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기초 영어문법 제5장 명사

언어/영어 문법|2020. 2. 15. 17:00

교과서 문법 완전정리 영문법 완성

 

제5장 명사


명사에는 보통명사, 집합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 추상명사가 있다.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단수와 복수의 구별이 있으며,

물질명사, 고유명사, 추상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로 원칙적으로 단수만 있다.

 

1. 명사의 복수형
#a 규칙변화: 대부분의 명사는 -s를 붙이고, -s, -x, -o, -ch, -sh 로 끝나는 단어는 -es.를 붙인다.

(자음 + y)로 끝나면 y.를 i.로 고치고 -es.를 붙이고, -f(e)로 끝나면 f(e)를 v.로 고치고 -es.를 붙인다.

(예외) piano -> pianos, radio -> radios, roof -> roofs
#b 불규칙 변화: man -> men, woman -> women, foot -> feet, child -> children,

sheep -> sheep, deer -> deer(단수,복수 동형)

 

2. 물질명사, 추상명사의 수를 나타내는 방법
#a 물질명사: a cup(two cups) of tea(coffee), a glass(two glasses) of water(milk)
#b 추상명사: a piece of advice, much advice

 

3. 명사의 소유격
#a 사람, 동물의 소유격: a boy -> a boy's, boys -> boys'
#b 무생물의 소유격: the door of the car

 

4. 집합명사의 두가지 용법
My family is a large one.(단수 취급)
My family are all diligent.(복수 취급)


기초확인문제


1. 다음 명사의 복수형을 쓰시오.
(1) brush -> (__), (2) cow -> (__), (3) potato -> (__), (4) leaf -> (__), (5) ox -> (__),

(6) lily -> (__), (7) deer -> (__), (8) mouse -> (__), (9) roof -> (__), (10) tooth -> (__)

 

보충학습:

(5),(7),(8),(10)은 불규칙 변화를 한다. (5) ox(황소), (7) deer(사슴)

2. 다음 괄호 안에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1) 1 found some (butter, butters) in the icebox.
(2) I'll give Nancy some (doll, dolls).
(3) He has a lot of (work, works) to do today.
(4) There are many (people, peoples) in the park.
  

보충학습: 

(3) work.이 (일)을 의미할 때는 추상명사, (4) people.이 (사람들)의 뜻일 때는 단수형으로 쓰인다
  

3. 우리말과 일치하도록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1) 제게 종이 한 장을 주세요.
Please give me a (__) of (__).
(2) 상자에 분필이 몇 개 있다.
There are some (__) of (__) in the box.
(3) 아버지는 매일 커피를 세 잔 마신다.
Father drinks three (__) of (__) every day.
(4) 식탁에 케이크가 두 조각 있다.
There are two (__) of (__) on the table.

 

보충학습:

(1) 종이는 a sheet(piece) of...로 수량 표시, (4) 케이크는 a piece(slice) of...로 수량 표시

 

4. 두 문장의 뜻이 같도록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1) The girl plays the piano well. = The girl is a good (__).
(2) Mrs. Smith is my father's sister. = Mrs. Smith is my (__).
(3) This room belongs to my brother. = This room is (__) (__).

 

보충학습:

(1) (동사 + 부사)는 (형용사 + 명사)로 바꿔 쓸 수 있다. (3) belong to... (...에 속하다. ...의 것이다)
  

5. 다음 문장에서 틀린 것을 고쳐 쓰시오.
(1) The table's legs are not strong.
(2) Mike's family is all very well.
(3) Mathematics are my favorite subject.
(4) We were very hungry after two hour's walk.
  

보충학습: 

(1) 무생물의 소유격, (2) 가족의 구성원을 개별적으로 생각하는 경우, 

(3) 학문 이름은 단수 취급, (4) 시간, 거리, 중량, 가격의 소유격은 's.로 표현


정답 및 해설


제5장 명사
1. (1) brushes (2) cows (3) potatoes (4) leaves (5) oxen (6) lilies (7) deer (8) mice (9) roofs (10) teeth
2. (1) butter (2) dolls (3) work (4) people
3. (1) sheet(piece), paper (2) pieces, chalk (3) cups, coffee (4) pieces(slices), cake
4. (1) pianist (2) aunt (3) my brother's
5. (1) The table's legs -> The legs of the table (2) is -> are (3) are -> is (4) hour's -> hour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