를 갖고 있다.
(much money, as, he, as, twice, has, I have).
  

(2) 나는 그 돈이 될 수 있는대로 빨리 필요하다.
(money, soon, I, the, need, possible, as, as).
  

(3) 그녀는 나만큼 노래를 잘 부르지는 못한다.
(well, doesn't, she, as, I, as, sing, do).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I ran as fast as I could, but I missed the bus.

 

(2) The price of commodities has risen twice as high as ten years ago.

 

(3) When you eat meat, you should eat as many vegetables as possible.

 

(4) When you read easy material for pure entertainment,

you read as fast as you can and probably get all the meaning you need.
-> material 자료/for pure entertainment 순전히 흥미 위주로
  

(5) It is said that learning English must be ten times as difficult for a Korean 

as learning German is for an American.
  

(6) Half of all black people lived in poor houses. 

They received about half as much pay as whites.
-> pay 임금/whites=white people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그녀는 내가 버는 것의 5배를 번다. (earns, much)


구문 102. 비교급 + than any other-
Sue is more clever than any other student in the class.

수우는 반의 어떤 다른 학생보다 영리하다.
  

1. (비교급 + than any other ->  는 '다른 어떤 -보다 ...'라는 뜻. 

any other에 이어지는 명사는 단수명사가 된다.
=No other student in the class is taller than Sue.
=She is as tall as any student in the class.
  

2. (Nothing is more...than->은 '-보다 ...한 것은 없다'라는 뜻.
Nothing is more important than health.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3. (Nothing is so (as)...as ->  는 '-만큼 ...한 것은 없다'라는 뜻. 

원급을 이용해 최상급의 내용을 나타낸다.
Nothing is so precious as time.
시간만큼 귀중한 것은 없다.
  

4. 2, 3의 예문은 각각 다음과 같이 바꿔 쓸 수 있다.
2 ->  Nothing is so important as health.
3 ->  Nothing is more precious than time.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빌은 자기 반에서 어떤 학생보다 더 키가 크다.
Bill is (__) than (__) (__) (__) in his class.
  

(2) 우정만큼 소중한 것은 없다.
Nothing is (__) precious than friendship.
  

(3) 건강만큼 귀중한 것은 없다.
Nothing is (__) precious as health.


GRAMMAR CHECK B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Ted is the smartest boy in our class.
Ted is (__) than (__) (__) boy in our class.
  

(2) Nothing is more delightful to me than strolling.
Nothing is so delightful to me (__) strolling.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Nothing in the world gives you more pleasure than to have a friend drop in for a visit.

-> drop in 잠시 들르다
  

(2) Driving in the fine country on a fine spring day is more pleasant than any other thing.

 

(3) Nothing is so essential to self-training as the proper choice of books to read;

and nothing is so universally neglected.
-> be essential to- ...에 필수적인/neglect 소홀히 하다
  

(4) The Bible has been translated into many languages, 

and has made a deeper impression upon the human mind than any other book.
-> make impression on- ...에 감명을 주다
  

(5) He was such a great money-worshipper that he would often say to his son

that money was more valuable than anything else in the world.
-> such-that... 대단히 ...하므로 ...하다/money-worshipper 배금주의자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증오만큼 무서운 것은 없다. (nothing, as)


구문 103. not so much A as B
He is not so much a novelist as a poet.

그는 소설가라기보다는 시인이다.
  

1. (not so much A as B)는 'A라기보다는 B'라는 뜻.

 

2. (not A so much as B)와 같은 뜻.
=He is not a novelist so much as a poet.
His success was not so much by talent as by diligence.


구문 104. rather A than B
He is rather a teacher than a scholar.

그는 학자라기보다는 교사이다.
  

1. (rather A than B)는 'B라기보다는 A'라는 뜻으로, 

(A rather than B)형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2. (rather...than -> 은 (not so much-as...)로도 나타낼 수 있다.
=He is not so much a scholar as a teacher.
=He is a teacher rather than a scholar.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나는 그를 싫어한다기보다는 증오한다.
I don't (__) (__) dislike him (__) (__) hate him.
  

