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기초 영어문법 제10장 관계사 (1)

언어/영어 문법|2020. 2. 27. 08:00

관계대명사의 역할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며,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다.  

 

관계대명사 : 접속사 + 대명사

He has a daughter. + She (who) speaks English very well.

He has _a daughter_(선행사) who speaks English very well.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

선행사  관계대명사(주격, 소유격, 목적격)

사람  (who, whose, whom)

사물  (which, whose(of which), which)

사람, 사물  that, -, that -  what, -, what   

 

관계대명사의 격의 결정   

관계대명사의 격은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 속에서의 역할에 따라 결정된다.

This is the man who(주격: lives의 주어) _lives_ next door to my house.

This is the man whose(소유격: name을 수식) _name_ is Tom Smith.

This is the man whom(목적격: met의 목적어) I _met_ yesterday.   


정리 1

관계대명사 WHO, WHICH의 용법

 

(who)주격  

1 Do you know the people who live here?

 

소유격  

2 That's the man whose house barned down.

 

목적격  

3 The man whom you want to see has just left.

4 This is the man whom I talked with.

 

(which)주격  

5 Did you see the letter which came today?

 

소유격  

6 He used a term of which I don't know the meaning.

(= He used a term whose meaning I don't know.)

 

목적격  

7 Have you found the keys which you lost?

8 This is the book which I've been looking for.   

 

정리 1

1. 너 이곳에 사는 사람들을 아니?

2. 저 사람이 바로 자신의 집이 몽땅 불에 탄 그 사람이다.

3. 네가 보고 싶어하는 그 남자는 방금 떠났다.

4. 이 분이 나와 함께 이야기한 그 사람이다.

5. 너 오늘 온 편지 봤니?

6. 그는 내가 그 의미를 모르는 한 용어를 사용했다.

7. 잃어버린 열쇠들을 찾았니?

8. 이것이 내가 찾고 있던 책이다.   

 

[확인] 주어진 두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이용하여 한 문장으로 고쳐 쓰시오.   

1. The scientist has won the Nobel Prize. He discovered a new planet.   

2. The TV program will be repeated this evening. We missed it.   

 

[확인]

1. The scientist who discovered a new planet has won the Nobel Prize.

2. The TV program which we missed will be repeated this evening.

1. 그 과학자는 노벨상을 받았다. 그는 새로운 행성을 발견했다.

2. 그 TV 프로그램은 오늘 저녁에 재방송될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놓쳤다.   

 

[적용] 문맥이 통하도록 (a) - (b) 를 바르게 배열하시오.

(a) Scientists say this is because of the rise in body heat caused by the exercise.

(b) People who exercise may not get sick as much as those who don't.

(c) This heat remains in the body and makes it harder for bacteria to grow.

 

body heat 체온

exercise 운동 (하다)

bacteria 박테리아   

 

[적용] (b)-(a)-(c) (b)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만큼 병에 걸리지 않을지도 모른다.

(a) 과학자들은 이것이 운동에 의한 체온의 상승 때문이라고 말한다.

(c) 이 열은 몸 속에 남아서 세균이 번식하기 어렵게 한다.   


정리 2

관계대명사 THAT의 용법

 

who(m)의 대용  

1 She's the woman that I'm really looking for.

 

which 의 대용  

2 Have you got a book that's really easy to read?

 

that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3 The car and the driver that fell into the river have not been found. (선행사가 사람+사물 (동물))

4 Who that is honest will do such a thing (선행사가 의문대명사)

5 He is the greatest man that (who) has ever lived.

6 That is the very question that I want to ask her.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선행사에 다음과 같은 한정적 의미가 강한 수식어가 붙을 때

서수, 최상급, the only, the very, all, every, any no 등   

 

정리 2

1. 그녀는 내가 정말로 찾고 있는 여자다.

2. 너는 읽기가 정말 쉬운 책을 갖고 있니?

3. 강물 속으로 빠진 그 자동차와 운전사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4. 정직한 사람이 그런 일을 할까?

5. 그는 지금까지 산 사람 중 가장 위대한 사람이다.

6. 그것이 바로 내가 그녀에게 묻고 싶은 질문이다.   

 

[확인] 다음 밑줄 친 곳에 that을 쓸 수 _없는_ 것을 고르시오.   

#1 Don't believe all the gossip _( )_ you hear.   

#2 This is the office in _( )_ he works.   

#3 Who _( )_ has pride in him can stand such an insult?   

 

[확인] #2 ( which)

#1 네가 듣는 소문을 모두 다 믿지는 마라.

