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정리 5부

Info/학술 논문|2019. 11. 22. 02:30


1. 변증론과 수사학

 

1-1 변증론과 수사학의 상관관계

 

1-2 설득을 하기 위한 세 가지 요소들- ethos, pathos, logos


누구를 설득하는 데 있어서는 이 세 가지가 다 필요하다는 것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ethos 는 윤리적인 측면입니다.
즉, 누가 말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말을 빌리자면 
현자가 말을 하는지와 도둑이 말을 하는지에 따라 신뢰성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누가 말하느냐에 따라 중량감이 다른 것이죠.
길거리에서 누군가 혼자 얘기하는 것과 저명한 학자나 정치가가 얘기하는 경우는 다릅니다.

 

pathos 는 청중의 분위기나 반응, 열기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오늘날에도 볼 수 있습니다.
정치인의 웅변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모 정치인의 특징이 바로 그것이라고 합니다.
청중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읽어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할 말을 들고 나와 청중의 반응이 어떻든 그 말을 하는 게 아닌 것입니다.
혹 그러면 소통력이 떨어집니다. 
청중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읽는 것입니다.
그 열기를 실어 그것을 띄우고 자신이 말하고자 내용도 같이 띄워 보내는 것입니다.
넓은 의미에서의 pathos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말하는 사람의 인격이 아니라 열정 등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logos 는 언어의 측면입니다.
ethos 와 pathos 와 달리 logos 는 
언어 안에서의 논리적인 관계 같은 것들이 다양하게 언급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든다거나 또는 최초의 원리, 원칙으로 정의하거나, 그런것들을 적절하게 섞어 쓰는 것입니다.
예를 드는 것이 일종의 귀납법입니다.
분석론에서 다루었던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단지 엄밀한 학문적인 측면에서의 진리 문제로 가면 달라집니다.
그렇게 어떤 진리를 갖고 하는 것은 아니고 상식적인 차원에서 얼마든지 끌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분석론에서는 그렇게 할 수 없지만 여기서는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이 받아들이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드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이렇게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대상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 특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른 특징은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필요한 특징은 하나인 것입니다.
예컨대 내가 호수라는 말을 생각합니다. 
호수라는 대상에는 특징들이 많습니다.
무수히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호수는 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전혀 그런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연을 생각할 수도 있고 좀 더 추상적으로 가면 고요함을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내가 찾아낼 수 있는 다양한 특징은 셀 수 없습니다.
그 중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하나의 특징이 우연히 다른 대상과의 특징과 결부가 됩니다. 
다시 말해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에서 정의를 하고 길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고자하는 것의 특징과 공통되는 다른 무언가를 찾아서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장 일반적인 metaphor 라고 합니다.

 

1-3 은유의 필요성


내가 아는 것을 일반인들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비유하는 것입니다.
전화기로 예를 들면, 전화기가 필요해서 사는데 그 안의 기능이 다 필요한 건 아닙니다.
그 안의 기능이 다 필요한 것도 아니고 다 알지도 못합니다.
내가 원하는 기능은 딱 하나일 수도 있고 몇 개일 수도 있습니다.
단지 원하는 기능이 필요해서 전화기를 사는 것입니다.
도구를 취한다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취하는 것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필요한 부분만 취해서 그것만 가지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하나의 특징이 우연히 다른 사물의 특징과 같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끄집어내는 것입니다.

 

1-4 은유와 환유


은유와 상대되는 말, 즉 환유가 있습니다.
환유는 아주 중요한 설득수단으로 쓰입니다.
은유와 달라지는 근본적인 것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그대로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무엇으로 대치하는 것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베토벤을 좋아해' 이 말의 의미는

베토벤 그 자체를 좋아한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그의 음악을 좋아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것이 다 환유입니다. 

 

1-5 대립관계 내에서의 공통적인 요소

 

'Info > 학술 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리학 정리 6부  (0) 2019.11.23
칼세이건 코스모스 요약 정리  (0) 2019.11.22
논리학 정리 4부  (0) 2019.11.21
논리학 정리 3부  (0) 2019.11.20
논리학 정리 2부  (0) 2019.11.20

댓글()