(2) 나는 그의 말에 화가 났다기보다는 슬펐다.
I was (__) sad (__) angry at his words.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 ) 안의 어구를 배열하시오.
  

(1) 바다는 세계를 분할하기보다는 오히려 통합한다
(not, unite, oceans, so, world, do, much, divide, the, as, it).
  

(2) 나는 공부 때문이라기보다 관광 때문에 미국에 갔다.
(went, for, rather than, study, to the U.S. for, I, sightseeing).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Success in life does not depend so much on tact, as on honesty and perseverance.

-> perseverance 불굴의 노력
  

(2) He was respected not so much for his learning as for his character.
-> character 인격
  

(3) My father is a man of common sense rather than a man of culture.
-> a man of culture 교양인
  

(4) We learn certain things about the other person not so much from 

what he says as from how he says it, for whatever we speak 

we cannot avoid giving our listeners clues about our origins and the sort of person we are.
-> for 왜냐하면

/whatever we speak=no matter what we speak 우리가 어떤 말을 하든 간에

/clues 실마리

/the sort of person we are 우리의 사람 됨됨이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그는 재능 있는 사람이라기보다 오히려 근면한 사람이다. (not, of, talent, of, diligence)


구문 105. less-than...
He is less stupid than I thought he was.

그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그렇게 우둔하지 않다.
  

1. (less-than...)은 '...만큼 -이 아니다'라는 뜻.
  

2. (not so (as)-as...)를 사용해, 위의 예문은 다음과 같이 바꿔 쓸 수 있다.
=He is not so stupid as I thought he was.


구문 106. no less-than...
She is no less pretty than her sister. 그녀는 그녀의 언니(여동생)만큼 예쁘다.
  

1. (no less-than...)은 '...와 마찬가지로 -이다'라는 동등비교의 뜻을 나타낸다. 

(as-as...)를 사용해, 위의 예문은 다음과 같이 바꿔 쓸 수 있다.
=She is as pretty as her sister.

 

주의: not less-than은 '...에 못지 않게 -이다'는 뜻이 있다.
  

Hard work is not less necessary than talent to success.
성공에는 재능 못지 않게 근면이 필요하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그는 자기 아버지만큼 유명하지 못하다.
He is (__) (__) famous (__) his father.


GRAMMAR CHECK B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He was as intelligent as Tom.
He was (__) (__) intelligent (__) Tom.
  

(2) My brother is not as well-built as Tom.
My brother is (__) well-built (__) Tom.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Watching TV takes less effort than reading a book.

It is also easier than to go out to the movies.
  

(2) It is no less pleasant to do a difficult thing for oneself than to climb a steep mountain.
-> steep 가파른
  

(3) Curiosity, the desire to know things as they are, 

is a craving no less native to human beings, no less universal through mankind, 

than the craving for food and drink.
-> craving 갈망/native to- ...에 고유한
  

(4) At ordinary times, we are perfectly certain that men are not equal. 

But when, in a democratic country, we think or act politically, 

we are no less certain that men are equal.

-> be certain that- ...을 확신하다

/no less-equal 다음에 than we are certain that men are not equal이 생략되어 있음.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서핑은 수상스키만큼 스릴이 있다. (surfing, thrilling, water-skiing)


구문 107. no less than-
He has no less than one hundred books.

그는 책을 100권이나 갖고 있다.
  

1. (no less than + 수량)은 적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며, '...나'라는 뜻.
  

2. 위 예문은 (as many(much) as->으로 바꿔 쓸 수 있다.
He has as many as one hundred books.


구문 108. no more than-
I have no more than 100 dollars.

나는 100달러밖에 갖고 있지 않다.
  

1. (no more than + 수량표현)은 많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며, 

'겨우 ...밖에 없다'라는 뜻을 나타낸다.
  