#2 여기가 그가 일하는 사무실이다.

#3 자기 자신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면 누가 그런 모욕을 참을 수 있겠는가?   

 

[적용] 다음 글에 알맞은 주제를 고르시오.   

Being a good reader isn't something that happens automatically.

Like many other skills or abilities, it takes practice to be a good reader,

Also, as with many other things, no matter how good you are now, you can always improve.   

 

#1 How to be a good reader   

#2 How to practice your reading skills   

#3 How good your present reading ability is

 

automatically 자동적으로

practice 연습(하다), 훈련(하다)

improve 향상하다(시키다)   

 

[적용] #1   

훌륭한 독서가가 되는 것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다른 많은 기술이나 능력처럼, 훌륭한 독서가가 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다른 많은 것들의 경우처럼 지금 당신이 아무리 잘하고 있다고 해도 항상 개선의 여지는 있다.


정리 3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서

the thing(s) which, that(those), which 의 뜻을 가지며 (...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선행사 포함  

1 What he wants is money. (= The thing which)

2 Tell me what he said. (= that which)

 

what+S+be  

3 Tom is not what he used to be. (주어의 존재, 인격)

 

what+S+have  

4 One's worth lies not in what one has but in what one is. (주어의 소유, 재산)

 

what is called  소위, 이른바 (= what we (you, they) call)

5 He is what is called a man of culture.

 

what is better (worse)  더욱더 좋은 (나쁜) 것은

6 He lost his way, and what was worse, it began to rain.   

 

A is to B what C is to D  A의 B에 대한 관계는 C의 D에 대한 관계와 같다

7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정리 3

1. 그가 원하는 것은 돈이다.

2. 그가 말한 것을 내게 말해 줘.

3. Tom은 이제 과거의 그가 아니다.

4. 사람의 가치는 그 사람의 재산이 아니라 인격에 있다.

5. 그는 소위 교양 있는 사람이다.

6. 그는 길을 잃었는데, 설상가상으로 비까지 내리기 시작했다.

7. 독서와 정신의 관계는 음식과 신체의 관계와 같다.   

 

[확인]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What he says is different from what he does.   

2. Leaves are to the plant what lungs are to the animal.   

 

[확인]

1. 그가 말하는 것과 그가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 (그는 말과 행동이 다르다.)

2. 잎의 식물에 대한 관계는 폐의 동물에 대한 관계와 같다.   

 

[적용] 다음 #1-#4중 글의 요지가 가장 잘 나타난 있는 문장을 고르시오.   

#1 It is a common belief that fame and wealth bring happiness.

#2 Buu these two things can never assure our joy.

#3 In most cases, we shall be spoiled or, possibly, destroyed by them.

#4 For everlasting joy, we must learn to be content with what we are and what we have.

 

assure 보증하다; 확신하다

spoil 망쳐놓다

possibly 어쩌면, 아마도

destroy 파괴하다

everlasting 영구적인

be content with ...에 만족하다 (= be satisfied with)   

 

[적용] #4   

보편적으로 부와 명성이 행복을 가져온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 두 가지가 우리의 기쁨을 보장해 줄 수는 없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그것들에 의해 망쳐지거나, 혹은 파멸될 수도 있다.

영원한 기쁨을 위해서, 우리는 현상태의 우리의 존재와 소유에 만족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정리 4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 용법

 

한정적 용법 :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한정한다

1 I have brother who is good at math.

 

계속적 용법 :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부연설명한다.

이때 관계대명사를 <접속사 (and, but, for,  though 등)+대명사>로 풀어 쓸 수 있다.

a. who  

2 I have a brother, who (= and he) is good at math.

 

b. which  

3 Swimming, which (= for it) is a good sport, makes people strong.

 

*which는 단어 외에 구나 절을 선행사로 할 수 있다.

4 She tried to open the door, which she found impossible.

5 He said he was ill, which was a flat lie.   

 

정리 4

1. 내게는 수학을 잘하는 형이 한 명 있다.

2. 나는 형이 한 명 있는데 그는 수학을 잘 한다.

3. 수영은 좋은 운동이기 때문에 사람들을 건강하게 한다.

4. 그녀는 그 문을 열려고 애썼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5. 그는 자신이 아프다고 말했지만 그것은 새빨간 거짓말이었다.   

 

[확인] 주어진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이용하여 고쳐 쓰시오.   

I have a cousin called Jim. He lives in London.

He is a doctor.  My cousin Jim, _( )_, is a doctor.   

 

[확인] who lives in London

내게는 Jim이라는 사촌이 있다. 그는 런던에 산다. 그는 의사이다.   

