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란의 오를란도 3

언어/문학|2022. 3. 28. 12:00

책소개
유럽 기사문학의 걸작이자 피날레 작품, 국내 초역이자 완역
르네상스 절정기의 시대정신과 인문주의적 사고방식을 비추는 거울

르네상스 후기의 최고 서사시인 아리오스토의 대표작. 유럽에서 수백 년 동안 큰 인기를 끈 기사문학의 전통을 최종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절정기에 이른 르네상스의 시대정신과 인문주의적 사고방식을 집약적으로 보여 주는 작품이다. 국내 초역이자 완역으로 출간되었다.

작품은 갈릴레이의 애독서로도 알려져 있으며, 특히 ‘시인들의 시인’이라 불리는 16세기 영국 시인 에드먼드 스펜서의 대표작으로 영시 사상 가장 긴 『선녀여왕』의 창작에 영감을 주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가르니에의 희곡 〈브라다망트〉, 비발디

의 오페라 〈오를란도 핀토 파초〉와 헨델의 오페라 〈오를란도〉에도 소재가 되는 등 다양한 예술 장르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옮긴이 머리말

제20곡
구이도네가 잔인한 여인들의 왕국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스톨포가 마법 뿔나팔로 동료들을 여인들의 왕국에서 탈출하게 도와준다. 홀로 떠난 마르피사는 피나벨로를 물리친 다음, 체르비노를 만나 결투에서 패배시키고 사악한 노파 가브리나를 호위하게 한다.

제21곡
체르비노는 에르모니데와 만나 결투하고 그를 패배시킨다. 에르모니데는 체르비노에게 가브리나가 자기 형 아르제오에게 저지른 악행에 대해 이야기한다. 에르모니데와 헤어진 체르비노는 계속해서 가브리나와 함께 길을 간다.

제22곡
아스톨포는 프랑스로 돌아와 마법의 책으로 아틀란테의 마법을 성을 무너뜨리고 이포그리포를 차지한다. 루지에로와 브라다만테는 함께 떠나고, 피나벨로의 성에 붙잡힌 기사들을 구한다. 브라다만테는 피나벨로를 죽이지만, 또다시 루지에로와 헤어진다.

제23곡
브라다만테는 아스톨포를 만난 다음 몽토방으로 가고, 루지에로에게 명마 프론티노를 보내지만 로도몬테가 말을 가로챈다. 체르비노는 피나벨로의 살해자로 고발된다. 오를란도는 체르비노를 구해 주고, 만드리카르도와 결투한다. 오를란도는 안젤리카의 결혼에 대해 알게 되고 미쳐 간다.

제24곡
오를란도는 광란의 상태에서 파괴와 살육을 저지른다. 체르비노와 이사벨라는 배신자 오도리코에게 가브리나를 맡긴다. 오를란도의 갑옷을 수습하던 체르비노는 만드리카르도와 싸우다 부상당해 죽는다. 만드리카르도와 로도몬테가 도랄리체를 차지하기 위해 싸운다.

제25곡
만드리카르도와 로도몬테는 파리를 향해 떠난다. 루지에로는 브라다만테의 쌍둥이 형제 리차르데토를 구해 주고, 피오르디스피나와 그의 사랑 이야기를 듣는다. 두 사람은 알디지에로와 함께 말라지지와 비비아노를 구하기 위해 떠난다.

제26곡
루지에로와 일행은 중간에 마르피사를 만나 함께 가고 마간차 가문 사람들을 물리친다. 마법사 메를리노의 샘물에 새겨진 우의적인 짐승에 대해 말라지지가 설명한다. 양쪽 진영의 여러 기사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고 여러 가지 이유로 혼란스러운 결투가 벌어진다.

제27곡
이슬람 진영 기사들이 파리에서 카롤루스 황제의 군대를 공격한다. ‘불화’가 이슬람 진영 기사들 사이에 혼란스러운 분쟁과 싸움이 벌어지게 한다. 만드리카르도에게 도랄리체를 빼앗긴 로도몬테는 이슬람 진영을 떠나 프로방스 지방으로 간다.

제28곡
여관 주인이 로도몬테에게 여자들의 부정과 경박함을 비난하는 이야기를 해 주고, 어느 노인이 거기에 대해 반박한다. 로도몬테는 은둔 수도사와 함께 체르비노의 시신을 말에 싣고 가던 이사벨라를 만나고, 그녀의 아름다움에 이끌린다.

작품 해제
주요 인명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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