2. (only ->  를 써서 위의 예문은 다음과 같이 바꿔 쓸 수 있다.
=I have only 100 dollars.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그는 그 자선단체에 100만 달러나 기부했다.
He donated no (__) (__) one million dollars to the charity.
  

(2) 빌은 천권이나 되는 책을 갖고 있다.
Bill has (__) (__) (__) a thousand books.


GRAMMAR CHECK B
다음 각 문장이 같은 내용이 되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He wrote only two short stories last year.
He wrote (__) (__) (__) two short stories last year.
  

(2) He has as many as nine children.
He has (__) (__) (__) nine children.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The city government is planning to spend no less than

25,000,000 dollars on a new stadium.
  

(2) This square is one of the busiest crossroads in this country. 

It is the meeting place of no less than seven thoroughfares.
-> busy 번화한/thoroughfare 도로
  

(3) There were not many Indian words which were added to the American vocabulary, 

no more than a hundred or so, but some have remained to the present day.
-> add to- ...에 첨가하다/or so=about
  

(4) It is good to make your vocabulary as large as you can, 

but a great deal can be said  and written with a vocabulary of no more than 10,000 words. 

The important thing is to have a good control and command over words you do know.
-> have a good control and command over- ...을 잘 조절하고 구사하다

/you do know; you know의 강조용법


구문 109. no more-than...
A whale is no more a fish than a horse is.

말이 물고기가 아닌 것처럼 고래는 물고기가 아니다.
  

1. (no more-than...)은 '...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로 -은 -이 아니다, 

-이 아닌 것은 ...이 아닌 것과 같다'라는 뜻.
  

2. (not-any more than...)을 써서 다음과 같이 바꿔 쓸 수 있다.

 

A whale is not a fish any more than a horse is.


구문 110. all the better for-
I like him all the better for his faults.

나는 그의 단점 때문에 그를 그만큼 더 좋아한다.
  

1. (all the + 비교급 + for->는 '...이기 때문에 그만큼 더욱 더...'라는 뜻. 

* for=because of
  

2. (none + the + 비교급 + for) '...라고 해서 그만큼 더 ...는 아니다'

 

My health has been none the better for my exercise.
내 건강은 운동을 했다고 해서 좋아진 게 없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네가 매력적이지 못하듯이 그녀도 매력적이지 않다.
She's (__) (__) attractive (__) you are.
  

(2) 온수욕을 하면 더욱 더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You'll feel (__) (__) better (__) a hot bath.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 ) 안의 어구를 배열하시오.
  

(1) 쥐가 새가 아닌 것처럼 박쥐는 새가 아니다.
(a bat, no, is, is, a rat, more, a bird, than).
  

(2) 그녀가 수줍어하기 때문에 나는 한층 그녀를 좋아한다.
(shyness, like, all, her, more, I, her, the, for).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I am not excited any more than you are.

 

(2) Work is not the object of life any more than play is.

 

(3) A fool can no more see his own folly than he can see his own ears.
-> see=understand/folly 어리석음
  

(4) A grammarian has no more right to say how people ought to talk 

than a chemist has a right to say how molecules ought to act upon each other.
-> grammarian 문법학자/molecule 분자
  

(5) It is no more necessary for me to be mad in order to know that a person is mad, 

than it is necessary for me to be sick in order to know that a person is sick.
  

(6) His father bought him many books and he became all the more fond of reading.
-> become fond of- ...을 좋아하게 되다
  

(7) If you annoy her, she's all the less likely to help us.
-> all the less- 그만큼 덜...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네가 그녀를 사랑하지 않듯이 나도 그녀를 사랑하지 않는다. (any, than)


구문 111. 긍정문, much (still) more-
He can speak French, much more English.

그는 영어는 말할 것도 없고 불어도 한다.
  

1. (긍정문, much more->는 '...은 말할 것도 없이'라는 뜻.
  

2. (much more->는 (still more->와 같은 뜻.
=He can speak French, still more English.
  

* 동의어: to say nothing of, not to mention


구문 112. 부정문, much (still) less-
I can hardly walk, much less run.