 

[적용] 문맥상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은?   

The first sound film, called a '*talkie', was The Jazz Singer in 1927.

This started a golden age' of Holly wood films,

which lasted until television became popular in the 1950s.

The talkies brought new kinds of entertainment.

But some of the best silent film stars had to give up acting because

they were not able to perform so effectively with their _( )_ as with their movements.

 

*talkie: talking picture 발성 영화   

 

#1 voices   #2 faces   #3 bodies

 

last 계속되다

entertainment 오락

silent 무성영화

perform 공연하다, 연기하다

effectively 효과적으로   

 

적용 #1

'talkie(발성영화)'라고 불리는 최초의 유성영화는 1927년의 The Jazz Singer였다.

이것으로 할리우드 영화의 '황금기'가 시작되었고,

그것은 1950년대에 TV가 대중화될 때까지 지속되었다.

발성영화들은 새로운 종류의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몇몇 최고의 무성영화 배우들은 연기하는 것을 포기해야만 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몸짓으로 하는 것만큼 효과적으로 _목소리_ 연기를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정리 5

관계대명사의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있다.

 

타동사의 목적어  

1 This is the man (whom) I met yesterday.

2 the library didn't have the book (which) I wanted.

 

전치사의 목적어  

3 This is the man (whon) I gave the ticket to.

= This is the man to whom I gave the ticket.

 

4 The book (which) you are looking for is not here.

= The book for which you are looking is not here.   

 

주격 관계대명사의 생략

5 There's a man there (who) wants to talk to you.

(there (here) is 전후)

 

6 He is not the man (that) he used to be.

(형용사절의 보어)   

 

정리 5

1. 이 분이 바로 내가 어제 만난 분이다.

2. 그 도서관에는 내가 원하는 책이 없었다.

3. 이 분이 바로 내가 표를 드렸던 분이다.

4. 네가 찾고 있는 책은 여기에 없다.

5. 너에게 말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저기에 있다.

6. 그는 과거의 그가 아니다.   

 

[확인] 다음 문장에서 생략된 관계대명사를 보충하고 우리말로 옮기시오.   

1. Animals seem to hear and sense things men can't.   

2. Books are the everlasting teachers the human race has been educated by.   

 

[확인]

1. things (which (that)) men can't

2. teachers (which (that)) the human race

1. 동물들은 사람들이 할 수 없는 것들을 듣고 감지하는 것 같다.

2. 책은 인류가 교육받아 온 영원한 스승이다.   

 

[적용] 밑줄 친 _"couch potato"_의 속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한 단어를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Did you ever hear of the _"couch potato"?_ This is the person who thinks that lying on the sofa,

watching television or reading the newspaper is the most exciting activity they can manage.

For the couch potato, every physical activity is too much trouble, and laziness is ideal.

So how do you spend your days?

 

couch 긴의자

manage 관리하다; 이럭 저럭 해내다

physical 신체 (육체) 적인

laziness 게으름, 나태

ideal 이상적인  

 

[적용] laziness   

당신은 'couch potato'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이것은 소파에 누워 있거나, TV를 보거나 신문을 읽는 것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재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couch potato'에게는 모든 육체적 활동이란 너무나 성가신 일이고, 나태함이야말로 이상적인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는가?    


문법성 판단문제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1-2)

1. (A) _When_ using a dictionary, remember (B) _that_ the examples given are

often more helpful (C) _than_ the definitions.

The examples show some of the contexts the words occur (D) _in_.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definition 정의

context 문맥

 

1. #1 The examples show some of the contexts the words occur in.

= The examples show some of the contexts in which the words occur.   

 

사전을 이용할 때 주어진 예문들이 그 정의보다 종종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예문들은 그 낱말들이 나오는 문맥들을 보여준다.

 

2. (A) _Those who lives_ in the city usually (B) _have to be satisfied_ with an apartment

(C) _in which_ there is no soil at all, and (D) _in which_ there is little space.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soil 흙, 땅

space 공간; 우주

 

2. #2 ( Those who live) those who...는 복수로 받는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대개 흙이 전혀 없고 공간이 적은 아파트에 만족해야만 한다.

 

3.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I had been a girl _whom_ certain things were expected,

a job as a nurse and a sense of duty to my parents, for example.

And none of them were too bad.

But after one year of being away from home, I changed completely.   

 

#1 고칠 필요 없음   #2 who   #3 whose   #4 of whom   #5 what

 

duty 의무

 

3. #4

I had been a girl + Certain things were expected of the girl.