나는 뛰기는 고사하고 걸을 수도 없다.
  

1. (부정문, much less->는 '...이 아니다, 하물며 -은 더욱 아니다'.
* 동의어: let alone, to say nothing of, not to mention.

 

주의: let alone은 주로 부정문 다음에만 쓰인다.
cf. I don't even have a dime, let alone a dollar.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그는 집은 고사하고 자동차도 살 수 없다.
He cannot buy a car, (__) (__) a house.

 

(2) 그 아기는 걷기는 고사하고 기지도 못한다.
The baby can't even crawl, (__) (__) walk.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 ) 안의 단어를 배열하시오.
  

(1) 나는 불어를 말하기는 고사하고 읽을 줄조차 모른다.
(it, less, French, I, much, speak, even, can't, read).

 

(2) 나는 그와 그 문제를 토의하긴 고사하고 그에게 말조차 하지 않았다.
(even, speak, I, didn't, to, him, discuss, less, the, still, him, with, problem).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You cannot understand your own country, still less any other,

unless you know something of its history.
  

(2) I didn't speak to him, much less discuss your problem with him.
  

(3) There are very few visitors to this seaside even in summer, still less in winter.
  

(4) I was deeply impressed by his work, much more by his courage.
-> be impressed by- ...에 감명을 받다
  

(5) Without intelligence our complex modem world cannot subsist, 

let alone can it make progress.
-> subsist 생존하다/make progress 진보하다
  

(6) Culture is not an ornament to decorate a phrase, still less to show off your knowledge.
-> culture 교양/ornament 장식품/decorate 장식하다/show off 뽐내다
  

( ) 안의 단어를 써서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동물들은 살아갈 권리가 있다. 하물며 인간이야 말할 것도 없다. (right, much, men)


구문 113.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The more you earn, the more you spend.

많이 벌면 벌수록 지출이 많아진다.
  

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은 '-하면 할수록 더욱 더...'라는 뜻.
  

2. as를 써서 이 예문은 다음과 같이 바꿔 쓸 수 있다.
=As you earn more, you spend more.


구문 114. 비교급 + and + 비교급
He became more and more famous. 그는 점점 더 유명해졌다.
  

1. (비교급 + and + 비교급)은 '더욱 더..., 점점 더...'라는 뜻.
2. more를 써서 비교급을 만드는 단어의 경우에는

앞에 more and more를 붙여 (more and more + 형용사)의 형태로 한다.
  

She got less and less interested in mathematics.
그녀는 수학에 흥미를 점점 더 잃어갔다.


GRAMMAR CHECK A
국문의 뜻에 맞도록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으시오.

 

(1) 당신의 영어는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Your English is getting (__) and (__).
  

(2) 그는 나이가 들면서 더욱 완고해졌다.
The (__) he grew, the (__) obstinate he became.


GRAMMAR CHECK B
국문의 뜻에 맞도록 ( ) 안의 단어를 배열하시오.

 

(1) 풍선은 점점 더 하늘 높이 올라갔다.
(balloon, higher, higher, the sky, the, went, and, in).
  

(2) 바람은 점점 더 세졌다.
(wind, more, violent, became, the, and, more).
  

(3) 나는 공부를 하면 할수록 배우는 게 적어진다.
(study, less, I, the, learn, I, more, the).

다음 영문을 해석하시오.
(1) The longer we waited, the more impatient we became.
-> impatient 조바심하는
  

(2) The more completely fuel is burned, the less it pollutes the air. 

Scientists are working to find ways of producing complete burning in engine fuels.
-> pollute 오염시키다/complete burning 완전연소
  

(3) The interesting thing about the muscles is the fact

that the more you use them the stronger they grow.
  

(4) It was not long before he got into an argument with the captain. 