= I had been a girl whom certain things were expected of.

= I had been a girl of whom certain things were expected.   

 

나는 어떤 것들, 이를테면 간호사로서의 직업과

부모님에 대한 의무감과 같은 것들이 기대되는 소녀였다.

그리고 그것들 중의 어느 것도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집을 떠난 지 일 년이 지났을 때 나는 완전히 변해 버렸다.    


독해 특강 내용일치 및 세부사항 파악 

선택지의 내용 중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 혹은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라는 문제로서

반드시 단락내의 언급되어 있는 정보를 근거로 판단해야 한다.   

1. 주요 세부사항에 밑줄을 그으면서 읽는다.

밑줄을 그어두면 선택지의 관련 내용이 지문의 어디에 나오는지 쉽게 찾을 수 있다.   

2. 본문의 어구를 그대로 사용하여 만든 오답에 속지 마라.   

 

예제 필자에 관한 설명이 본문의 내용과 _다른_ 것은?   

For the first three weeks, things ran smoothly. According to your instruction,

I watered the grass every day, before 10 a.m. or after 4 p.m.

Also, Mom, I walked the dog four times a day just because you said it was very important

that she be out that many time-I disagreed, as you'll recall, but nonetheless I walked her.

Yes, I was a good boy. But when Susan, your darling daughter, got home from summer camp,

I had to become a part-time parent. That's when the trouble all started. 

 

#1 개를 산책시켰다. 

#2 Susan과 남매간이다. 

#3 엄마의 말씀에 따랐다. 

#4 여름 캠프에 다녀왔다. 

#5 매일 잔디에 물을 주었다.

 

smoothly 순조롭게

according to ...에 따라서

instruction 가르침; 지시

water (식물에) 물을 주다

walk 걷게 하다

recall 기억하다, 생각해내다

nonetheless 그럼에도 불구하고 (= nevertheless)

darling 가장 사랑하는, 귀여운

part-time 파트 타임의 (full-time)

 

가이드

(1) 선택지 내용은 모두 'I' 에 관한 내용이므로

본문에 나오는 'I'에 관한 주요 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읽는다.

(2) summer camp에 다녀온 것은 Susan이다.   

 

[예제] #4 

처음 3주 동안은, 모든 게 순조롭게 진행됐어요. 엄마가 일러 주신대로,

저는 매일 오전 10시 전이나 오후 4시 이후에 잔디에 물을 주었어요.

또한, 엄마, 저는 하루에 네 번 개를 산책시키기도 했어요.

단지 엄마가 개를 그렇게 여러 번 밖에 나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죠.

물론 엄마도 기억하시듯이, 저는 그 생각에 동의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어쨌든 개를 산책시켰어요.

그래요. 저는 착한 아이였어요. 그렇지만, 엄마의 사랑하는 딸,

Susan이 여름 캠프에서 집으로 돌아왔을 때, 저는 그만 시간제 부모가 되고 말았어요.

바로 그때부터 모든 문제가 시작되었어요.   

 

[연습 1] 사전에 대한 설명이 본문과 _다른_ 것은?   

A dictionary is a history or record of the use of our language.

A language changes almost from day to day.

New words are invented, and the meanings of old words change.

The people who make dictionaries record these changes as fast as possible,

but they cannot quite keep up with them.

You should think of your dictionary as a guide, not as the highest authority.   

 

#1 언어의 변화를 촉진시킨다.   

#2 언어 사용에 대한 기록이다.   

#3 언어의 변화를 반영한다.   

#4 안내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   

#5 언어가 변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

 

dictionary 사전

record 기록(하다)

from day to day 나날이

keep up with ...에 뒤떨어지지 않다

think of A as B: A를 B로 간주하다

authority 권위; 근거   

 

[연습 1] #1   

사전은 우리의 언어 사용의 역사 내지 기록이다.

언어는 거의 하루가 다르게 변화한다.

새로운 어휘들이 만들어지고, 옛 어휘들의 의미가 변화한다.

사전을 만드는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들을 가능한 한 빠르게 기록하지만,

이 변화들의 속도를 완전히 따라잡지는 못한다.

당신은 사전을 최상의 근거가 아닌 안내서 정도로 생각해야만 한다.   

 

[연습 2] 다음 글에 나오는 '어머니'에 대한 설명이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지 _않는_ 것은?   

Every night after dinner, my mother and I would sit at the kitchen table.

She would teach me about life, taking her examples from stories of amazing children

she had read in Ripley's Believe It or Not, or Good Housekeeping, Reader's Digest,

and a dozen other magazines she kept in a pile in our bathroom.