The argument grew hotter and hotter.
-> It is not long before... 곧(=soon)

/argument 논쟁
  

(5) Americans are proud to think that they live close to nature, 

but fewer and fewer farmers feed more and more people, 

and more Americans are eating out of cans and buying frozen TV dinners.
-> be proud to- 자랑스럽게 ...하다

/eat out of cans 통조림 식품을 먹다

/TV dinner (가열해서 먹는) 냉동식품


수학능력시험 영어 실전독해

Check Your Structure Power
아래의 passage들은

'96학년도 수학능력시험 영어부문 기출문제들에 나온 structure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1. The way in which we write a language is not always exactly the same 

as the way in which we speak it. ('96 수능 35번)

 

Note: the way in which->구문 76
  

2. To put it in another way, you will find that you want to put your life together 

in the way that you think is best for you. ('96 수능 41번)
  

Note: To put it another way... 다른 말로 표현하면->구문 44

/the way that...->구문 76
  

3. The amount of work involved, however,

does not necessarily determine the level of stress. ('96 수능 46번)
  

Note: not necessarily->구문 90
  

4. Remember that life is precious and you need to live in the present as well as 

hold on to your dreams for the future. ('96 수능 47번)

 

Note: as well as->구문 94


수능영어 Super Reading 대책
동사와 함께 쓰이는 전치사들을 익힐 것.
  

앞에서 deprive A of B라는 표현이 나와서 이

deprive와 of의 '연결관계'를 파악하지 못하면 안된다고 했는데, 

이렇게 동사가 특정한 전치사와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동사군'에 주의해야 한다.

 

다음의 각 영문을 해석해 보자.
(A) Parents always provide their children with what they need to live.
(B) Her letter relieved her mother of anxiety.
(C) You should know what is wrong from what is right.
  

대표적인 동사군의 세 가지 유형을 들어보았다.
  

(A)는 with가 '부여'를 의미하며, 

provide A with B는 'A에게 B를 주다, 제공하다'라는 뜻이다. 

이 유형 중 자주 출제되는 주요동사는 

provide, supply, present, equip, furnish, fill, load, stuff 등이다.
  

(B)는 of가 '분리'를 의미하며, 

relieve A of B는 'A로부터 B를 제거하다(A와 B를 분리시키다)'라는 뜻이다. 

이 패턴으로 쓰이는 주요동사는

deprive, rob, rid, strip, clear, relieve, cure, ease 등이다.
  

(C)는 from이 '구별'을 의미하며, know A from B는 'A와 B를 구별하다'이다. 

절대로 'B로부터 A를 알다'라고 해석하지 말 것. 

이 유형에 속하는 주요동사는 tell, know, distinguish이다.
  

해석
(A) 부모는 항상 아이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을 준다.
(B) 그녀의 편지를 읽고 엄마는 걱정이 사라졌다.
(C) 너는 좋은 일과 나쁜 일을 구별해야만 한다.

이러한 동사패턴을 알고 있으면 간단하지만, 이 관계를 모르면 순간적으로 함정에 빠지고 만다. 

 

이 밖의 주요 유형에
(D) derive A from B (B에서 A를 끌어내다)형
(E) prevent A from B (A가 B하지 않게 하다)형
(F) compare A with B (A와 B를 비교하다)형
(G) apply A to B (A를 B에 적용하다)형
(H) inform A of B (A에게 B를 알리다)형
(I) ask A of B (A를 B에게 묻다)형
(J) blame A for B (B 때문에 A를 책망하다)형 등이 있으므로

이런 유형의 동사어법을 철저히 익혀두어야 한다.

When one door of happiness closes, another opens;

but often we look so long at the closed  door that we do not see the one 

which has been opened for us. (Helen Keller)
행복의 한 문이 닫히면 다른 문이 열린다. 

그러나 종종 우리는 닫힌 문을 너무나 오래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우리를 위해 열려 있는 문을 보지 못한다.


정답 및 해설 "제12장 비고를 나타내는 구문"

 

GRAMMAR CHECK A
(1) as, as, (2) as, as, ever (3) so (as), as

 

GRAMMAR CHECK B
(1) He has twice as much money as I have.
(2) I need the money as soon as possible.
(3) She doesn't sing as well as I do.