My mother got these magazines from people whose houses she cleaned.

And since she cleaned many house each week, we always had many new ones.

She would look through them all, searching for stories about remarkable children.   

 

#1 욕실에 여러 권의 잡지들을 놓아 두었다.   

#2 잡지들을 자녀 교육의 자료로 활용했다.   

#3 잡지를 사는 데 많은 비용을 들였다.  

 #4 남의 집 청소를 해주는 사람이었다.   

#5 뛰어난 아이들에 대해 필자에게 이야기해 주곤 했다.

 

amazing 놀라운, 경탄할 만한

dozen 12개, 1다스

pile 쌓아올린 더미

look through ...을 자세히 살펴보다

search for ...을 찾다

remarkable 주목할 만한, 현저한   

 

[연습 2] #3   

매일 저녁 식사 후에, 어머니와 나는 부엌 식탁에 앉아 있곤 했다.

그녀는 'Ripley의 믿거나 말거나' 또는 '집안살림 잘하기', '리더스 다이제스트',

그리고 욕실에 쌓아 둔 수십 권의 다른 잡지들에서 그녀가 읽었던 뛰어난 아이들의 이야기들을 통해

나에게 인생에 대해 가르쳐 주시곤 하셨다.

어머니는 이 잡지책들을 그녀가 청소해 주었던 집 사람들에게서 얻어오셨다.

그리고, 그녀는 매주 많은 집들을 청소해 주었기 때문에,

우리는 늘 많은 새로운 잡지들을 가질 수 있었다.

어머니는 비범한 아이들의 이야기를 찾으면서, 그것들 모두를 자세히 살펴보시곤 하셨다.    


말하기 듣기 특강 전화 표현정리

 

자신을 밝힐 때

1 This is Paul Smith.

This is Paul Smith calling (speaking).

1. 폴 스미스 입니다.   

 

통화를 원하는 사람을 바꿔달라고 할 때

2 May I talk (speak) to Mr. Thompson, please?

Mr. Thompson, please.

I'd like to talk to Mr. Thompson, please.

2. 톰슨 씨 부탁합니다.   

 

전화를 걸었거나 받은 사람의 신분을 물을 때

3 Who's this (calling), please?

Could (May) I have your name, please?

4 Who's on the line, please?

Who am I speaking to, please?

3. (전화를 거시는 분은) 누구십니까?

4. (전화를 받으시는 분은) 누구십니까?   

 

기타 표현

5 Could I leave a message?

6 I'd like to leave her a message, please.

7 Will you tell him I called, please?

8 Please tell him I'll call back.

9 May I take a message? Would you like to leave a message?

10 Hold on, please.

One moment, please.

Don't hang up.

11 I'm sorry. You must have the wrong number.

12 Speaking.

13 There's a call for you.

14 The line is busy.

5. 메시지를 남겨도 될가요?

6. 그녀에게 메시지를 남기로 싶은데요.

7. 그에게 제가 전화했다고 전해주시겠습니까?

8. 그에게 제가 다시 전화하겠다고 말해주십시오.

9. 메시지를 전해 드릴까요?

10. (끊지 말고) 잠깐만 기다리세요.

11. 죄송합니다만 전화 잘못 거셨는데요.

12. 접니다.

13. 전화왔어요.

14. 통화중입니다.   

 

[연습 1] 다음 중 나머지 넷과 의도가 _다른_ 하나를 고르시오.   

#1 May I have your name?   

#2 May I know who's calling?   

#3 Who's calling, please?   

#4 Who is this, please?   

#5 May I talk with you for a moment?   

 

[연습 2]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Can I speak to Mr. Kim, please? B: I'm sorry. He's on another line.

A: Do you think it will take long? B: I don't think so. ( )

B: OK. Thank you.   

 

#1 You must have the wrong number.   

#2 Can you call back tomorrow?   

#3 Could I leave a message?   

#4 There's a call for you.   

#5 Would you like to hold on, please?

 

be on another line 다른 전화를 받고 있다

call back (나중에) 다시 전화하다   

 

[연습 3] 다음 대황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Hello. This is Bob Brown speaking. Can I speak to Betty.?

B: I'm sorry, but she's out. Would you like to leave a message for her?

A: No, thank you. ( )   

 

#1 I'll call back later.   

#2 Just a moment, please.   

#3 Who's this, please?   

#4 The line is busy.   

#5 Tell her I'll

 

call tonight. out 외출하고, 밖에 나가     

 

말하기, 듣기특강 연습 1. #5 2. #5 3.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