본문해석
(1) 나는 가능한 한 빨리 달렸지만 버스를 놓쳤다.
(2) 상품의 가격은 10년 전보다 2배 올랐다.
(3) 고기를 먹을 때는 가능한 한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한다. 
(4) 순전히 흥미 위주로 쉬운 자료를 읽을 때 당신은

가능한 한 빨리 읽고 필요한 모든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5) 영어학습은 미국인이 독일어를 배울 때보다 10배 어려운 게 틀림없다고 한다.
(6) 전체 흑인의 절반이 초라한 집에서 살았다.

그들은 백인들이 받는 급료의 절반정도를 받았다. 
  

영작문: She earns five times as much as I do.

 

GRAMMAR CHECK A
(1) taller, any, other, student (2) more (3) so

 

GRAMMAR CHECK B
(1) smarter, any, other (2) as
  

본문해석
(1) 친구가 방문하러 잠시 들르는 것보다 이 세상에서 더는 것은 없다.
(2) 화창한 봄날 아름다운 시골에서 드라이브하는 것은 비할 데 없이 즐겁다.
(3) 읽을 책을 제대로 고르는 것처럼 자기 수양에 필수적인 것은 없으며

그것처럼 보편적으로 소홀히 되는 것도 또 없다. 
(4) 성경은 많은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그 어느 책보다도 인간의 마음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5) 그는 이처럼 굉장한 배금주의자였기 때문에 종종 자기 아들에게 돈은

이 세상에서 그 어떤 것보다 더 소중하다고 말하곤 했다. 
  

영작문: Nothing is so frightening as hatred.

GRAMMAR CHECK A
(1) so, much, as (2) rather, than

 

GRAMMAR CHECK B
(1) Oceans do not divide the world so much as unite it.
(2) I went to the U.S. for sightseeing rather than for study
  

본문해석
(1) 인생의 성공은 약삭빠름에 있다기 보다는 정직과 불굴의 노력에 달려있다.
(2) 그는 자신의 학식 때문이라기 보다는 인격 때문에 존경을 받았다.
(3) 나의 부친은 교양인이라기 보다는 상식인이다.
(4) 우리가 타인에 대해서 뭔가를 알게 되는 것은

그가 하는 말의 내용으로부터가 아니라 그가 말하는 방식에서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는 말이 무엇이든 우리는 듣는 사람에게

우리의 출신과 사람 됨됨이에 대한 단서를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영작문: He is not so much a man of talent as a man of diligence.

 

GRAMMAR CHECK A
not, so, as

 

GRAMMAR CHECK B
(1) no, less, than (2) less, than
  

본문해석
(1) TV시청은 독서보다 노력이 덜 든다.

그것은 또한 영화보러 나가는 것보다 더 수월하다.
(2) 어려운 일을 스스로 하는 것은 가파른 산을 오르는 것처럼 재미가 있다.
(3) 호기심 즉 사물의 있는 그대로를 알려는 욕구는 음식과 마실 것에 대한 갈구만큼이나

인간에 고유하고 모든 인간에 보편적인 것이다.
(4) 보통 때에 우리는 사람이 평등하지 않다는 것을 아주 확신한다.

그러나 민주주의국가에서 우리가 정치적으로 생각하거나 행동할 때

우리는 사람이 불평등하다고 생각하는 것 만큼이나 사람은 평등하다고 확신한다.

영작문: Surfing is no less thrilling than water skiing.

 

GRAMMAR CHECK A
(1) less, than (2) no, less, than

 

GRAMMAR CHECK B
(1) no, more, than (2) no, less, than
  

본문해석
(1) 시 정부는 새 스타디움 건설에 2500만달러나 쓸 계획이다.
(2) 이 광장은 이 나라에서 가장 번화한 교차로 중 하나이다.

여기는 자그마치 7개 도로가 만나는 곳이다.
(3) 미국인들의 어휘에 추가된 인디언어들은 불과 100여개 정도로서 맡지 않지만

일부는 오늘날까지 남아있다.
(4) 당신의 어휘를 되도록 풍부하게 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불과 만 단어의 어휘로 굉장히 많은 것을 말하고 쓸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실제로 아는 단어들을 잘 조절해서 구사하는 것이다.

 

GRAMMAR CHECK A
(1) no, more, than (2) all, the, for

 

GRAMMAR CHECK B
(1) A bat is no more a bird than a rat is.
(2) I like her all the more for her shyness.
  

본문해석
(1) 네가 흥분하지 않았듯이 나도 흥분하지 않았어.
(2) 놀이가 인생의 목표가 아니듯 일도 인생의 목표는 아니다. 
(3) 바보는 자기 자신의 귀를 볼 수 없는 것처럼 스스로의 어리석음을 알 수 없다.
(4) 화학자가 분자가 서로 어떻게 작용해야 한다고 말할 권리가 없는 것처럼 

문법학자도 사람들이 어떻게 말해야 한다고 말할 권리가 없다.
(5) 어떤 사람이 아프다는 것을 알기 위해 내가 아플 필요가 없듯이 

어떤 사람이 정신 이상이라는 것을 알려고 내가 정신 이상이 될 필요는 없다.
(6)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책을 많이 갖다 주었으며 그는 그만큼 더 독서를 좋아하게 되었다.
(7) 당신이 그녀를 화나게 하면 그녀는 그만큼 우리들을 도와 줄 가능성이 줄어든다. 
  

영작문: I don't love her any more than you do.

 

GRAMMAR CHECK A
(1) much (still) less (2) let, alone 또는 much (still) less

 

GRAMMAR CHECK B
(1) I can't even read French, much less speak it.
(2) I didn't even speak to him, still less discuss the problem with him.
  

본문해석
(1) 당신은 역사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지 못하면

다른 나라는 고사하고 자기 나라를 이해할 수도 없다.
(2) 나는 너의 문제를 그와 토의하기는 고사하고 그에게 말도 안 했다.
(3) 이 해변가에는 겨울은 말할 것도 없고 여름에도 찾아오는 사람이 거의 없다.
(4) 나는 그의 용기는 말할 것도 없고 그의 일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5) 지성이 없이는 우리의 복잡한 현대세계는 진보는 고사하고 생존할 수가 없다.
(6) 교양은 말을 장식하는 장식품이 아니며 지식을 과시하는 것은 더 더욱 아니다.

영작문: Animals have a .right to live, much more men.

 

GRAMMAR CHECK A
(1) better, better (2) older, more

 

GRAMMAR CHECK B
(1) The balloon went higher and higher in the sky.
(2) The wind became more and more violent.
(3) The more I study, the less I learn.
  

본문해석
(1) 우리는 오래 기다리면 기다릴수록 더욱 조바심이 났다.
(2)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면 될수록 공기를 덜 오염시킨다.

과학자들은 엔진연료가 완전 연소되게 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3) 근육에 있어 흥미있는 것은 근육을 쓰면 쓸수록 근육은 더욱 더 튼튼해진다는 사실이다.
(4) 오래지 않아 그는 선장과 논쟁을 시작했다. 논쟁은 점점 더 가열되었다.
(5) 미국인들은 자신들이 자연에 가까이 산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을 먹여살리는 농부들의 수는 점점 더 적어지고 있고

더욱 많은 미국인들은 통조림 식품을 먹고 가열식 냉동식품을 먹고 있다.
  

수학능력시험 영어 실전독해
(1) 우리가 언어를 쓰는 방식은 우리가 언어를 말하는 방식과는 반드시 동일한 것은 아니다.
(2) 그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당신은 당신에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대로

자신의 인생을 살고 싶어한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3) 하지만 소요되는 일의 양이 반드시 스트레스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4) 인생은 소중하며 당신은 미래의 꿈을 간직해야할 뿐만 아니라

현재에 살아야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